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대륙 서북쪽의 섬나라, 영국 일주여행

5.옥스퍼드(Oxford)의 역사

달리는 말(이재남) 2022. 7. 25. 07:05

옥스퍼드(Oxford)의 역사

옥스퍼드대학교로 가장 잘 알려져 있다. 옥스퍼드는 아이시스라 부르는 템스강 상류와 처웰강 사이에 있으며, 이 두 강의 합류점 바로 북쪽에 위치한다. 도하(渡河)지점으로서 색슨시대에 처음으로 점령당하여 초기 정착민들은 북·남쪽의 건조한 고지대를 선호했으며, 저지대는 별로 이용하지 않았다. 
이후 덴마크의 공격으로부터 북부국경지인 웨식스를 방어하려고 세운 템스 성시(城市)가 되었다. 최초로 나타난 이 지역에 대한 기록,『앵글로색슨 연대기 (Anglo-Saxon Chronicle(912)』에 따르면 "대(大)에드워드가 러덴브리그(런던)와 옥스너퍼드, 그리고 그곳에 속하는 모든 영토를 점령했다"고 씌어 있다.
색슨족이 지은 세인트마이클 교회의 로마네스크식 탑을 제외하면 이곳이 그들의 정착지였음을 보여주는 유적지는 거의 없다. 로베르 두알리는 노르만인으로서는 최초로 이 지역의 통치자로 임명되어 옥스퍼드성을 세웠다. 오늘날까지 이 성에  남아 있는 것은 석가산(石假山)과 성 안에 있는 세인트조지교회의 탑뿐이다. 

 

옥스퍼드의 성 메리교회

지금은 이 장소에 지방교도소가 자리 잡고 있다. 로베르 두알리는 또한 처음으로 이곳에 맥덜린·폴리·하이드 다리 등을 건설했다. 노르만인들은 정착지를 중심으로 약 38㏊가 되는 지역을 둘러싸는 석벽을 세웠으나 이 석벽은 뉴칼리지 부지에 있는 것처럼 높이가 낮은 몇몇 부분 말고는 현재 거의 남아있지 않다.
1542년 주교관구가 되었으며, 최초의 주교좌 소재지는 지금은 파괴된 오즈니 소(小)수도원이었다. 1546년에 주교좌 소재지가 세인트프리더스위드 소수도원으로 넘어갔으며, 이 수도원은 크라이스트처치 칼리지의 부속 예배당으로 잉글랜드에서 가장 작은 성당이 되었다.
이곳은 고딕양식 탑들과 첨탑들이 하늘을 배경으로 아름답게 솟아있어 뾰족한 탑의 도시로 알려져 있다. 탑 대부분이 잉글랜드에서 가장 오래된 옥스퍼드대학교에 속해 있다. 이 대학교건물은 대부분 15~17세기에 세워졌으며, 초창기에는 유니버시티 칼리지(1249년)·베일리얼(1263년)·머턴(1264년)등이 있었다. 각각의 칼리지에는 2~3개의 4각형 안뜰을 중심으로 예배당·강당·도서관·벽을 두른 정원이 있다. 12세기 후반 이 대학교가 설립된 후에도 이 지역은 여전히 시장도시였으나 13세기 이래 그 기능에 있어서 전보다 덜 중요해졌다. 
13세기 이후 주민과 대학교 간에 늘 반목이 있기는 했지만 이 도시의 역사는 곧 이 대학교의 역사가 되었다. 불화가 가장 격렬하게 드러난 사건으로 1355년에 일어난 성 스콜라스티카 축일의 학살사건이 있었다. 청교도혁명 때는 전략적 중요성 때문에 왕당파가 이곳을 거점으로 삼았으며, 찰스1세는 에지힐·뉴버리·네이즈비에서 패한 뒤 이곳에서 은신했다.

 

옥스퍼드 대학 교정의 필자

옥스퍼드 마을-옥스퍼드 크라이스트 처치 대학의 톰 타워

                                 
1646년 5월 의회파의 총사령관 페어팩스는 이 도시를 포위하여 6월 24일 마침내 항복을 받아냈다. 주요역마차 교차점이었으며, 역마차시대부터 있던 여관이 아직까지 많이 남아 있다. 18세기에 이곳을 잉글랜드의 다른 지역과 연결해주는 운하망이 개발되었으며, 1835년에 런던-브리스틀 대서부 철도가 개통되었다. 1801년에는 약 1만 2,000여 명의 주민이 살던 작은 시장도시로 생계를 대부분 대학에 의존해왔다. 

 

옥스퍼드 대학


20세기 초에는 인쇄·출판업이 확고히 기반을 굳혔으며 잼, 특히 마멀레이드 제조업도 활발해졌다. 1901년에는 주민수가 약 5만 명에 달했다. 윌리엄 모리스(후에 너필드 경)는 이 시의 외곽에 있는 카울리에서 자동차산업으로 출발하여 잉글랜드 산업계의 거물로 성장하였다. 자동차산업은 중장비, 전기공학과 함께 오늘날 이 지역경제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1926년 자동차 차체용 가압강철공장이 카울리에 지어졌으며, 1929년에는 이 산업구역을 포함시키기 위해 시의 경계가 확대되었다. 옥스퍼드종합기술대학은 잉글랜드에 있는 최신식 주요고등교육기관 중 하나이며 1970년에 설립되었다.

 

대학도시 옥스퍼드 크라이처치 호그와트 연회장

 대학도시 옥스퍼드 크라이처치 호그와트 연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