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질랜드,호주여행

20.호주 사람들의 외국인 혐오증

달리는 말(이재남) 2012. 11. 16. 07:24

  
Australia는 천혜의 자연 경관이 완벽한 복지국가로서, 풍부한 자원 및 안정된 정치 등으로 서구 선진국의 하나로 인식되어 온 국가다. 크기는 한반도의 약 35배(남한의 79배)로 미국, 중국에 버금가는 큰 대륙으로 6개의 자치주, 2개의 특별 구로 구성되고 인구 약 1800만이 살고있는 영국의 연방국가 가운데 하나이다.
그런데 호주는 외국인 혐오증이라는 악취미를 즐기기에 딱 좋은 나라다. 이 나라 사람들에 대해서 깊이 알면 알수록, 외국인에 대한 최악의 선입견을 정당화하는 근거를 발견할 수 있을 테니 말이다.  호주 사람들은 저마다 성미가 고약하고 독립심이 강하지만 하나의 뚜렷한 속성을 공유하고 있다. 너나없이 온통 정신이 나간 사람들 같다는 것이다.


               

호주의 시드니항(필자부부


그런데 이건 전혀 놀랄 만한 일이 아니다. 거기서 실제로 살게 되면 누구나 약간씩은 미칠 필요를 느끼게 마련이기 때문이다. 호주 사람을 과소평가 하다가는 큰 코 다친다. 그들은 매사에 무심한 듯 보이기를 좋아하지만 정말로 그렇게 만사태평의 실제 생활방식과는 아주 따로 논다고 할 수 있다. 겉보기와 일치하는 것은 아무 데도 없다.
              

 호주의 시드니항


깊이 들여다보면 이 나라 사람들은 더 말할 수 없이 복잡한 성격의 소유자다. 평면적으로 보면 도무지 앞뒤가 맞지 않지만, 복합적이 특성을 알고 보면 어느 정도는 특성을 파악할 수 있다. 이 나라 사람들은 사생활에서건 업무에서건 상황에 잘 적응하기 위해서는 융통성이 꼭 필요하다. 첫 정착 민들이 죄수들이었기 때문에 호주의 문화는 처음부터 무례한 경향을 띠게 되었다.
그리고 자연은 이들을 그 누구보다도 창의적인 주민으로 만들어 주었다. 영국이 골칫덩어리 인간들을 호주로 추방하기 시작한 이래 호주는 그래도 모국의 도움을 받아왔다. 미국 독립전쟁 때문에 영국은 미국으로 보내던 죄수들을 처리하지 못하자 호주를 새로운 죄수 유형지로 삼았다.
               

        호주의 시드니항               

호주의 시드니항

 

1788년 11척의 영국선단이 1천 30명 가운데 726명의 죄수를 태우고 호주에 도착했고, 개발의 근거지로 시드니를 건설했다. 호주 사람에게 조상이 범죄자 아니냐고 말했다간 미친 사람 취급을 받기 십상이다. 그들은 자기네의 조상이 영국인이라고 주장한다.
사실, 초창기 70여 년의 이주기간동안 죄수는 16만 명에 불과했다. 스스로 원해서 이민을 온 사람들의 수와 비교하면 그야말로 새발의 피다. 많은 사람들이 해외추방 자나 19세기에 일확천금을 노리고 금을 캐기 위해 온 사람들의 후손인데, 오늘날 전체 인구에서 이들은 무시할 수 없는 비중을 차지한다.
정치적 부패와 우둔한 언행이 끊임없이 말썽을 일으키는 것만 보아도 이런 점은 확실하게 드러난다. 오늘날은 자기네가 속임수 잘 쓰는 악당이 아니라 진취적인 국민이며, 남들이 호주사람들을 자주적인 사고를 가진 올바른 세계 지도자로 봐 주기를 바라는 것이다. 어떻게 보면 영국이 제 자식을 밖에다 내다 버린 못된 어머니처럼 보일 수도 있겠지만, 지난 2백년 동안 호주는 알게 모르게 이 어머니의 보살핌을 받으며 잘 자랐다.

 

호주 시드니항

시드니항 미세스 매쿼리 포인트의 가지 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