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두산,금강대협곡,북경,용경협

백두산과 고구려유적지 그리고 북경 여행(8)-심양을 출발하여 북경으로 향하는 고속열차

달리는 말(이재남) 2008. 10. 20. 09:35

   

 중국을 대표하는 천안문광장

중국을 대표하는 천안문광장                                                                                           

 국을 대표하는 천안문광장

중국을 대표하는 천안문광장

         

    중국을 대표하는 천안문광장

  중국을 대표하는 천안문광장 

천안문 옆사박물관

 

 

심양을 출발하여 북경으로 향하는 고속열차

 

전용버스를 타고 달려가고 있는 심양은 라오닝 성의 성도로 베이징, 상하이, 텐진과 함께 중국 4대 도시 중 하나에 속하며 세계 10대도시로 발전하고 있다.  만주어로 「버드나무 울타리」라는 뜻의 무크덴으로 불리기도 했다.  2000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고도지만 실질적으로 도시가 형성된 것은 원나라 이후였다. 금나라를 정벌한 몽골사람들이 만주족과 한족 간 무역의 요지로 선양루라는 도시를 건설한 것이 오늘날 선양 즉 심양의 기원이다.

17세기 만주 지방을 중심으로 흥기한 후금은 선양을 수도로 삼아 대륙 진출의 교두보로 삼았다.  오늘날 선양에서 볼 수 있는 다양한 만주족의 유산은 바로 이 시기에 조성된 것들이다. 후금은 중국 전역을 지배하며 청나라로 이름을 바꾸었다. 청나라는 베이징을 통일제국의 수도로 삼았지만 선양은 여전히 정신적 수도로 남았다.

19세기 말 선양은 러시아가 지배했으며 러일전쟁 이후 1945년까지는 일본의 지배를 받았다.  선양의 서구적인 골격은 이 당시 일본인들에 의해 만들어졌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중국에서 가장 현대화된 도시 중의 하나로 꼽히며 일본의 근대도시를 연상케 하는 선양의 중심가는 「거닐 만한 도시」라는 생각이 들게 한다.                      

 

산따거의 안전운전 덕으로 심양의 북부역에 도착한 시간은 오후 6시 5분경이었으나 저녁식사는 도시락으로 기차 안에서 해결해야하므로 도시락을 배분받고, 가방을 끌고, 역 안으로 들어가는데 많은 시간이 흘렀다.  북새통을 이루는 수많은 승객들 속을 헤치고 2층에 올라갔다가 승강장으로 옮겨가는데 워낙 시간이 많이 걸려 6시 30분에 출발하는 고속열차에 겨우 탑승할 수 있었다.

탑승하여 짐을 선반에 힘들게 올려놓고 좌석표를 보니 현지인과 옆자리에 앉아야 했지만 다행스럽게도 좌석을 바꿔주어서 우리부부는 옆자리에 함께 앉아 기차여행을 할 수 있게 됐다. 여행이란 이처럼 힘이 들면서도 매력이 있다.

19명이 좌석배치를 마치고 짐을 정리하고 나니 안심이 된다. 좌석에 앉고 보니 배가 고파온다. 이곳 현지인에게는 미안한 일이지만 도시락냄새를 풍기면서 저녁식사를 맛있게 하고 났더니 이젠 몸이 나른해진다. 그도 그럴 것이 6시간 이상을 버스를 탔으며 짐 가방을 메고, 끌면서 여기 저기 옮겨 다녔으니 어찌 피곤하지 않겠는가!

북경에는 베이징역, 베이징남역, 베이징서역, 베이징북역 등 기차역이 4곳이 있다. 이용 빈도가 가장 높은 역은 물론 베이징역으로 중국의 동 서 남 북부로부터 오는 기차가 서는 베이징역에 도착하는 예정시간이 10시 30분이란다.

그런데 예정시간보다는 5분 빠르게 도착할 수 있었다. 선반에 올려놓은 가방을 내려 밖으로 나가니 북경의 가이드가 우리를 기다리고 서 있었다. 우리일행 19명은 북경의 전용버스에 짐을 싣고 10분 정도 달려 북경의 정 중앙에 위치한 용정호텔, 10층 19호실에 체크인하고 나니 11시다. 짐을 정리하랴 샤워를 하랴 그리고 여행기록을 하느라 시간을 보내다보니 12시가 훌쩍 지나갔다.

 

 중국이라는 나라

 

우리가 방문하고 있는 나라의 공식명칭은 중화인민공화국이며, 통상 줄여서 중국이라고 한다. 중국이라는 이 명칭은 3천 년 전 서주시대부터 사용되었다. 「중」 은 중앙 또는 중심이라는 뜻이며 이는 중국이 세계의 중앙, 중심이라는 의미를 나타내는 것으로 중국인들의 의식 근저를 가장 단편적으로 잘 나탄 낸 말이라고 할 수 있다.

영어로는 People's Republic of China(PRC)로 표기한다. 면적으로는 세계에서 셋째, 인구로는 세계에서 첫째인 큰 나라이다. 한족을 중심으로 주로 몽고계의 주변 여러 민족이 어울려 통일과 분열을 거듭하던 터전으로, 황하와 양쯔강 유역의 동부평원지대에 찬란한 중국 문화를 꽃피웠다.

그러나 근세에 이르러는 과학 문명이 뒤져 서양세력과 일본의 침략을 받았으며, 일본패망 후에는 공산당이 세력을 펴면서 대륙 부의 중국과 타이완섬의 타이완으로 갈라지게 되었다. 광대한 면적을 자랑하는 중국은 각 지역마다 역사적 배경, 기후, 문화가 다르지만 크게 나누어 보면 화북(華北), 화중(華中), 화남(華南), 동북(東北), 서북(西北), 서남(西南) 지역으로 나눌 수 있다.

화북지역은 중국 대륙의 동쪽에 위치한 화북대평원과 황하 중류에서 하류까지를 포함한 지역으로 북으로는 내몽고 자치구에서 하북성(河北省), 산서성(山西省), 산동성(山東省), 하남성(河南省), 북경과 천진을 포함한다.

이 지역은 황하를 중심으로 문화가 발달하였고 그 문화를 바탕으로 중국역사의 중심지가 되었기 때문에 명승유적지가 많다. 중국의 역사를 느끼고 싶은 여행객들에게 좋은 지역이다. 화중지역은 장강(양자강)을 중심으로 호수와 산이 많은 지역으로 자연경관이 빼어난 곳이 많다.

이 지역에서 유명한 곳은 상해와 경치가 볼만한 항주, 소주 등이 있다. 화남지역은 중국대륙의 남쪽 해안선을 따라 퍼진 지역으로 북쪽으로는 형산(衡山), 노산(盧山)을 중심으로 한 경치가 좋은 산악지역과 화남지역 최대의 도시인 광주(廣州), 자연경관이 아름답기로 유명한 계림(桂林) 등이 있다.

동북지역은 길림성(吉林省), 흑룡강성(黑龍江省), 요녕성(遼寧省)의 3성을 중심으로 한 지역으로 북쪽은 흑룡강을 경계로 러시아와 서쪽은 몽고, 동남쪽은 북한과 국경을 접하고 있다. 이 지역은 현재 경제발전이 활발한 곳으로 길림, 하얼빈, 심양 등이 있다.

서북지역은 당나라의 수도였던 서안(西安-장안)과 실크로드를 포함한 지역으로 동서로 3000㎞에 걸친 광활한 지역. 이 지역은 여름에는 40℃를 넘고 겨울에는 영하 10℃이상으로 떨어지는 기온변화가 큰 곳이다. 서안, 돈황(敦煌), 우루무치 등이 유명하다.

중국은 국토가 넓기 때문에 각 지역에 따라 기후가 다르고 발달한 산업도 다르다. 화북지역과 동북지역은 밀, 조, 수수, 콩 등의 밭농사와 축산업이 발달하였고 화중지역과 화남지역은 날씨가 따뜻하고 비도 많이 와 벼농사와 차의 재배가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화남지역의 일부지역은 열대기온과 비슷해 벼의 2모작과 열대작물 재배가 활발하다.

중국은 농업이외에도 지하자원이 풍부하게 생산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철광, 구리, 중석, 망간, 석탄, 석유 등의 자원은 세계적으로 그 생산량이 많으며 주석, 몰리브덴, 수은, 납, 카드뮴 등도 많이 생산되고 있다. 공업은 동북지방 남부, 톈진, 상하이, 우한 지역이나 양쯔강 유역에서 발달했으나 지금은 내륙지방까지도 퍼져 있다.

중국의 교육제도는 사회주의국가라고 해서 특별히 다르지는 않고 다음과 같은 몇 단계를 취하고 있다. 취학전 교육으로 3∼5세의 아동을 대상으로 초등교육을 받기 전에 유아원에 들어가 취학 전 교육을 받는다. 다음은 초등교육으로 초등교육을 담당하는 초등학교는 일반적으로 해당지역 교육기관이 운영하며 때에 따라서는 기업체에서 운영하기도 한다. 6∼11세의 아동을 대상으로 한다. 중등교육은 11∼17세의 청소년에게 제공하는 교육으로 보통 중학과 직업 중학, 각종 중등 전문학교가 있다.
보통 중학은 중학교와 고등학교로 나뉘고 각각 3년이다. 직업중학은 2∼4년제이고 중등전문학교와 함께 전문기술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다음 교육기관으로는 고등교육이 있으며, 이를 담당하는 기구로는 대학교(大學),단과대학(學院),및 전문대학(專科學校)이 있다. 정치형태는 노농연맹에 기초한 인민민주독재의 사회주의국가(93년 신헌법 제1조 규정)이며, 정부형태는 공산당 일당독재(형식상 8개 정당존재)이다.
의회는 단원제(전국인민대표대회)이며, 행정구역은 22개성, 4개 직할시, 5개자치구(중국은 대만을 23번째 성으로 간주)로 구성되어 있다. 1997년 7월 1일 영국으로부터 홍콩을 인수받아 특별행정구로 설치하였으며,1999년 12월 20일에 포르투갈로부터 마카오를 인수받아 특별행정구를 설치하였다.  겨울이 되면 중국 북방에 있는 폭포들은 모두 얼어버려서 그 웅장한 모습을 구경할 수 없으나 장백폭포만은 일 년 내내 멋진 모습을 감상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