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서부 여행

20.돈을 잘 버는 것은 기술이고 그 돈을 잘 쓰는 것은 예술이다.

달리는 말(이재남) 2012. 11. 8. 08:21

쇼핑은 귀찮은 일거리가 아니라 일종의 레크리에이션이다. 기쁨이요. 오락이요. 즐겁게 시간을 죽이는 유력한 방편이다. 친구들끼리 날을 잡아서 만나 돌아다니다가 빈손으로 즐겁게 집으로 돌아오는 것, 이것이 미국식 쇼핑인 아이쇼핑이다. 그리고 나이가 들면 그에 걸맞도록 돈을 쓰면서 살아야 존경을 받을 듯 싶다.
미국사람들은 그저 시간이 돈이라고 생각하는데 그치지 않는다. 모든 것이 다 돈이라고 생각한다. 정말이지 이 말은 진리에 가깝다. 미국에서는 자립한 인간들의 평등주의 사회에서 고상한 가문이 무슨 소용이 있으며, 피 튀기는 경쟁을 벌이는 기술과 상업의 세계에서 고매한 정신적 품격이 다 뭐란 말인가?

LA의 모습

미국 LA의 코리아타운 주택가

먹고 먹히는 세계에서 때묻지 않은 손과 순수한 양심이 뭐 중요한가? 미국인은 모든 것을 돈으로 환산해서 생각하는데. 그 이유는 돈으로 따져야 크기를 잴 수 있기 때문이다. 인생이라는 게임에서 돈은 스코어를 딸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수단이다. 미국인들은 돈에 대한 집착을 전혀 숨기지 않는다. 그들은 얼마자리 물건을 가지고 있는지, 수입은 얼마나 되는지 따위를 남들 앞에서 잘난 척하려고 유쾌하게 서로 묻고 떠든다. 그런가하면 그들은 대부분 자기가 중산층에 속한다고 말한다.

LA 탐브레드리 국제공항

그런데 이 말이 실제로는 그저 직업이 있다는 정도를 의미한다. 미국사회는 매우 유동적이다. 의젓한 대학교수 아들을 둔 배관공도 쉽게 볼 수 있고, 배관공 아들을 가진 대학교수도 얼마든지 있다.  다른 나라에서라면 유산을 물려받은 부잣집 아들은 허세를 부리면서 게으르게 살 것이다. 하지만 미국에서는 다르다. 그뿐이 아니다. 사회적 배경에 관한 한 미국인들은 부와 상관없는 것을 별로 문제삼지 않는다.
또 허리우드 영화의 본거지로서 영화를 만들었을 때의 세트를 그대로 보관하여 관광 상품화시킨 것이 무척 독특하였다. 현재의 경제사회가 점점 더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탈바꿈하고 있는 현실에서 영화산업에 보이는 그들의 열정은 대단했고 막대한 자본이 투입되고 있었다.

Los Angeles에서 교민이 운영하는 한식집에서 저녁식사를 마친 우리일행은 Los Angeles공항 가까운 곳에 위치한 프리마호텔로 옮겨 체크인하고 하룻밤을 지냈다. 7월 26일 아침은 일찍 일어나, 외출을 할 수 있는 만반의 준비를 끝낸 다음 호텔의 레스토랑에서 현지음식으로 식사를 마친 뒤 잠깐 쉬고는 Los Angeles공항으로 향하였다.

조금 후 도착한 Los Angeles공항에서 우리일행은 탑승수속을 마치고 한 동안 휴식시간을 가졌다. 10시 20분 발 미국 국내선인 델타항공사의 186편을 이용하여 Los Angeles공항을 이륙하였으며, 6시간 이상의 비행시간을 갖은 후에야 Hawaii의 호놀룰루 공항에 도착했다.

델타항공사의 비행기인 델타186편 안에서는 점심식사와 음료수, 간식을 즐길 수 있었으므로 지루함을 조금이라도 덜 수가 있었다. 미국 정부는 겹겹이 쌓은 피라미드 같다. 맨 꼭대기에 연방정부가 있는데 그 권한은 헌법에 명시되어 있다. 그 다음 50개의 주(state)가 있어서 연방정부가 하지 않은 일을 처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