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곤명여행

18.운남성의 略史

달리는 말(이재남) 2020. 7. 5. 22:41

     운남성의 略史  

 

-중국 곤명의 금전-

-중국 곤명의 금전-

 

오삼계와 진원원의 러브스토리를 그린 액자의 그림을 감상하면서 설명을 잘 듣고 나왔다. 오삼계와 진원원에 관한 설명을 듣고나온 이 로맨스는 운남성의 야담사화(野談史話)를 보는듯하다. 그래서 다음과 같은 운남성의 正史를 준비하여 소개하고자 한다.

중국학자들은 위엔모(元謀)인을 최초의 원시인으로 삼고 있다. 이들은 약 170만 년 전부터 신석기시대에 이르기까지 이곳 운남에서 살아왔다고 한다. 신석기시대 사람들은 현재의 쿤밍(昆明)시에 인접한 띠엔츠(Dian)와 따리(大理)시 옆에 있는 얼하이 주위에 거주하였다. 

 -중국 곤명의 금전-

 

이들은 이미 돌도끼 등 간단한 생산기구를 사용하여 원시농경사회를 이루었으며, 어떤 지역에서는 목재를 이용하여 간단한 구조의 집을 짓고 촌락을 형성하였다. 기원전 3세기경쫭챠오가 지금의 귀주성을 거쳐서 서남쪽으로 쳐들어왔고, 그는 띠엔국을 세웠다.

이것을 계기로 윈난의 문화와 생산기술이 향상되었으며, 중국의 다른 지역과 정치적 교류가 시작되었다. 중국을 통일한 진시황은 기원전 221년 윈난지역에 군현을 설치하였고 이 이름을우츠따오(五尺道)라 명명하였다. 이는 쓰촨(四川)의 쉬엔삔(宣賓)에서 윈난의 취징(曲靖)에 이르는 도로를 5()으로 확장한 것에 기인한다.    

-중국 곤명의 금전-

-중국 곤명의 금전-

 

이 길은 당시의 수도인 시엔양(咸陽)과 쓰촨 및 윈난의 동부를 잇는 것으로, 윈난을 다스리기 위한 관리를 파견하고 진나라의 한 부분으로 만들기 위한 목적으로 건설되었다. 기원전 109, 한나라 무제는 윈난에 군대를 파견하여 이쪼우(益州)군을 설치하였고 봉건생산체제를 확립하였다.

이때 청동기사용이 알려졌고, 소를 이용한 경작방법으로 농산물증산이 촉진되었다. 특히 근래에, 고도의 솜씨로 만들어진 각종 청동기제품이 출토되는 것으로 보아 당시의 민간예술의 수준을 가늠할 수 있다. 대부분이 소, , 면양, 산양, 돼지 등 농경 및 생활에 관련된 것으로써 한나라의 진입이 당시의 농업수준을 상당히 향상시켰음을 알 수 있다.

한편, 한나라의 무제는 도로확장에 힘썼는데우츠따오(五尺道)를 확장하면서시난이따오(西南夷道)라 칭하였다. 이 도로를 통하여 상업 활동이 촉진되었으며 동남아 각국까지 교역이 확대되었다. 특히 미얀마, 인도 등 국제무역 및 문화교류 등이 괄목할 만하다.

삼국시대 때 오늘날의 윈난과 꾸이조우(貴州)의 서부, 쓰촨(四川)의 남부를난쭝(南中)이라고 불렀다. A.D. 225년 촉한(蜀漢)의 제갈공명이 3개 방향으로난쭝정벌에 나섰다. 그는 "힘으로 하지 않고, 마음으로 복종하게 한다."는 정책을 사용했다.   

-중국 곤명의 금전-

 

예컨대, 따리(大理)지역으로 들어가면서 많은 노예를 거느리고 있는 이 지역의 맹주인()를 붙잡았다. 하지만 다시 놓아주었고, 저항할 때 다시 체포하였다. 이러한 방법을 반복함으로 순순히 복종하게 만들었다. 이때 생겨난 말이칠종칠금(七縱七擒)이다. 이러한 방법으로 제갈공명은 빠르게 윈난을 평정하였으며 촉한의 일부분으로 만들었다. A.D.317년 동진(東晉)의 초기에추안씨의 세력이 커지면서 자칭 왕이라 칭하며띠엔츠(Dian)지역을 통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