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대륙 서북쪽의 섬나라, 영국 일주여행

110.조지6세의 뒤를 이은 엘리자베스2세 여왕

달리는 말(이재남) 2023. 6. 1. 07:02

조지6세의 뒤를 이은 엘리자베스2세 여왕

엘리자베스 공주의 유일한 자매는 1930년에 태어난 마거릿 공주이다. 두 공주는 집에서 그들 어머니의 감독아래 교육을 받았다. 공주들의 가정교사는 매리언 크로프트이었다. 공주는 이튼 칼리지의 학장 C. H. K. 마틴과 함께 역사를 공부했으며 또한 현대 언어에 박식하여 프랑스어를 유창하게 말할 줄 알았다. 
세계 성공회 공동체(Anglican Communion)의 상징인 캔터베리 대주교로부터 종교학을 수업 받은 공주는 신심 깊은 성공회신자가 되었다. 1936년 에드워드8세가 자식을 남기지 못한 채 하야하고 그의 아버지가 조지6세로서 왕위에 올랐다. 조지6세에게는 아들이 없었으므로 엘리자베스는 곧바로 차기 왕위계승자가 되어 본격적인 제왕 학을 배우기 시작했다. 
엘리자베스가 열세 살이 되던 해, 제2차 세계 대전이 일어나자 공주와 공주의 어린 여동생 마거릿 공주는 버크셔 주의 윈저 성으로 대피하였다. 일부에서 공주들을 캐나다로 대피시켜 브리티시컬럼비아 주의 하틀리 성에 머무르게 하자는 제안을 받았었다.

 

-영국의 국왕 조지6세의 가족, 맨 오른쪽이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의 어린 시절-

-영국의 국왕 조지6세의 가족, 맨 오른쪽이 엘리자베스 2세-

그러자 공주들의 어머니는“아이들은 나 없이 지내지 않을 것이며, 나는 왕의 곁을 떠나지 않을 것이다. 그리고 왕은 결코 조국을 떠나지 않을 것이다.”라며 받아들이지 않았다. 원저에서 엘리자베스공주와 마거릿공주는 성탄절에 가족과 친구들을 초대하여 왕실직원들의 아이들과 함께 무언극을 연출하기도 하였다. 
조지6세가 서거하고 다음 군주로 왕에 오른 엘리자베스2세는 그의 치세에 대영 제국의 다른 식민지들이 영국으로부터 독립을 달성했다. 그렇게 됨으로써 그가 왕위에 오른 후 그동안 54개국이 가입한 영국연방 가운데 절반인 32개국은 공화국이 되었다.

 

-조지 6세(George Ⅵ, 1895~1952, 재위 (1936~1952)1939년 토론토 시청에서 조지 6세와 왕비-
-조지 6세-


그리고 5개국은 독자적인 군주를 가지게 되었지만, 16개국은 아직도 영국 군주를 자국의 국가원수로 삼고 있다. 엘리자베스2세는 각각의 나라에서 다른 정식칭호를 가지고 있다. 영국에서의 정식칭호는“하느님의 은총으로 대브리튼 및 북아일랜드연합왕국과 그 밖의 왕국과 영토의 여왕, 영국연방의 우두머리, 신앙의 옹호자이신 엘리자베스2세 폐하이다” 
오늘날 그는 지구상에서 2개국 이상의 독립국을 다스리는 유일한 군주이다. 이 때문에 법적으로 그는 이따금 서로 반대되는 의견을 가진 나라의 국가원수로서의 얼굴을 하는 경우가 있다. 예를 들어 2003년에 일어난 이라크전쟁의 경우, 전쟁에 찬성하며 참여한 영국과 오스트레일리아 여왕의 입장을 가지는 한편, 전쟁에 반대한 캐나다여왕으로서 행동할 수도 있었다.         

 

-영국 엘리자베스 여왕2세 대관식 에드워드 왕관(St. Edwards Crown)-

실제로 영국 이외 나라의 왕으로서 행동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캐나다 체제 중에는 캐나다 왕으로, 오스트레일리아 체제 중에는 오스트레일리아 왕으로, 파푸아뉴기니 체제 중에는 파푸아뉴기니 왕으로 그 나라에 체재하는 경우 이 문제는 매우 까다롭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