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집트,이스라엘,요르단여행

이집트 이스라엘 요르단 성지순례(24)- "최후의 만찬"의 배경이 된 곳, 마가의 다락방

달리는 말(이재남) 2015. 10. 26. 06:08

                                                           

                                          "최후의 만찬"의 배경이 된 곳, 마가의 다락방


겟세마네동산교회에서 나온 일행에게 안내된 장소는 건물의 2층에 위치한 마가의 다락방(The upper room)이다. 시온산의 이 다락방은 예수께서 제자들의 발을 씻기시고, 새로운 계명을 주셨으며, 제자들과 함께 최후의 만찬을 나누던 곳이다. 시온문 정면으로 골목을 따라서 70m 정도 들어가니 왼쪽 2층에 위치하고 있었다. 

 『그들이 음식을 먹고 있을 때에 예수님께서 빵을 들고 찬미를 드리신 다음, 그것을 떼어 제자들에게 주시며 말씀하셨다. 「받아먹어라, 이는 내 몸이다.」 또 잔을 들어 감사를 드리신 다음 제자들에게 주시며 말씀하셨다. 「모두 이 잔을 마셔라. 이는 죄를 용서해 주려고 많은 사람을 위하여 흘리는 내 계약의 피다. 내가 너희에게 말한다. 내 아버지의 나라에서 너희와 함께 새 포도나무 열매로 빚은 것을 다시는 마시지 않겠다.」그들은 찬미가를 부르고 나서 올리브산으로 갔다.(마26:26~30)』

십자가에 못 박히시기 전 제자들과 함께 최후의 만찬을 가졌던 곳이자, 오순절에 성령으로 나타나신 곳이기도 하다. 연일 수많은 순례 객들이 찾고 있는 로마네스크양식의 석조건물이다. 십자가에 못 박히셔서 돌아가신 후에도 마가의 다락방에 모인 제자들은 계속하여 기도를 드렸다.

결국 예루살렘의 성전으로 가서 예배를 올리던 사람들조차 이곳으로 옮겨왔으며 드디어 예수님께서 성령으로 나타나셨다. 이렇도록 오순절의 성령강림이 더욱 큰 의미를 부여받게 되는 쪽은 크리스천들이다. 120명이 모일정도로 결코 작은 방은 아니라지만 그렇다고 화려한 성전도 아닌 다락방에서 각자의 기도를 들으시고 응답을 주신 오순절의 성령강림은 평범한 신도들의 신앙심을 공고히 해주고 있다.

우리일행은 그 다락방에서 기도를 올렸다. 2층으로부터 유대인들이 다윗왕의 무덤이 있다고 믿고 있는 1층으로 내려왔다. 이스라엘은 업적이나 명성과는 상관없이 왕들 무덤의 위치가 잘 알려지지 않았다. 다윗왕의 무덤이라고는 하나 그 실은 실제무덤이 아니고 10세기경에 다윗왕을 기리려고 만든 가묘다.

역사가에 의해 985년 처음 다윗왕의 묘 자리가 발표된 후에 3가지의 종교 즉 유대교도와 이슬람교도, 기독교인의 믿음 때문에  성지 화되면서 유대인순례지의 중심이 되고 있다. 다윗왕의 무덤이 있는 곳에는 큰 석실 안에 큰 석관을 부드러운 천으로 덮어씌워놓았으며 그 위에는 백합이 새겨져 있다. 

우리는 유대인들의 엄숙한 성지, 다윗왕의 석실이 있는 곳을 관람하려고 유대교식으로 모자를 쓴 채 안으로 들어갔는데, 단정한 옷차림을 하는 것은 물론이고, 유대인들은 킵파라고 하는 조그만 모자를 머리에 쓰고 들어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모자가 없는 사람에게는 입구에서 킵파를 빌려주고 있었다.

한편 여인들은 모자를 벗고 어깨가 나오지 않는 옷을 입었는지 확인을 받고서야 여성만 들어갈 수 있는 곳으로 들어갔다.  유대인들은 그곳에서 조용하게 기도를 올리고 있었다. 1층에서 밖으로 나온 일행은 2층으로 올라가는 계단에 서서 기념촬영을 했다. 시온문이 있는 방향으로 나온 일행들은 시내 길을 한참이나 걷고 또 걸었다.

「좋으신 아버지 하느님, 우리를 성령으로 충만케 하시는 분, 순례를 통하여 항상 주님의 품안에 머물면서 성지 안에서 새롭게 뵙고자합니다. 우리 일행들로 하여금 신앙과 사랑을 다하여 당신 말씀의 진리 안에서 사는 삶이 되게 도와주시고 영육으로 건강하게 은혜를 주시옵고 가는 곳마다 그리스도의 사랑을 깊이 느낄 수 있도록 축복을 내려주시옵소서. 우리 주 예수님을 통하여 비나이다. 아멘」 
 

 예루살렘의 마가의 다락방

예루살렘 마가의 다락방 계단에서

 이스라엘의 들녘

 이스라엘의 들녘

 이스라엘의 들녘

이스라엘의 들녘

 예루살렘의 시온성지하도

예루살렘의 시온문

                 

 마가의 다락방 계단

마가의 다락방 아래층 다윗왕의 석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