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곤명여행

15.『운남민족촌(雲南民族村)』

달리는 말(이재남) 2020. 6. 24. 06:27

운남민족촌(雲南民族村)

 

쌀국수레스토랑을 출발한 전용버스는 40분간을 달려 필자일행을 운남민족촌에 데려다준다. 운남 민족촌은 곤명시 서남부 진지(The Dianchi Lake, 곤명호)호반에 자리 잡고 있으며 26개 소수민족의 생활풍속과 문화를 만날 수 있는 곳일 뿐 아니라 그 경치가 빼어난 곳이다.,,

-운남민족촌 입구-

 

과거 중국의 생활상을 모아놓은민속촌이 아니라 소수민족의 문화를 전시한 민족촌이다. 윈난성에 살고 있는 20여 개 소수민족의 삶을 주제로 꾸며놓았으며 중국에서 가장 잘 꾸며진민족촌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민족박물관 태양신을 숭배하는 경안족(가운데 기둥 2개는 태양, 바깥쪽 2개는 달을 상징)

 

내부는 다시 10여 개의 마을로 구분되어 있으며 민족별로 고유의 생활과 문화를 전시하고 있고, 매일 있는 전통춤과 음악공연까지 볼거리가 풍부하다. 그러나 좁은 공간에 여러 민족의 특성을 재현해놓아 다소 인공적인 느낌이 들기는 하지만 윈난성 각지의 소수민족마을을 일일이 여행할 시간이 없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 둘러볼 만하다.

운남민족촌의 일부만 둘러보는데도 상당한 시간이 걸린다. 운남민족촌은 호반에 자리 잡고 있어서 풍경이 무척 아름답다. 호수 너머 멀리 윤안탑(允雁塔)이 보인다. 민족촌의 정문으로 입장한 필자일행이 맨 먼저 들른 곤명고성(昆明故城)은 차마고도의 출발지답게 보이차의 이동경로 지도와 차를 실은 말의 조형물이 우릴 반겨주었다.

-중국 곤명의 민족박물관의 아창족-

 

이 조형물 뒤에는 운남민속박물관이 들어서 있다. 운남민족촌의 대문과 운남고성의 거리, 그리고 호수가 있는 아름다운 풍경을 구경하며 우린 이곳에서 기념촬영도 하고 기념품도 샀다. 중국은 우리의 조선족을 비롯한 56개 민족으로 구성된 다민족 국가이다. 운남성에는 26개 민족이 살고 있고, 특히 15개 소수민족은 운남성에만 살고 있다고 한다. 필자일행은 26개 민족을 모두 둘러보지 못했을지는 몰라도 한 바퀴 둘러보며 구경하였다. 

  -중국 곤명의 민족박물관 덕앙족-

 -중국 곤명의 민족박물관 묘족-

 

아창족(阿昌族,Achang Minority Village)은 칼을 잘 만들고 미모가 빼어난 민족이라고 한다. 경안족(景顔族, Jinpo Monority Village)은 태양신을 숭배한다는 설명을 들었다. 이 민족건물의 4개의 기둥 중 가운데 2개는 태양을 상징하고 바깥쪽 2개는 달을 상징한다고 한다. 경안족 사람들은 다양한 춤과 음악으로 관람객들을 즐겁게 해주어 구경을 잘했다. 덕앙족(德昻族,De'ang Minority Village)은 독실한 불교신앙을 가지고 있고 학문을 숭상한다고 한다.

필자가 이곳에 도착했을 때는 마침 태양의 광장에서 물 축제가 열리고 있다. 물 축제는 태족(太族,Dai), 포랑족(布朗族, Bulang), 덕앙족, 아창족 등이 즐기는 축제란다. 보미족(普米族,Pumi Minority Village)은 작두로 된 사다리를 오르는 것으로 성인식을 한단다. 실로 아찔한 장면을 연출하고 있다.

-중국 곤명의 민족박물관 독용족-

 

와족(Wa Minority Village)의 대문에는 물소의 머리뼈가 걸려있는 모습이 보였다. 수족(水族,Shui Minority Village)은 아직도 매우 원시적인 생활을 유지하고 있다고 한다. 독용족(獨龍族)은 나무 위에 방을 드리고 생활하고 있는 대자연을 숭배하는 민족이란다. 소수민족의 정취와 사회문화를 재현한 곳으로 소수민족문화의 창구라 불리는 곳이다. 2시간 반 동안 짧은 시간에 운남성에 거주하는 모든 소수민족의 전통양식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가져보고 있는 중이다.

-중국 곤명의 민족박물관 보미족, 작두로 된 사다리를 오르는 것으로 성인식을 치룬다-

 -중국 곤명의 민족박물관 수족-  

  -중국 곤명의 민족박물관 외족-

-중국 곤명의 민족박물관 윤안탑(允雁塔) 전경-

-중국 곤명의 민족박물관의 장족의 종교 제단 곤명가무쇼에 나왔던 장면-

-중국 곤명의 민족박물관 티베트족-

-민족촌의 물축제가 열리고 있는 태양의 광장(물축제는 태족, 포랑족, 덕앙족, 아창족 등이 즐기는 축제임)-

 -중국 곤명의 금전입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