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곤명여행

14.중국 최대의 차 집산지

달리는 말(이재남) 2020. 6. 21. 10:21

중국 최대의 차 집산지

 

57일 아침 7시경, 호텔 2층 레스토랑에 내려가 아침식사를 하고 9시경에 호텔을 출발하여 20분쯤 달렸을까? 진주목걸이, 팔찌, 반지, 진주가루, 진주크림 등 진주를 소개하고 장황하게 설명하면서 판매를 하고 있는진주매장에 들어갔다.

판매원은 물론이고 사장까지 등장하여 판매에 열을 올리고 있었으나 실제로 구입하는 일행은 별로 눈에 뜨이질 않는다. 필자는 이 판매장의 입구에 걸어놓은만복주보사진을 비롯한 몇 장의 사진을 찍고 밖으로 나와 전용버스에 몸을 싣고 보이차에 관한 설명을 들으면서 시음해불 수 있는 곳을 향하여 달렸다.  

-중국 운남성 곤명의 진주매장, 만복주보-

 

 

운남성이 일찍이 차마고도의 출발지가 된 것은 이곳이 바로 중국 최대의 차 생산지이기 때문이다. 특히 운남성에서 생산되는 보이차는 수많은 차들이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중국에서도 가장 큰 인기를 끌고 있다. 근래에는 한국인들 사이에서도 보이차의 인기가 높아지며 많은 애호가들이 보이차를 찾아 운남성으로 향한다.

 

-운남성의 차마고도를 나타내는 지도-

 

보이차의 고향 운남성에서 가장 큰 차시장이 바로 곤명으로 네, 다섯 군데의 대규모 차시장이 있는데 이 가운데서도 강락차도매시장이 질 좋은 보이차가 모여드는 곳이다. 다양한 보이차의 종류와 품질을 비교하기에는 이곳 강락차도매시장이 차생산지보다 더 유리하다는 애호가들의 귀띔이다.

 

-중국 운남성 곤명의 보이차와 찻잔-

 

이곳 시장의 정식명칭은운남강락차문화성으로 현재 약 850여 개의 보이차 도매점들이 입점해 있어 세계적으로도 손꼽히는 규모를 자랑한다. 중국 현지에서 유통되는 보이차의 규모와 다양성, 그리고 최신 트렌드 등 이곳 차 도매시장을 둘러보는 것만으로도 보이차에 대한 안목을 한 단계 끌어올리는 기회가 된단다.

이곳에서 좋은 품질의 보이차를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는 것도 차인들에게는 더 없는 매력이다. 우리나라의 보이차 애호가들은 이차를 애호하는 만큼 올바른 지식과 안목을 갖고 합리적인 소비자가 되고자 이곳을 찾는다. 보이차에 대한 여러 가지 효능이 알려지고 찾는 이들이 늘어나면서 보이차 값이 턱없이 치솟거나 좋지 않은 보이차들이 값비싼 고급품으로 둔갑해 유통되는 현실이 안타깝기 때문이다.

                                                                  -중국 운남성 곤명의 보이차-


다양한 보이차를 직접 비교하고 시음해 보는 것이 보이차에 대한 안목을 높이는 첩경이라고 생각한다. 특히 대량의 보이차들이 유통되는 현지시장에서 보이차를 직접 공동구매하는 것은 우리나라의 인사동 등에서 구매하는 가격의 정도 선에서 좋은 품질의 보이차를 구매할 수 있단다.

보이차 유통규모와 현지의 가격 등을 직접 확인함으로써 우리나라 보이차 시장에 얼마나 많은 거품이 들어있는지를 깨달을 수 있는 동시에 올바르고 합리적으로 차를 즐기는 차인이 될 수 있도록 이곳 보이차 시장을 잘 살펴보는 것도 좋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보이차 판매장에 도착한 시간은 1120분경인데, 보이차 우수성에 관한 설명을 듣고 여러 종류의 보이차시음도 해보고 그리고 시음장에서 보이차를 구입하기도 했다. 밖으로 나온 필자일행이 전용버스에 승차한 시간은 1210분경, 이제는 점심을 먹어야할 시간이 됐다. 30분정도를 더 달려 쌀국수를 주 메뉴로 하는 레스토랑에 들려 쌀국수를 맛있게 먹고 밖으로 나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