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대륙 서북쪽의 섬나라, 영국 일주여행

58.벨파스트 성(Belfast castle)

달리는 말(이재남) 2022. 12. 31. 20:42

벨파스트 성(Belfast castle)

벨파스트에서 가장 높다는 해발 약 120m 케이브 힐(Cave hill)경사면에 자리하고 있는 이 성은 시내와 호수가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그야말로 전망이 매우 좋은 곳에 위치해있다. 현재는 중요한 회의와 연회, 행사 등을 개최하는 장소로 쓰이고 특히 젊은 사람들이 결혼식을 올리고 싶어 하는 장소로 각광을 받고 있다.
이성은『고양이의 성(The castle cat)』이라고도 불리며, 이 이름은 가문의 상징이기도 하다. 옛날 이곳 성주가 고양이를 무척 좋아했다고 해서 정원(The cat Garden)에 고양이 조각이나 조형물들을 만들어 놓아 7개의 고양이가 정원의 여기저기에 숨어있다.

북아일랜드의 주도, 벨파스트의 성과 성의 정원

북아일랜드의 주도, 벨파스트의 성과 성의 정원

방문객들은 숨어있는 그림 찾기를 하듯 고양이를 찾으며 즐거워하는데, 7개의 고양이를 다 찾으면 행운이 온다고 전해져 내려오고 있기 때문이다. 성 입구 벽 위에서 내려다보이는 정원은 너무 아름답게 꾸며져 있다. 왼쪽과 오른쪽 모퉁이에 고양이의 모자이크가 그려져 있는데, 이 모자이크는 태양을 정면으로 받아 심하게 반사하고 있다.
오른쪽 고양이의 모자이크 뒤로는 고양이 조형물이 앉아있다. 아주 크거나 웅장한 성은 아니었으나 거창하지 않으며 동화의 나라에 등장할만한 성처럼 아담하고 예쁘다. 성 관리와 운영을 시의회에서 맡아 운영하고 있다고 하며, 잘 가꾸어놓은 정원은 정원사의 세심한 손길이 묻어나는 듯 예쁘게 잘 관리하고 있었다. 
첫 번째의 벨파스트 성은 12세기 말경 노르만인(Normans)들에 의해 시내 한복판에 지어졌고, 두 번째의 성은 1611년 벨파스트의 귀족(남작)인 Arthur Chichester경이 같은 땅위에 석재와 목재로 건축하였다. 그리고 거의 100년이 지난 후 화재로 소실되었으며 오로지 거리의 이름으로만 남아있다. 그 후 19세기에 제3대 도네갈(Donegalls)후작이 새로운 거주지에 건축을 결심하였으며 케이브 힐 경사면에 지금의 성을 건축하기로 하면서 1870년에 완성되었다. 

 

북아일랜드의 주도, 벨파스트의 성과 성의 정원

북아일랜드의 주도, 벨파스트의 성과 성의 정원


건축가 John Lanyon 이 계획을 세워 스코티시 바로니얼 양식(Scottish Baronial style)으로 건축되었다. 이 건축물 가운데 성의 정면 발코니로 이어지는 나선형계단이 무척 독특해 보인다. 성안으로 들어가 바라보이는 벨파스트시내와 호수가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전망이 참 좋다. 성안의 홀은 연회도 할 수 있고 현재도 사용되고 있으며 차를 마실 수 있는 카페도 있다. 성 옆으로는 대포가 놓여있는데, 세계 제2차 대전 때 이 성을 작전본부로 사용했다고 한다.
날씨도 좋고 그러다보니 하늘도 예쁘고 구름조차도 아름답다. 아름다운 성과 정원을 둘러보며 마음은 한껏 여유로워진다. 벨파스트 성을 충분히 구경하고 주변을 잘 살펴보았다. 성을 떠나온 시간은 1시 45분경, 벨파스트시청을 향하여 전용버스는 달려주었다. 

 

북아일랜드의 주도, 벨파스트의 성의 정원

북아일랜드의 주도, 벨파스트의 성에서 바라본 벨파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