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 일주여행

이탈리아 일주여행(27)-세계의 3대 미항 가운데 하나인 나폴리 항

달리는 말(이재남) 2014. 8. 14. 06:12

                                                                                

세계의 3대 미항 가운데 하나인 나폴리 항

 

세계의 3대 미항이라면 나폴리 항을 빼놓을 수 없다. 「나폴리를 보고 죽어라.」는 속담이 있을 정도로 세계적인 관광도시로 나폴리는 로마, 밀라노에 이은 이탈리아 제3의 도시다. 나폴리는 이탈리아 남부의 항구도시로 베수비오화산 기슭에 도시가 이루어져있다. 경치가 빼어나고 유럽남부의 문화를 엿볼 수 있는 유적들이 많아, 세계적인 관광지이자 휴양지로 이름이 높다.

세계적인 미항들의 특색, 맑고 푸른 하늘과 물 그리고 뜨거운 태양과 온화한 기후를 다 가지고 있다. 이 지역의 비옥한 토지위에 끝없이 이어지는 아열대 산 오렌지하며 지중해에서 가장 아름다운 하얀 모래해안은 베수비오화산재와 불가분의 관계를 맺고 있다.

나폴리항의 가장 큰 특징이라면 역시 고대 로마시대의 분위기를 함께 느낄 수 있다는 데 있다. 특히 서기 79년에 폭발한 베수비오화산 때문에 사라진 도시, 폼페이와 헤르쿨라네움의 유물들을 볼 수 있는 곳이다. 아열대산인 오렌지가로수가 끝없이 연속되는 모래해안은 배후의 베수비오화산과 더불어 지중해의 아름다운 풍경을 이루고 있다.  

그런데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항구로는 시드니 항을 꼽는다. 1770년 영국의 항해사 제임스 쿡이 발견한 이래 1788년 영국 최초의 유럽인 정착지가 된 곳이다. 오스트레일리아는 오늘날까지 영연방에 속하는 나라들 가운데 하나다. 오스트레일리아의 시드니는 푸른 바다와 어울리는 도시가 해안을 따라 펼쳐져있는 항구도시이다.

시드니 항이 세계 3대 미항 가운데 하나로 꼽히는 것은 자연미와 인공미의 조화에 있다. 시드니 항구에 떠있는 바다의 귀족, 하얀 요트의 닻 모양을 되살린 조개껍질 모양의 오페라하우스와 세계 두 번째로 긴 아치형 하버 브리지가 묘한 하모니를 이루면서 미의 극치를 만들어내기 때문이다.

시드니는 항구를 중심으로 발달된 도시이기 때문에 여러 만으로 되어 진 항구연안에는 바람을 맞는 요트의 돛대와 바다위에 떠있는 것처럼 보이는 오페라하우스, 현대식빌딩 등이 있다. 15년간의 긴 공사 끝에 완공된 오페라하우스는 베넬롱 포인트 반도 끝에 위치하고 있다.

마치 조개껍질을 여러 개 포개놓은 것 같은 백색의 이 건물은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현대건축물의 하나로 손꼽히고 있다. 시드니 항 전체를 조망하는 데는 하버브리지도 좋지만 시드니타워가 제격이다. 세 가지의 요소 즉 바다, 하버브리지, 오페라하우스를 시원스럽게 한눈에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세계3대 미항중의 또 다른 하나, 리우데자네이루 항은 쌈바 축제로 유명한 브라질의 제2의 도시로서 넓은 대서양과 마주하고 있다. 1502년 어느 포르투갈 항해사에 의해 발견되고 프랑스와 몇 차례의 쟁탈전을 치른 다음 포르투갈의 식민통치를 받은 곳이 브라질이다.

일 년 내내 온화한 기후가 계속되며, 남아메리카의 독특한 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명승지가 많은 도시이다. 1763년~1960년까지 브라질의 수도였으며 동쪽은 대서양 연안 구아나바라만에 면하고, 서쪽은 해발고도 700m이 넘는 가파른 산지가 배경을 이루는 도시다. 높이 약 700m의 코르코바도 암석으로 된 봉우리의 꼭대기에는 리우의 상징인 그리스도상이 세워져 있다.

플라밍고해변과 보타포고해변이 양쪽으로 펼쳐진 전방전망대와 멀리 예수상이 있는 코르코바도 언덕을 끼고 코파카바나해변이 그림처럼 뻗어있는 후방 전망대에서 바라보는 풍경은 리우 항을 주저 없이 세계 3대 미항으로 손꼽게 한다. 리우는 자연경관을 구성하는 여러 개의 핵심요소가 다채로우면서도 유기적으로 연계되어 있다.

그 위에 인공적 건조물까지 잘 어울려 조화된 풍경을 형성하고 있다. 천혜의 자원에 사람이 만들어 낸 요소가 융화되고 서로 보완하면서 여러 곳에서 훌륭한 경치를 보여주고 있었다. 빵 지 아수카르에서 내려다보이는 리우 항, 아름다운 코파카바나해변, 해군사관학교 교정, 우아한 콘도식 건물 속에 주둔해 있는 육군, 해군부대, 니테로이다리 등은 세계 3대 미항중의 하나로 꼽기에 손색이 없어 보였다. 앞에 서술한 세계의 3대 미항을 모두 볼 수 있었다는 자부심이 필자를 행복하게 하고 있다.

 

이탈리아 계란섬에서 바라본 나폴리항

이탈리아 계란섬에서 바라본 나폴리항

이탈리아 계란섬에서 바라본 나폴리항

이탈리아 계란섬에서 바라본 나폴리항

이탈리아 계란섬에서 바라본 나폴리항

이탈리아 계란섬에서 바라본 나폴리항

이탈리아 계란섬에서 바라본 나폴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