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대륙 서북쪽의 섬나라, 영국 일주여행

75.아일랜드의 최고 명문대학교, 트리니티 대학

달리는 말(이재남) 2023. 2. 15. 08:02

아일랜드의 최고 명문대학교, 트리니티 대학

더블린 트리니티대학은 아일랜드의 수도 더블린(Dublin)에 있는 국립대학교로 아일랜드 최고의 명문대학으로 평가를 받는다. 2008년도 기준으로 학생 수로는 대학생 1만 680명, 대학원생 5,036명이다. 이 대학교의 약칭은『TCD』이다. 아일랜드에서 가장 오래된 대학으로, 1592년 영국·아일랜드 여왕 엘리자베스1세가 옥스퍼드대학교와 케임브리지 대학교를 모델로 하여 설립하여 더블린에 기증했다. 
형식상 단과대학이지만 성격상 종합대학교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당시 더블린대학교(The University of Dublin)의 단과대학으로 트리니티대학을 세웠으나 더 이상 다른 단과대학이 설립되지 않으면서 더블린대학교의 유일한 단과대학이 되었다. 

 

아일랜드의 최고 명문대학교, 트리니트 컬리지는 캠퍼스도 멋지고 이런 곳에서 공부하는 사람들이 부럽다

아일랜드의 최고 명문대학교, 트리니트 컬리지는 캠퍼스도 멋지고 이런 곳에서 공부하는 사람들이 부럽다.

이에 따라『더블린 트리니티대학』,『더블린대학교』,『트리니티대학』이라는 이름을 함께 사용한다. 더블린 트리니티대학은 1592년 엘리자베스1세(Elizabeth I, 1533~1603)로부터 공식허가장(letters patent)을 받으면서 설립됐다. 초창기 이 학교는 프로테스탄트 교도들의 입학만을 허용했으나 1793년부터 다른 종교를 가진 학생들도 받아들였다. 이후 대학 안에 공학부(1842년), 무역학부(1925년), 사회과학부(1934년)가 각각 설립됐다. 
1962년에는 무역학부와 사회과학부가 통합되고 1977년 약학부가 신설됐다. 성공회교도들에게만 입학을 허용하다가 1873년부터 모든 종교인을 받아들이기 시작했다. 2010년 기준 예술·인문·사회과학, 공학·수학·과학, 보건학의 3개 학부로 이루어진다. 
또한 마리노교육대학, 아일랜드교회교육칼리지, 더블린기술연구소 생명공학스쿨, 왕립아일랜드음악아카데미 등 여러 교육기관과 교육과정을 연계하여 진행한다. 더블린 트리니티대학은 영국의 옥스퍼드대학, 캠브리지대학과 함께 영어권에서 가장 오래된 대학 7곳에 속한다. 

 

아일랜드의 수도, 더블린(Dublin)의 아일랜드의 최고 명문대학 트리니티 대학교의 아름다운 잔디밭에 필자도 앉아보고 싶었다

아일랜드의 최고 명문대학교, 트리니티 대학

유럽 최고대학 10곳에 포함되는 명문대학이기도 하다. 2015년 영국의 대학평가기관 QS(Quacquarelli Symonds)가 발표한『QS세계대학랭킹(QS World University Rankings)』에서 세계 78위에 올랐다. 더블린 트리니티대학은 예술·인문·사회과학부, 공학·수학·과학부, 건강과학부 등 3개의 학부로 구성돼 있다. 
각 학부별로 대학원과정을 운영한다.『아일랜드 인문학의 발상지』라는 평가를 받고 있지만 자연과학과 수학 등 이공계 계통에서도 강세를 보인다. 노벨물리학상 수상자인 어니스트 월턴(Ernest Thomas Sinton Walton, 1903~1995)과 대(大)수학자 윌리엄 로언 해밀턴(1805~1865)은 이 학교출신이다. 
1969년 노벨문학상을 수상한 사뮈엘 베케트를 비롯해 작가 조너선 스위프트, 시인이자 극작가인 윌리엄 예이츠,『드라큘라』의 작가 브램 스토커, 현 아일랜드 대통령인 메리 매컬리스 등등 각 분야의 유명인을 많이 배출하였다. 그러나 이런 역사 때문에『더블린대학교』라는 이름으로도 많이 불리고 있다. 
더블린 시내의 중심부에 대학 건물들이 흩어져 있으며 엔터프라이즈센터, 다이닝 홀, 의회 광장에 있는 19세기 중엽의 종탑(Campanile) 등 유서 깊은 건물들과 아름다운 광장들이 꽤 많다. 도서관(The Old Library)의 롱룸(Long Room)에는 9세기에 만들어진 복음서『켈스의 서(The Book of Kells)』를 포함하여 많은 고서가 소장되어 있다. 

 

아일랜드의 최고 명문대학교, 트리니티 대학의 도서실, 목조 아치형 천정의 롱 룸

부설시설로는 도서관, 제임스 조이스박물관, 생물종다양성·지속가능개발센터, 토목공학유산 센터, 성·여성학센터, 세계경영센터, 아일랜드·스코틀랜드 비교학 센터, 중세·르네상스학 센터, 비영리경영센터, 전쟁학센터 등이 있다. 
도서관, 미술관, 컴퓨팅·언어연구센터, 해밀턴 수학연구소(Hamilton Mathematics Institute) 등의 부속시설을 운영한다. 트리니티대학이 관광지로도 유명한 것은 학교 안에 전시되어 있는 켈즈 복음서(The Book of Kells)와 올드 라이브러리(Old Library) 때문이다. 
중세 기독교문화연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켈즈 복음서는 9세기 초, 스코틀랜드 아이오나지방의 수도승들이 복음 전달을 위해 만든 성서필사본이다. 이 책에는 신약 4대 복음서(마태, 마가, 누가, 요한복음)가 라틴어로 번역되어 있다. 올드 라이브러리의 롱 룸은 1732년부터 무려 20년에 걸쳐 지어진 도서관이다. 트리니티대학에서 도서관을 빠뜨릴 수가 없는데, 그 중에서도 가장 유명한 곳이 목조 아치형 천정의 롱 룸이다.
40에이커의 부지에 펼쳐져 있는 트리니트대학에는 아름다운 정원과 잔디, 17세기에서 18세기에 지어진 멋들어진 건축물 등이 조화를 이루고 있다. 멀티미디어자료(더블린 익스피어리언스)를 통해 더블린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아일랜드의 역사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아일랜드의 최고 명문대학교, 트리니트대학의 아름다운 정원과 잔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