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식

33.우리 사람의 몸에 있는 세포는 과연 몇 개나 있을까요?

달리는 말(이재남) 2007. 3. 31. 12:46

우리 사람의 몸에 있는 세포는 과연 몇 개나 있을까요?

 

아름다운 자연풍경

아름다운 자연풍경

 

세포는 우리의 몸을 이루는 기본 단위입니다. 박테리아 같은 단세포 동물이 있는가 하면 우리 사람 같은 다세포 생물도 있습니다. 그런데 세포는 사람이나 짐승이나 똑 같은 크기  입니다.
즉 코끼리라고 해서 세포가 크거나 쥐라고 해서 세포가 작지는 않다는 말입니다. 다만 그 수만 다를 뿐이지요. 모든 동물은 최초 정자와 난자가 만나 수정이 되면 그 수정란이 한 개의 세포이고 이것이 분열해서 사람의 몸을 이룹니다.
우리 몸의 피부 뿐 아니라 뼈 내장 심장 머리카락 심지어는 피도 세포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이 수정란이라는 최초의 생식세포가 분열을 하면서 각각 내장도 되고 뼈도 되는 것입니다. 이것을 세포의 분화라고 합니다.
그런데 인간의 경우 태어나자마자 약 3조 개까지 세포가 분화됩니다 그러니 아기의 세포는 약 3조 개가 됩니다. 그 후 어른이 되면 평균 약 60조 개까지 됩니다. 그러나 체중이 많이 나가는 사람은 100조 개가 되는 사람도 있겠지요.  세포의 갯수는 당연히 체중에 따라 달라집니다.

                                                                                 
  (2) 줄기세포란 무엇인가요?

 

아름다운 자연풍경

아름다운 자연풍경

 

줄기세포란 기관이 형성되기 전에 만들어진 세포로 어떠한 기관으로도 자랄 가능성이 있는 세포를 말합니다. 다시 말하면 수정란이 분할을 거듭하고 점차 개체로 모양을 갖추어 갈 때 배아세포로 심장이 될지 폐가 될지 어떤 기관이 될지 결정되지 않은 세포입니다.
줄기세포의 연구가 활발한 것은 많은 과학자들이 유전적 질병 치료에 관한 열쇠가 줄기세포에서 시작된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배아에서 추출한 줄기세포를 가지고 복제를 시킨다던가 여러 가지 질병치료를 위한 구조를 만들어 실험을 하는 것이 활발하게 진행중입니다.
뿐만 아니라 요즘 태반의 보관이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는 추세인데요, 그 이유도 줄기세포 때문입니다. 태반에는 다른 곳보다도 줄기세포를 쉽고 많이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냉동 보관해 놓으면 골수보다도 더 효과적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