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 터키 여행

그리스와 터키를 다녀와서(16)-터키의 카파도키아

달리는 말(이재남) 2005. 8. 6. 08:34

터키말과 한국말이 비슷한 낱말로는 터키어로 아빠는 (BABA) 바바, 사람은 (INSAN) 인산, 물은 SU(수)라고 부르며, 비누는 우리 나라 경상북도 사투리와 같은데, (SABYN) 사분 이다. 이렇게 터키말과 한국말이 같은 단어가 무려 150개가 넘는다. 즉 터키어는 한국말과 뿌리를 같이함과 동시에 중국어 한자의 영향까지 받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먼 거리를 달리고 또 달려서 화산성 응회암이 바람과 물에 의해서 부식되어 수천 개의 피라밋 형태의 장관을 이루고 있는 카파도키아로 이동하여 Yiltoli 호텔에 도착한 시간은 오후 7시 반쯤이었다.

 

터키의 최고의 휴양지 안탈랴


일행이 타고 호수를 출발한 버스는 또 달렸다. 점심때가 됐다고 생각되는 지점의 호텔에 내려 레스토랑에 들어갔다. 그곳에서는 코스 데로 들어오는 음식을 먹을 수 있었다. 처음에는 야채샐러드를 그리고 피자와 닭고기, 쌀밥, 수프를 순서대로 맛있고 배부르게 먹었다. 큰 길 건너에는 이곳의 주 생산품인 체리를 가판대에서 할아버지 한 분이 팔고 있어서 싱싱한 것으로 골라 1㎏에 미화 2달러를 주고 샀다. 푸짐했다.
버스는 달리고 또 달렸다. 달리는 버스 안에서 싱싱한 체리를 맛있게 먹으면서 시간을 보냈다. 그 지루한 달리는 시간에 가이드 강민아씨는 몇 사람의 자기소개와 함께 노래를 청해 듣는 즐거운 시간을 마련해 주었다. 그런가하면 터키에 왔으므로 터키의 말을 몇 마디 배워야 한다면서 가르쳐주기도 했다. 안녕하세요:(Hello) Merhaba (메르하바) Sagol(사올) : 고맙습니다. 깎아주세요(Discount) : indirim 아주 좋아요 (Very good) : cok guzel (촉규젤) 물 : su 수(水) 화장실:Tuvalet Tesekkur ederim(테쉐큘 에데림) : 감사합니다. Gunaydin(규나이든) : 좋은 아침, 안녕히 주무셨어요? 코레!칸 카르데쉼~(한국은 피를 나눈 형제의 나라)! 코레 쉔비쥠 헤르 샌비쥠~!(한국과 우리는 하나다!)

 

터키의 카파도키아


터키의 말은 한국말과 뿌리를 같이 한다. 우랄 알타이 어계(語系)이므로 한국어와 문법과 어순이 같기 때문에 한국사람들이 기초적인 언어는 빨리 배우는 반면 깊이 들어가면 가장 배우기 어려운 언어가 바로 터키의 말이라고 했다. 호텔의 레스토랑에 들어가 저녁식사를 맛있게 했다. 특히 양고기로 요리한 음식 케밥을 맛있게 했다. 식사를 마치고 차 한 잔을 마시면서 민병렬씨 부부와 홍순규씨 부부와 한동안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누면서 시간을 보냈다. 샤워를 하고 오늘 일어난 여행의 기록을 하고 나니 10시 반이 넘었다. 내일의 여정을 위해 휴식을 겸한 잠을 자두어야 하겠다.
2005년 6월5일은 5시 30분에 이상한 소리가 들려 모닝콜인가 하고 침대에서 벌떡 일어났다. 그런데 정작 모닝콜은 6시에 있었다. 그 이상한 소리는 이슬람교의 예배시간을 알리는 시간이었나 보다. 하루에는 다섯 차례의 예배시간이 있다고 했다. 이슬람교를 신봉하는 나라를 관광하고 있으니 이슬람교에 관한 지식이 궁금해졌다.

 

터키의 카파도키아


이슬람교(회교)는 7세기 초 아라비아의 예언자 마호메트(이슬람어로 무하마드)가 완성시킨 종교다. 크리스트교?불교와 함께 세계 3대 종교의 하나이다. 전지전능(全知全能)의 신 알라의 가르침이 대천사(大天使) 가브리엘을 통하여 마호메트에게 계시되었으며, 유대교 ?크리스트교 등 유대 계의 여러 종교를 완성시킨 유일신 종교임을 자처한다. 유럽에서는 창시자의 이름을 따서 마호메트교라고 하며, 중국에서는 위구르족(回紇族)을 통하여 전래되었으므로 회회교(回回敎) 또는 청진교(淸眞敎)라고 한다. 한국에서는 이슬람교 또는 회교(回敎)로 불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