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곤명여행

19.운남성의 근대사

달리는 말(이재남) 2020. 7. 8. 06:29

운남성의 근대사

 

400여 년간 이 지역을 다스리면서 수()및 당()왕조와 경제문화관계를 유지하였으며, 띠엔츠 지역을쿤촨(昆川)또는쿤죠우(昆州)이라 불렀다. A.D. 738년 당나라의 도움아래멍써쟈오(夢舍詔)육조를 통일하였다. 얼하이(Er)를 중심으로난쟈오(南詔)이 세워졌고, 13대에 걸쳐 약 200년간 통치하였다.

A.D.937뚜안쓰핑(段思平)이 난쟈오(南詔)국을 멸망시키고 따리(大理)국을 세웠다. A.D.1117년 송()은 따리의 수령을운남절도사(云南節度使)로 책봉하기도 했다. 얼하이(Er)를 정치, 행정의 중심지로 하여 성을 세웠으며 22대에 걸쳐 316년간 통치했다.

-중국 곤명의 금전-

 

이 지역이 가장 흥했던 시기이기도 하다. A.D.1253후비리에(忽必烈)가 군대를 이끌고 윈난을 공격하여 따리국을 멸망시켰다. 그는 1267년 다섯째 아들인후꺼츠(忽哥赤)를 운남왕으로 봉했다. 1271년 그 아들이 어려움을 당하자 후비리에는 A.D.1274년 다시금싸이띠엔츠 샨쓰띵(賽典赤 贍思丁)으로 군대를 인솔하게 하여 윈난에 출병하였다.

A.D.1276년에 원나라는 정식으로 윈난을 전국 11개 성 가운데 하나로 만들었고, 윈난(云南)이라는 공식행정구역명칭을 사용했다. 싸이띠엔츠는 정치의 중심지를 따리에서 쿤밍으로 하고, 조세제도를 확립하는 한편, 수리시설을 갖추기 시작했다. 특히 백성들을 다스림에 있어서 이전의 잔혹한 압제형식을 버리고 백성을 선대하는 정책을 폈으며, 교육에 힘을 기울이므로 사회 안정을 도모하였다.
예컨대, 쿤밍과 인접한 띠엔츠라는 호수의 빈발하는 재해를 막기 위해 띠엔츠의 물을 찐샤(金沙)강으로 흐르게 함으로 호수의 수위를 조절하여 가뭄이나 홍수가 줄고, 주위에 논을 만들어 경작할 수 있게 하였다. 싸이띠엔츠가 윈난의 행정통치자로 있는 6년 동안 사회가 안정되었고 생산이 발전되었다.

-중국 곤명의 금전-


그는 A.D.1280년 쿤밍에서 병사하였는데, 이로 인해 백성들의 울음소리가 들판을 흔들었다고 한다. 지금도 쿤밍시의 한 초등학교 안에 그의 묘가 있는데 대대에 걸쳐 많은 사람들이 조의를 표하는 장소이기도 하다. 명나라 홍무(洪武)14, A.D.1381년에죠우위안쟝(朱元璋)이 윈난으로 군대를 파병하여, 당시 쿤밍을 다스리고 있던 량()왕을 공격하였다.

이후 278년간을 통치하였다. A.D.1659년 청()나라의우산꾸이가 윈난을 침공하여 패망한 명나라의 신하들이 세운 남명(南明)정권의 계왕(桂王:永歷帝)1662년에 미얀마에서 붙잡아 죽임으로써 명나라를 멸망시켰다. 근대에 들어서 중화민국에 한 성()으로 편입되었다가, 1949년부터는 중화인민 공화국에 소속되어 지금에 이르고 있다.

 

 -중국 곤명의 금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