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식

30.환절기 불청객 기침

달리는 말(이재남) 2007. 3. 24. 15:22

환절기 불청객 기침

 

3주 이상 지속되면 타 질환을 의심해야합니다.
천식,·후비루 증후군 등 다양하므로 정확한 원인을 규명한 후 치료하도록
해야합니다. 일교차가 심한 날씨 탓에 기침을 호소하는 이들이 많습니다. 대부분 감기 때문이라고 말합니다. 그러나 기침이 3주 이상 지속된다면 감기는 아니라고 봐야 합니다.
가래가 없는 이른바 마른기침이라면 더욱 그러합니다. 감기는 대부분 특별한 치료를 받지 않아도 3주 이내에 저절로 낫기 때문입니다.
3주 이상 지속되는 기침은 다음 세 가지 원인 중 하나입니다.

 

첫째 천식입니다. 천식 환자들은 마른기침이 발작적으로 나타납니다. 감기와 천식은 완전히 다른 질환이며, 감기는 바이러스로 인한 호흡기 감염 질환이지만 천식은 바이러스와는 무관한 알레르기 질환입니다.
집먼지진드기 등에 과민한 기관지가 강력하게 수축해서 기침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기관지를 확장시키는 약물이나 기관지의 염증을 억제하는 약물을 분무제로 입안에 뿌려줍니다. 결코 감기약을 먹는 것이 아닙니다.
천식 가운데 기침 이형(異形) 천식이란 것이 있습니다. 호흡곤란이나 쌕쌕거리는 숨소리 등 천식 특유의 증상이 없고 발작적인 기침만 주로 나타납니다. 기침이형 천식은 특히 감기와 혼동되기 쉽습니다. 이 경우 대학병원 알레르기 내과를 찾아 캡사이신 유발검사 등 몇 가지 검사를 받으면 진단이 가능합니다.

 

둘째 후비루 증후군입니다. 축농증이나 비염으로 목안으로 콧물이 넘어가는 경우입니다. 콧물이 목안의 인두에서 기침을 유발하는 신경을 자극하면 기침이 나옵니다.
평소 콧물이 뒤로 자주 넘어가는 사람에게서 3주 이상 기침이 지속된다면 후비루 증후군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이 경우 정답은 콧물이 나오지 않게 해주는 것입니다. 이비인후과를 찾아야한다는 뜻이며, 축농증이나 비염을 치료해주면 기침이 멈춥니다.

 

셋째 위·식도 역류입니다. 위산이 위장에서 식도로 거꾸로 역류하는 경우입니다. 위장과 식도를 조여주는 괄약근이 느슨해져 발생합니다. 역류된 위산은 입에서 목 속의 인두로 넘어가 마찬가지 원리로 기침을 유발합니다.
위·식도 역류가 있으면 속이 이글이글 타는 듯한 통증이 특징적으로 나타납니다. 이런 증상이 있으면서 3주 이상 기침이 나면 위·식도 역류를 치료해야 기침의 불편함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평소 커피나 술·담배·초콜릿 등 괄약근을 느슨하게 하는 식품은 피해야 역류가 예방됩니다.
잠을 잘 땐 상체를 높여 식도가 수평보다 수직에 가깝게 위치하도록 하며, 제산제를 통해 위산을 중화시켜주는 것이 예방법입니다.
의학전문기자 홍혜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