유럽대륙 서북쪽의 섬나라, 영국 일주여행

9.『카팩스 타워(Carfax Tower)』

달리는 말(이재남) 2022. 8. 7. 19:25

 『카팩스 타워(Carfax Tower)  

 

옥스퍼드의 『카팩스 타워』

옥스퍼드의 카팩스 타워

 

카팩스 타워는 카팩스 지구의 북서쪽 모서리에 자리 잡고 있으며 본래는 13세기에 세워진 세인트 마틴 교회가 있었는데, 19세기 말 교통량이 증가하면서 도로 확장의 필요성이 발생하자 교회를 파괴한 후 남겨놓은 탑이다. 23m가 넘는 높이의 타워 안에는 꼭대기로 향하는 계단이 있다.

원래는 더 높았는데, 탑 위에서 지역주민들이 학생들에게 돌을 던져 학교 측이 에드워드3세에게 탄원서를 보내 높이를 낮췄다고 한다. 타워의 동쪽 면에는 성 마틴 교회에 있던 시계를 본떠서 제작한 단아한 아름다움이 느껴지는 시계가 자리하고 있다.

 

옥스퍼드 마을

옥스퍼드 마을의 해시계

 

이 시계는 15분마다 두개의 소년인형이 벨을 울린다고 해서 쿼터보이(Quarterboy)라는 애칭으로 불리고 있다. 타워꼭대기에 오르면 옥스퍼드시내의 전경이 한눈에 바라보인다. 13세기에 지어진 성 마틴 교회의 부속건물 중 하나로, 다른 교회건물은 모두 파괴되고 이 타워만 남아 있는 것이다.

이 옥스퍼드 시내 중심의 분주한 교차로에 서 있는 교차로 중앙의 타워 꼭대기에서 느낄 수 있는 옥스퍼드 시내의 멋진 풍경을 구경할 수 있는 장소가카팩스 타워이다. 카팩스 타워의 카팩스(Carfax)라는 이름은 타워가 서있는 교차로의 이름인데 이것은 프랑스어로 교차로, 십자로라는 뜻의 단어에서 나온 것이다.

 

옥스퍼드의 카팩스 타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