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식

35.우황청심환은 만병통치약인가?

달리는 말(이재남) 2007. 4. 3. 06:46

 

우황청심환은 만병통치약인가? 

 

현재 우황청심환은 각 가정에서 상비약으로 구비할 정도로 대중적인 약이 되었으며, 사람들은 일반적인 드링크제로서 우황청심환을 먹거나 마시기도 합니다. 이러한 우황청심환이 과연 함부로 먹어도 좋은 것인지 대해 알아보기로 하겠습니다.

 

4. 우황청심환에 대해 잘못 알려진 점
요즘 판매되는 우황청심환은 옛 처방중 독성이 강한 약물은 제외시키고 만든 것들입니다. 그러므로 위 효능과 부작용이 그대로 타당하지는 않지만, 그렇기 때문에 더욱 효능이 떨어진다고 할 것입니다.
그런데 우리는 우황청심환에 대해 뒷머리가 당길 때, 어린이들이 경기를 할 때, 심장이 약한 사람이 가슴이 마구 뛸 때, 어린이가 가벼운 외상으로 놀랬을 때, 심지어는 소화가 안되어 가슴이 답답할 때도 우황청심환을 먹으면 즉시 효과를 보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우황청심환을 만병통치약으로 생각하는 것입니다.
또한 한때는 우황청심환이 음주에 좋다고 하여 음주운전을 하기 전 복용하면 음주수치가 떨어진다는 헛소문을 믿고 음주 운전하다가 면허가 취소된 사람들도 있었습니다.

 

5. 결 론
우황청심환은 동의보감의 처방대로 한다고 하더라도 뇌졸증 환자에게나 맞는, 그것도 열을 내리는데 효과가 있는 어쩌면 해열제의 역할만 하는 것인지도 모릅니다.
그런데 현재의 우황청심환은 처방대로 하지 않고 독성이 있는 원료를 제외한 것이므로 약효가 그만큼 떨어진 것이라고 보아야 하고, 위와 같은 증상에는 우황청심환을 먹어도 심리적인 안정 외에는 아무런 효과를 볼 수가 없는 것들입니다.
이러한 우황청심환을 기절한 사람에게 억지로 입에 우겨 넣으면 기도가 막혀 질식사할 우려가 있으니 유의하시고, 우황청심환을 먹였더라도 가능한 한 빨리 응급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병원으로 데리고 가는 것이 최선입니다.
정상적인 사람이 몸에 약간 이상이 있다고 하여 우황청심환을 먹는 것은 찬물 한잔 마시는 것보다 오히려 효과가 덜할 수 있습니다. 또 예민한 성분이 농축된 약인 만큼 해당 증세가 없는 사람이 자주 먹게 되면 당연히 부작용이 일어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