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자, 손녀와 함께한 호치민 나트랑여행

아들가족과 딸의 가족이 함께한 베트남의 호치민과 나트랑여행

달리는 말(이재남) 2024. 3. 9. 07:24

 10.베트남(Vietnam)

 

이나라의 정식 명칭은 베트남사회주의공화국(Socialist Republic of Vietnam)이다. 인도차이나란 인도와 지나의 문화가 공존하는 땅이라 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남북으로 길게 추옹송 산맥을 국경으로 하여 북으로 중국,서로는 라오스캄보디아와 국경을 접하고 있고, 남서쪽으로 타이만 남동쪽으로 남중국해와 통킨 만에 접하고 있다.

베트남은 인간의 손때가 묻지 않은 깨끗한 나라이며 울창한 파파야나무 숲과 끝없는 백사장, 열대과일과 해산물로 우리에게 너무도 잘 알려져 있다. 면적은 331,041이며, 수도는 정치문화적 중심지인 하노이이다. 인구는 75,124,000명으로서 베트남인 87.1, 토족(타이족)1.8, 중국인(호아족)1.5, 타이족 1.5, 크메르족 1.4, 무옹족 1.4, 눙족 1.1, 기타 4.2로 구성된다.

 

-호치민의 메콩강 델타는 거의 원시림 수준이라서 산림욕하기에 아주 좋다-

 

베트남인이 전체 인구의 90을 차지하고 있으며, 대표적 소수민족은 북부의 중국인, 몽족, 타이어를 사용하는 여러 민족, 눙족, 타이족 등과 남부의 고산족크메르족찬족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베트남은 개발도상국으로 중앙계획 북베트남의 하노이어가 공용어이다.

러시아어를 사용하는 사람도 있으며, 남베트남에서는 프랑스어와 영어를 사용하고 있다. 공용어로는 베트남어이다. 최근 경제가 성장하면서 영어를 구사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다. 경제체제를 실시하며 농업에 바탕을 두고 있다. 국내총생산의 14을 차지하고 있으며, 총 노동력의 약 34 이 농업에 종사하고 있다.

대부분의 경작지에서 벼농사에 이용된 후 2모작이 이루어지며 사탕수수땅콩수수옥수수 등이 있다. 주요 농작물로 국영농장에서 콩사탕수수코코넛고무커피차 등이 생산되고 있다. 가축인 돼지소 사육도 많이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베트남의 접시(15세기, 레 왕조)-

 

광업과 제조업은 국내총생산의 15을 차지하고 총 노동력은 110을 차지한다. 수입품목은 연료기계류원자재식품이며, 수출품목으로 원자재와 수공예품 등이다. 중국과의 국경 근처에 있는 넓이 1,500에 이르는 만은 베트남 제1의 경승지로, 바다의 구이린(桂林)이라고 불린다.

 

-베트남의 지도-

 

1962년 베트남의 역사·문화·과학 보존지역으로 지정되었으며, 1994년 그 아름다운 경관으로 UNESCO(United Nations Educational Scientific and Cultural Organization:국제연합교육과학문화기구) 세계유산 목록 가운데 자연공원으로 등록되었다.

인도차이나반도 동부에 S자 모양으로 길게 자리하고 있는 베트남은 서북쪽에서 동남쪽까지 최대길이는 약 1,650km이고, 동서의 최대 너비는 북부 550km,남부 340km 정도이다. 지도의 모습을 보면 거꾸로 서있는 용의 모습에 비유한다. 철학 및 종교가 베트남 인들의 정신생활을 지배하고 있는데 유교, 도교, 불교, 기독교로 구분할 수 있다.

유교, 도교, 불교는 중국인 민간신앙 및 베트남 인들의 고대 정령 신앙과 융화되어 3개의 종교로 땀짜오를 형성하며, 베트남 불교라고 불린다. 크메르나 참 족이 신봉하는 무슬림은 전체 인구의 0.5를 차지하고 있다. 로마 가톨릭교, 이슬람교, 호아하오교, 카오다이교, 개신교를 믿고 있는 사람이 있다.

 

-고대 참파왕국의 힌두교사원군인뽀나가르 참탑의 필자가족-

-고대 참파왕국의 힌두교사원군인뽀나가르 참탑의 필자아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