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유럽 여행

20.파리하면 세느강인데, 이 세느강에서 우리가 탄 유람선

달리는 말(이재남) 2012. 11. 17. 07:47

파리하면 세느강인데, 이 세느강에서 우리가 탄 유람선 

               

 

우리가 다녀온 관광지도 좋았지만 파리하면 센 강인데, 파리의 여행 가운데도 가장 기대되는 건 유람선을 타고 시내 구석구석을 살펴보는 것이었다. 잔잔한 강물에 몸을 맡기자 시원한 강바람이 얼굴을 간지럽게 스치며 지나간다. 알마교 오른쪽선착장에서 유람선 바토 무슈를 타고 파리 시내를 가로질러서 퐁네프다리, 미라보 다리, 상주교, 알렉상드르3세다리, 이에나교, 알마교 등 이 수많은 다리 가운데 10여 개의 다리를 지난다.

파리의 세느강의 유람선 탑승장

파리 세느강 유람선-강 북쪽 샹젤리제거리가 뻗어온 끝부분 그랑팔레에서 남쪽 앵발리드를 잇는 다리다. 다리 북쪽과 남쪽 끝에 두 개씩, 높이 20m 이오니아식 기둥 위에 찬란한 금장 조각상들이 서 있다.

 

노틀담 대성당을 배경으로 한 아름다운 토르넬교, 교각에 독수리부조가 있고 왼쪽에는 에펠탑이, 오른쪽에는 사이요궁이 있는 배경의 이에나교 등을 전망 좋은 위치에서 봤다. 또 그 아름다운 광경은 무비카메라에 담느라 분주히 움직였다. 32개의 다리들 가운데 아름다움과 역사를 지니고 있는 대표적인 퐁네프는 「새로운 다리」라는 이름과는 달리 1578년에 착공하여 1606년에 완공된 파리에서 가장 오래된 다리다. 또한 많은 예술가들에게 사랑 받는 센 강의 유명한 다리이기도 하다.

 

파리 세느강 유람선-강 하류, 서쪽으로 돌아내려 갈 땐 저 앞에 보이는 시테섬 오른쪽 강줄기를 타고 간다

파리 세느강 유람선-파리 세느강 유람선-세느강 유람선은 세 곳에 있는데알마교에서 떠나는 바토무슈),그보다 하류쪽, 에펠탑과 통하는 이에나교에서 출발하는 바토 파리지앵,그리고 더 상류쪽 시테섬 퐁네프에선착장이 있는 브데트퐁네프(Vedettes du Pont-Neuf)이다.

프랑스 파리 알렉산드로3세 다리                                      

파리의 세느강의 선착장의 자유여신상

프랑스 파리 알렉산드로3세 다리

 

 

알렉산드르3세 다리는 1896년 니콜라이2세가 세운 것으로 대단히 화려하며, 네 모퉁이에는 아치형으로 그리스신화의 여신과 페가수스 상이 금색으로 빛나고 있다. 센 강의 가장 화려하고 아름다운 다리다. 알마교는 영국왕세자비 다이애나가 그의 연인과 함께 파파라치의 추적을 피해 달리다 사고가 난 다리로 그녀를 추모하는 꽃다발이 주위에 항상 헌화를 한다고 했다.

Paris는 참으로 아름답다. 어떤 말로도 표현하기 어려운 아름다움이 있다. 이 경치에 취해 정신없이 파리 시내를 바라다보면 시간 가는 줄 몰랐다. 아름다운 건축물이 수없이 많은 도시가 한눈에 들어오면서 입이 저절로 벌어지고 숨이 막힌다.

 

프랑스 파리 예술의 다리

 

 

새 천년에 맞는 도시정책으로 요즈음 공사가 한창인 파리

 

한번 벌어진 입은 구경하는 동안 내내 다물어 지지 않는다. 도시 전체의 아름다움뿐만이 아니라 헛소리와 같은 예술적 발상을 모두 수용해 내는 여유가 진정 Paris의 아름다움이다. 요즘 파리에선 새 천년에 맞게 Paris를 새롭게 디자인하자며 엉뚱한 아이디어들을 근사한 도시정책으로 만드는 공사가 한창이다.

대표적인 것이 햇빛이 조금만 나면 웃옷을 벗어젖히고 일광욕을 즐기는 파리시민들을 위해 아예 센 강을 해수욕장화 하겠다는 계획이다. 센 강과 맞닿은 파리동쪽 베르시와 서쪽 스트로엔 공원 앞 두 곳에 인공백사장을 만들고 강물에 대형 안전그물을 띄워 수영과 일광욕을 즐길 수 있게 한다는 것이다.

 

프랑스 파리 오르세 미술관 외관

 

또 하나 파리도심에 가급적 차를 없애 보행 권을 확충하는 계획도 착착 진행 중이란다. 이를 위해 도로 확장에 여념이 없는 다른 도시와는 정반대로 차선을 줄이고 인도를 넓히는 작업이 여기저기서 진행 중이라고 한다. 그러면서 파리시민들은 한결같이 ?눈으로만 즐기는 도시라면 더 이상 Paris가 아니다. 쾌적한 삶이 보장되고 마음으로 느낄 수 있는 도시, 이게 바로 파리며 파리가 아름다움을 유지하는 비결이라고 말한다.

 

프랑스 파리의 콩코르드광장

프랑스 파리의 콩코르드광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