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대륙 서북쪽의 섬나라, 영국 일주여행

4.도버해협을 사이에 두고 유럽대륙과 접한 섬나라, 영국

달리는 말(이재남) 2022. 7. 22. 07:05

도버해협을 사이에 두고  유럽대륙과 접한 섬나라, 영국

영국은 유럽의 서쪽 대서양상에 브리튼섬 Great Britain의 잉글랜드와 웨일스, 그리고 스코틀랜드 이 세 지역과 북부아일랜드 및 부근의 900여 개의 섬으로 구성되어있는 섬나라다. 그러면서 도버해협을 사이에 두고  유럽대륙과 접하고 있어 여름에 선선하고 겨울에 따뜻한 대륙, 서해안의 해양성기후의 전형이다. 
이러한 기후는 주로 난류인 북대서양해류와 편서풍의 영향을 받기 때문이며, 대륙 동해안에 비해 여름은 위도 20°가량 북쪽에, 겨울은 10°가량 남쪽에 위치하는 셈이 된다. 영국의 기상·기후를 결정하는 것은 아조레스 섬 부근의 아조레스 고기압과 아이슬란드 부근의 아이슬란드 저기압 및 유럽대륙에 중심을 가진 겨울의 고기압, 여름의 저기압 등이다. 

 

옥스퍼드 크라이처치 호그와트 연회장

옥스퍼드 크라이처치 호그와트 연회장

영국기후의 특징인 매우 변덕스러운 날씨는 이들 기압변화에서 오는 것이다. 특히 아이슬란드 저기압에서 2차적으로 발생하는 이동성 저기압의 접근·통과에 따라 기상변화가 심하게 일어난다. 7월의 평균기온은 16.4℃로 스코틀랜드 서해안의 글래스고에서 15℃, 런던에서 17.6℃, 1월의 평균기온은 4.1℃로 글래스고 3.9℃, 런던 4.2℃로 연교차가 적으며, 매우 해양적이다. 단지 전체적으로는 이처럼 해양적이지만, 7월의 등온선이 동서로 뻗고 1월의 등온선이 남북으로 뻗는 것으로도 알 수 있다. 

 

옥스퍼드 성


이렇듯 장소에 따라 상당한 차이가 있다. 영국의 북서부에서는 선선한 여름과 온화한 겨울, 북동부에서는 선선한 여름과 추운 겨울, 남서부에서는 더운 여름과 온화한 겨울, 남동부에서는 더운 여름과 추운 겨울을 맞는다. 강수량의 분포에는 지형의 영향이 많다.
대서양에 면한 북부 및 서부산지에서는 비가 많고, 동쪽 저지로 갈수록 비가 적어져 동서의 차이가 심하다. 비가 가장 많은 곳은 스코틀랜드 서해안으로 전반적으로 비는 연중 고르게 내리지만 평균적으로 3월부터 6월까지가 가장 건조한 시기이고 9월부터 1월까지가 가장 많이 내린다.
영국인의 인구 숫자는 약 64,770,000명이다. 주민대다수는 앵글로색슨족이고 노르망디왕가가 영국을 다스려왔다. 또한 런던은 옛날과 현대가 절묘하게 조화된 도시로서 왕조시대의 전통적인 의식에서부터 쇼핑, 오락 등 현대적인 낭만을 모두 갖춘 곳이다.

 

옥스퍼드 마을

옥스퍼드 마을
옥스퍼드 carfax 타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