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 터키 여행

그리스와 터키를 다녀와서(23)-이스탄불의 이모저모

달리는 말(이재남) 2005. 8. 29. 15:51

 

이스탄블의 톱카프궁전에서 바라본 이스탄블

 

 

더군다나 예산부족으로 문화재의 이전이나 도로정비 마저 추진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 때문에 분명 이스탄불은 복잡하고 깨끗하지 못한 도시라는 인상을 주고 있다. 서울처럼 쭉쭉 뻗은 4차선 이상의 도로를 그곳에선 찾아볼 수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스탄불에 와서 감히 교통과 도로사정을 탓하거나 깨끗하지 못한 거리라고 환경을 탓하는 관광객은 거의 없다. 지나친 개발과 전쟁 등으로 문화재가 훼손되는 요즘 이스탄불의 문화재보호정책은 오히려 불편한 교통, 낙후된 시설쯤은 아무렇지도 않게 견디도록 여행자를 너그럽게 만드는 것이다.

 

이스탄불 루멜리 히사리요새

 

터키 최대의 도시. 옛 이름은 콘스탄티노플(Constantinople)이라 하였고, 그리스시대에는 비잔티움(Byzantium)이라고 하였다. 그리고 현재의 지명인 이스탄불로 불리기까지 약 1600여 년 동안의 문화와 역사, 왕조의 흥망이 살아 숨쉬고 있다. 초기에 정착한 사람, 그리스의 미케네인(Mycenaeans)에 의해 형성된 비잔티움은 A.D305년 동로마 제국에 의해 콘스탄티노플로 재건되었다.

이후 오스만(Osman)제국이 이곳을 점령하여 이슬람을 널리 포교하고 수도를 확대하여 이스탄불로 자리 잡게 된 것이다. 하지만 현재 터키의 수도는 이스탄불이 아닌 앙카라(Ankara)이다. 터키의 국민적 영웅 무스타파 케말 아타투르크 (Mustafa Kemal Ataturk)에 의해 터키의 서구화는 빠른 속도로 전개되었다.

현 민주주의와 근대화의 기초를 만든 인물이기도 하다. 하지만 터키는 이스탄불 및 몇몇 도시를 빼고는 아직 전통적인 이슬람의 풍습과 관행이 압도적인 나라이다. 서구세력과 회교세력이 혼합 된 곳, 바로 터키다. 터키를 한마디로 소개할 수는 없지만 풍요로움과 풍부함의 나라라고 말할 수 있다.

 

이스탄불의 루멜리성

 

대 아시아 지역과 살며시 끼어있는 유럽지역, 소아시아 히타이트 문명으로부터 파생된 엄청난 문화유산, 기독교의 체계를 세운 곳, 대를 잇는 대 제국들, 전혀 다른 맛과 멋을 보여주는 터키의 자연환경, 친절한 사람들, 그리고 하루에도 수차례씩 들려오는 이슬람 사원의 낭송 등은 터키에서 관광객의 발목을 잡는 중요한 요인 중의 하나다.

1923년에 터키 공화국이 출범하면서 초기 대통령인 아타투르크가 지나온 역사를 거울삼아 새롭게 태어나고자 하는 의지로 수도를 옮긴 것이다. 수세기를 걸쳐 이스탄불은 터키의 심장으로 남아 있으며 아름다움을 간직한 대도시이다. 유럽과 아시아의 중간에 위치하여 상업과 문화의 교류의 요충지로 자리 잡았으며, 3000년의 역사를 자랑한다.

이스탄불은 골든 혼(Golden horn : Halic)하구를 경계로 신시가와 고시가로 나뉘어져 있는데 모스크의 둥근 돔과 청탑이 모여 있는 구시가와 신시가의 고급 호텔, 송신타워 등은 대조를 이룬다. 1023년까지 1600년 동안 수도였던 이스탄불에는 그리스, 로마시대부터 오스만제국시대에 이르는 다수의 역사유적이 있다.

 

이스탄불(ISTANBUL)-보스포러스 해협(BOSPHORUS STRAIT) 크루즈

 

게다가 이들은 서로 건축양식이나 종교 등도 달라 다양한 문화를 체험할 수 있어 많은 여행객이 찾고 있는 곳이다. 유럽 땅으로 건너간 우리일행이 맨 먼저 찾아간 곳은 구시가지에 있는 톱카프궁전 이었다. 17세기 천하의 강대한 힘을 과시하던 오스만제국의 술탄들이 세계 곳곳에서 거둬들인 진기한 보물과 눈부시게 아름다운 헌납한 상품들을 이곳에서 볼 수 있었다.

 골든혼, 보스포루스, 다다넬스의 3면의 바다로 만나는 성터에 위치하고 고전적인 오스만풍의 건축양식을 가진 궁전으로서 15세기 중반부터 20세기 초에 걸쳐서 강대한 권력을 가졌던 오스만제국의 술탄이 거주하던 성이다. 500여 년 동안 오스만제국을 통치했던 36명의 술탄 중에서 반 정도가 톱카프 궁전을 사용 했다고 한다. 궁전은 그 자체가 하나의 마을이다. 의사당이나 술탄의 거실은 물론 왕실의 여인들이 거처했던 하렘은 더욱 흥미롭다. 여기서「술탄」이란 순수한 군사적, 정치적 지도자를 뜻한다.

 

이스탄불(ISTANBUL)-톱카피 궁전(TOPKAPI PALACE)

이스탄불(ISTANBUL)-톱카피 궁전(TOPKAPI PALA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