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식

31.세포 융합 기술이란 무엇입니까?

달리는 말(이재남) 2007. 3. 25. 11:09

세포 융합 기술이란 무엇입니까?

 

간단히 말하면 다른 세포 2개를 1개로 합치는 것입니다.  서로 다른 능력을 가지고 있는 세포, 예를 들어 감자세포와 토마토세포를 하나로 융합시키면 새로운 두 세포의 능력을 가지고 있는 새로운 세포 1개가 만들어집니다. 물론 안 좋은 능력만 발현될 수도 있으니, 양쪽의 좋은 형질만 발현된 개체를 찾으려면 많은 시행착오가 필요합니다.

 

세포벽 분해효소로는, 세균에는 리소자임(lysozyme), 효모와 사상균에는 달팽이의 소화관액, 고등식물의 세포에는 셀룰라아제(cellulase:섬유소분해효소)가 쓰입니다. 세포벽으로부터 빼낸 원형질체는 원래의 세포 모양에 관계없이 구형이며 저장액(低張液)에 옮기면 흡수에 의하여 팽창하여 파열합니다.
그러나 적당한 삼투압을 유지하는 배양액에서는 세포로서의 여러 가지 활성을 유지하고, 또 고분자물질이나 입자의 흡수, 세포융합 등 보통의 세포에서는 볼 수 없는 현상을 보여줍니다. 서로 다른 종의 세포잡종은 두 가지 세포의 유전형질을 동시에 발현한다고 믿어지고 있기 때문에 토마토의 세포와 감자세포를 융합시키면 줄기 위에는 토마토가, 땅 밑에는 감자가 달리는 이른바 포마토(pomato:potato와 tomato의 합성어)가 됩니다.

 

현대 생물학에서 세포배양은 여러 가지 실험을 할 때 매우 유용하게 사용되는 기술입니다. 이 세포들은 주로 암세포의 조직을 떼어내어 분쇄기로 잘게 자르고 세포가 살아있던 환경을 인위적으로 만들어 줌으로써 원래의 조직에서처럼 분열하고 자라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유명한 세포배양용 세포주로는 헬라세포주(Hela cell)라는 게 있습니다. 어떤 여자의 암세포에서 떼어내서 만든 것으로 기억하는데....암세포는 무한히 증식하므로 배양조건만 맞추어주면 쉽게 많은 수의 세포(진핵세포를 말합니다. 세균 종류는 배지, 온도만 맞으면 대부분 잘 자라니깐 굳이 배양에 노력을 많이 기울일 필요는 없죠..)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식의 세포배양(cell culture)에는 돈도 많이 들고(배지가격이 장난 아닙니다. 100ml에 삼, 사십만 원은 될 것입니다. 작은 우유팩 절반정도 용량에.. 온도가 조금만 틀리거나 외부 물질에 오염되면 쉽게 죽습니다.

 

여기까지는 세포배양에 관련된 내용입니다. 세포융합이라고 하면 서로 다른 세포를 융합시켜서 원하는 형태의 세포를 만드는 기술입니다. 암세포를 가지고 세포배양을 하면 쉽게 세포를 얻지만 정상적인 세포와는 틀리기 때문에 실험실 내에서만 재현성 있는 결과가 나오고 (in vitro condition) 실재 체내(in vivo)에서는 거의 재현성을 얻기 힘들거든요. 그래서 암세포와 일반 세포를 융합하는 기술을 쓰는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