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집트 일주 여행

(2)-이집트와 나일강

달리는 말(이재남) 2015. 12. 15. 06:15

 이집트와 나일강


이집트의 기후와 지리적 여건

 

그런데 우리가 여행하려는 이집트의 기후는 무척 더운 건조기후로 강우량은 거의 없으며 그나마 겨울철에 집중해 아주 조금 내리는데, 일부에서는 아스완 댐 건설에 의해 자연의 균형이 무너졌기 때문이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다. 습도는 카이로 지역이 평균 54%정도이고 강우량은 년1.9㎜ 정도다. 지중해 지역의 습도는 약 66% 정도이고 강우량은 알렉산드리아가 연 124㎜, 포트사이드가 연28㎜, 다른 지역은 연중 강우량이 거의 없는 건조한 기후이다.

3월 중순∼4월초에 뜨겁고 건조한 바람이 발생하는 「캄신」이란 계절이 돌아온다. 이 시기는 기온의 차가 심하여 전날의 온도가 38∼48℃이지만 밤에 바람이 불면 다음날에 20℃가 되기도 한다. 「캄신(Khamsin)이란 북아프리카 및 아라비아지방의 남쪽에서 동쪽으로 향해 부는 건조한 열풍으로. 함신이라고도 한다. 바람의 이름은 아라비아어의 「50」에서 유래하는데 겨울이 끝날 무렵부터 이른 봄에 걸쳐 불기 시작하여 50일 이상이나 계속 된다고 해서 이와 같은 이름이 붙여졌다.

「캄신」이 불면 기온이 올라가면서 대단히 건조해진다. 또 이 바람은 지중해상에 고기압이 생겨나고 사하라나 아프리카의 지중해안으로 저기압이 동진해 올 때 나타난다. 리비아 해안지방에서는 이 바람을 기블리라고 하는데 이것은 지중해에서 부는 시로코와 같은 계통의 바람으로 매우 건조하며 먼지가 많다.

그런데 이집트는 더운 날이 4∼5일, 바람이 강한 비교적 쌀쌀한 날이 4∼5일 계속되면서 서서히 여름이 된다. 바람이 강한 날은 사막에서 나라오는 모래먼지가 하늘을 노랗게 뒤덮어 숨쉬기조차 괴로울 정도가 된다. 이집트에서는 최악의 시기라고 말할 수 있다. 그리고 여름이 다가와 5∼10월의 긴 여름철이 지나면 11월에 가을철이 되었다가 바로 겨울이 된다. 일년 중 가장 살기 좋은 시기이며 비교적 춥고 날씨가 나쁜 편이다. 대부분의 집들은 여름 더위를 피하기 위해 지어졌기 때문에 난방이 잘 되지 않지만 바깥은 따뜻하고 태양 아래 있으면 땀이 나기도 한다.

이집트의 위치는 아프리카 대륙 북동쪽에 위치하고 있다. 북쪽은 지중해, 동쪽은 홍해, 서쪽은 리비아, 남쪽이 수단과 인접한 정방형부분과 시나이 반도로 구성되어있다. 사막, 습지, 산악이 97.1%를 차지하고 있고, 나일강 하구와 그 유역의 삼각주평야, 수에즈 운하 연안, 사막지대로 크게 구분할 수 있다.

나일강은 아프리카 동부를 남쪽에서 북쪽으로 흐르는 세계에서 가장 긴 강이다. 수원(水源)은 백()나일강 수계(水系)의 빅토리아호수로 유입하는 최대 하천인 카게라강이 발원하는 장소는 부룬디령 소재의 장소로 간주된다. 동지중해로 유입하기까지의 전체 길이는 6690㎞, 위도 차는 30˚에 달한다.

백나일강과· 청 나일강 등 다수의 지류를 합친 전체 유역면적은 300만 7000㎢로, 부룬디, 르완다, 우간다, 수단 등 각 나라의 영토 대부분과 에티오피아 서부, 이집트 동부, 케냐, 탄자니아, 콩고민주공화국 등의 일부 영토가 포함된다. 연강수량 2000㎜에 달하는 열대산지에서 축적된 물을 연중 거의 비가 오지 않는 하류의 건조지대로 나르는 천연의 거대한 수로이다.

 

이집트와 나일강

 

이집트사람들은 지리학에서의 나일을 강이라는 뜻으로 이오테르라고 불렀으며, 나일이란 호칭은 그리스어 나일로스(Nilus)에서 유래한다. 나일강 하곡과 삼각주평야를 형성하는 나일강은 에티오피아 고원에서 발원한 청 나일과 아프리카 중동부 빅토리아호에서 발원한 백 나일에 합류하여 6,671㎞를 흘러 지중해로 유입되는 대하천이다.

아스완 이하의 사막지대를 흐르는 외래하천으로 대부분의 지류가 이집트 국내에 있다. 아스완에서 카이로까지는 양측에 사막으로 된 절벽을 끼고 좁은 충적지를 띠 모양의 하천이 흘러가고 있다. 삼각주평야는 카이로에서 그 하류 일대에 약 24,000㎢의 면적으로 전개되는데, 이 하천이 운반, 퇴적한 물질로 비옥한 충적평야를 형성한다. 이 삼각주평야와 나일강 하곡평야는 곡창지대로 인구조밀지역이다.

근래에는 아스완 하이댐을 건설하였고, 아스완 남쪽에는 공호인 나세르호가 생겨 사막지방의 관개를 통해 개발을 서두르고 있다. 나일강은 농부뿐만이 아니라 온 이집트인들의 생명선인 젖줄이나 다름이 없다. 나일강 동쪽에는 마자고원, 갈랠라, 키블 리아 산지 등이 발달해있다. 이곳은 암석과 석회암으로 된 단조로운 고원과 대지가 남쪽 에티오피아 고원으로 이어져 발달해 있다. 이 고원 남부에 하매타 산지가 남서쪽으로 점차 높아져 해발 1,900m 정도에 이른다.

홍해 안쪽은 바다 쪽으로 급경사를 이루고 있으며 해안을 따라 가느다란 해안평야가 발달해 있다. 홍해의 수에즈만과 아까바만 사이에 삼각형모양의 시나이 반도가 있다. 사막과 암석으로 이루어진 불모의 지역이나 석유자원이 매장되어 있어 이집트 경제에 지대한 역할을 한다.

시나이 반도와 본토 사이의 수에즈지협 저지대에는 한 무리의 호수들이 발달해 있다. 나일강 서쪽은 사막으로 되어 있어 파이윰 저지·카타라 저지 등에 분포한 오아시스를 제외하면 거의 인간의 거주가 불가능하다.  이런 자연적인 물 이외에 샘을 파서 오아시스 관개농업에 이용한다. 집약적인 농경지가 발달하여 인구 밀도가 매우 높다. 고대 이집트왕국은 시대에 따라 지배지에 변화가 있었으나, 본래의 이집트는 아스완에서 지중해까지였다.

이곳을 흐르는 나일강의 길이는 1500㎞이다. 헤로도투스의 유명한 말, 「이집트는 나일강의 선물」이란 원래 델타지대가 나일강의 흐르는 모래로 탄생되었다는 사실을 말해 주고 있다. 그렇지만 오늘날에는 그것을 확대해서 「이집트문명은 나일강의 선물」이라는 의미로 해석하게 되었다.

우선 나일은 생산의 모체로서, 나일 자체가 가지는 풍부한 어류와 유역에 번식하는 풍부한 새와 짐승, 그리고 나일에 의존하는 농경지가 있었다. 아프리카 대부분의 강이 여름이면 유량이 적어지거나 마르는데 비해 나일은 여름이면 기세가 더욱 거세어지고 범람한다.

7월부터 10월에 걸친 이 범람이 이집트농지에 비료를 가져다주고 염분을 제거하며 토질을 윤택하게 했다. 한편 델타지대의 호수·늪지대에는 파피루스가 밀생했다. 파피루스는 배를 만드는 재료로 이용되고 또한 종이를 제조하는 재료로서도 이용되어, 이집트의 문자·회화를 발달시키는 중요한 기초가 되었다.

나일강의 범람은 이집트인들에게 치수(治水)·측지(測地)·천문학의 기술개발을 촉진시키고, 유역에 흩어진 집단들을 광범위하게 결부시키는 힘이 되었다. 정기적 범람은 이집트인의 부활과 영원을 믿는 종교사상을 창출하는 데도 큰 구실을 했다.  한편 나일은 교통로·수송로로서 교역과 여행은 물론이고 군사행동·수송 모두가 나일강을 통해 이루어졌으므로, 조선술과 항해술이 발달했다. 나일강 유역의 암석은 이집트인의 창조력을 가장 크게 자극하고·개화시킨 자원이다.

석회암·사암(砂岩)·화강암·편암(片岩)·섬록암(閃綠岩)·공작석 등을 잘라내어 피라미드·신전·오벨리스크를 만드는 외에도 종교용구·일상용구를 만들었다. 그 때에는 신앙·예술·기술 외에도 조직력이 발휘되기도 했다. 이와 같이 나일강은 이집트인의 정치·경제·문화·종교의 각 분야에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고대 이집트인이 나일을 하피라고 칭하여 신격화한 것도, 나일찬가를 수없이 바친 것도 극히 자연스러운 현상이었다.

이집트의 룩소 나일강변 석양의 모습

룩소 나일강변의 일몰광경

누비안스타링의 레스토랑에서 나오면서 나일강변의 새

아스완 나일강의 펠루카

아스완 나일강의 펠루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