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프하우젠의 라인폭포샤프하우젠의 라인폭포샤프하우젠의 라인폭포샤프하우젠의 라인폭포샤프하우젠의 라인폭포샤프하우젠의 라인폭포샤프하우젠의 라인폭포샤프하우젠의 라인폭포샤프하우젠의 라인폭포샤프하우젠의 라인폭포샤프하우젠의 라인폭포(좌로부터 김현숙-가이드, 이경자-필자의 아내, 휄리치아노-운전기사)샤프하우젠의 라인폭포(좌로부터 필자, 필자의 아내, 김현숙) |
유럽에서 가장 큰 샤프하우젠의 라인폭포
유럽에서 가장 큰 폭포로 북부 스위스와 독일의 국경을 이루는 샤프하우센 근처의 노이하우젠 암 라인폴 앤드 라우펜 우비센에 있다. 라인강 상류의 하이 라이네(High Rhine)에 자리 잡고 있다. 24m의 높이에 비해 너비가 113m로 세계 3대 폭포인 나이아가라 폭포, 빅토리아 폭포, 이구아수 폭포의 규모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샤프하우젠의 라인폭포는 가운데의 바위에 배를 타고 가서 폭포를 한가운데에서 조망할 수 있다는 좋은 점이 있다.
평균 유수량이 초당 370m³에 이르며 최대 1,250m³을 기록한 적도 있다. 웅장한 폭포 소리와 거친 물살이 만들어내는 무지개 등 아름다운 경관으로 많은 관광객이 찾는 관광 명소이며 유람선을 타고 폭포 아래까지 갈 수 있다. Rhine강은 본류의 길이 약 1,320km, 유역면적 15만 9610㎢이다. 하구 삼각주 부분을 합친 면적 22만 4400㎢이다.
알프스산지에서 발원하여 유럽에서 공업이 가장 발달한 지역을 관류하여, 북해로 흘러든다. 본류는 스위스, 리히텐슈타인, 오스트리아, 독일, 프랑스, 네덜란드 등의 여러 나라를 거치며, 운하에 의해서 지중해, 흑해, 발트해 등과 연결된다. 그 중 독일을 흐르는 부분이 가장 길어, 독일의 상징이라고 한다.
라인강은 스위스의 토마호(湖)에서 발원하여, 그라우뷘덴주(州)의 라이헤나우에서 힌타라인강과 합류하여 보덴호로 흘러든다. 보덴호 서쪽의 샤프하우젠에서는 석회암산지를 가로질러 낙차 24m의 라인 폭포를 이루며 서쪽으로 흐른다. 바젤에서 북쪽으로 방향을 바꾸어 마인츠까지 약 300km를 너비 20∼30km의 라인지구대(地溝帶)를 흐른다.
이 부분을 『상부 라인』이라고 하며, 남반부는 독일과 프랑스와의 국경을 이룬다. 독일의 빙겐에서는 북서쪽으로 라인 협곡을 흐르는데, 이 협곡 부분을 『중부 라인』이라 한다. 특히 빙겐과 코블렌츠와의 사이는 풍경이 아름다운 곳으로, 잇달아 나타나는 옛 성(城)과 포도원을 비롯하여 하이네의 시로 유명한 로렐라이의 바위 등, 세계적으로 알려진 관광코스이다.
다시 본의 남쪽에서 북부 독일 저지로 나와 『하부 라인』을 이루고 북서류하여 네덜란드로 들어가 서쪽으로 방향을 바꾸어 왈강(본류)과 레크강으로 나누어져서 북해로 흘러든다. 라인강의 흐름은 극히 완만하여 예로부터 수운에 이용되어 왔으며, 하구의 로테르담항(港)을 기점으로 하여, 이곳에 유럽 최대의 유로 포트항을 이루고, 유럽 내륙부에 이르는 수상교통로로서 중요한 몫을 하고 있다.
따라서 내륙수로로서의 교통량은 북아메리카의 5대호에 이어 제2위이며, 1,000∼1,350t의 소형선박이 바젤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또한 지류인 네카, 마인, 모젤강도 주운(舟運)이 가능하다. 라인강은 이른바 국제하천으로서 항행의 자유가 선언되었고(1868), 본류, 지류 연안의 벨기에, 네덜란드 , 독일, 프랑스, 스위스의 선박이 자유롭게 통행할 수 있게 되어 교통량이 증대되었다.
제1차 세계대전 후 베르사유조약에서 라인강 관리의 국제위원회가 구성되었으나 후에 나치스 정권에 의해서 거부되었고, 라인강을 둘러싸고 프랑스의 마지노선(線)과 독일의 지크프리트선이 대립하였다. 그러나 현재는 알자스를 둘러싼 『상부 라인』의 남쪽 대부분 지역이 프랑스 소속이 되었고, 과거와는 달리 라인강을 둘러싼 첨예한 정치 분쟁이 일어나지는 않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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