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대륙 서북쪽의 섬나라, 영국 일주여행

53.스카치위스키 홍보관 익스피리언스

달리는 말(이재남) 2022. 12. 16. 07:27

스카치위스키 홍보관 익스피리언스

영국 스코틀랜드 에든버러 로열마일의 거리에 스카치위스키 홍보 관이 있다. 실제 위스키공장과 똑같이 만든 미니어처 모형공장이 있다. 실제 공장처럼 움직이며 위스키제조방법을 단계별로 알기 쉽게 보여주며 또, 양조용 배럴모양의 열차를 타고 이동하며 위스키의 역사를 설명해준다.
한 해 동안에 4억 6천만 여병이 수출되는 이 스카치위스키는 스코틀랜드 경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며 수출효자품목일 뿐만 아니라 스카치위스키를 만드는 현장은 관광 상품으로 포장돼 있다. 연간 1백20만 명 이상이 위스키투어로 영국을 다녀갈 정도란다.

에딘버러 로열마일 거리에 있는 스카치위스키 박물관

지도를 들고, 목적지까지 찾아가면서 보이는 거리들, 그 거리에 사는 사람들, 그 거리를 걸어 다니는 사람들, 그 거리에서 커피를 마시는 사람들, 그 사람들의 표정, 분위기, 생각 등을 살피며 가다보면, 그 목적지에 도착했을 땐 이미 그 도시에 대해 훨씬 많은 것을 느끼고 흡수한 후가 될 것이다. 에든버러에의 이 스카치위스키 익스피리언스는 스코틀랜드의 위스키 제조업체들이 공동출자해 운영하는 일종의 홍보 관이다. 3천4백여 종의 위스키를 보유하고 있으며, 제조과정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시음기회를 제공한다.

스코틀랜드 에딘버러의 위스키박물관(Scotch Whisky Experience)

스코틀랜드의 랜드 마크인 에든버러 성 앞에 자리하고 있어 사람들의 발길이 연중 끊이지 않는다. 양조용 나무통모양의 카트를 타고 이동하며 위스키역사를 듣는 것으로 투어가 진행된다. 100여 가지의 스카치위스키가 있으며 시음해 볼 수 있고, 숍을 함께 운영하며 위스키판매도 한다. 에든버러 성을 자유롭게 구경을 하고 이곳 스카치위스키 홍보 관에서 오후 3시에 만나자는 약속이 있었다.
이 홍보 관이 있는 로열마일 주변에는 수많은 상점들로 그득하다. 특히 캐시미어를 전시해놓고 판매하는 가게가 많다. 일행들이 기념품이나 선물용 쇼핑을 하는 동안 카페가 있는 건물에서 만나기로 했다. 카페가 있는 안쪽으로 들어가 화장실을 이용하는 방법을 양성희씨는 설명해주었다.

에든버러 성으로 올라가는 길가 스카치위스키 홍보관 익스피리언스의 스카치 위스키들

카페가 있는 건물입구에서 만나 조금 걸어 내려가니 전용버스가 일행을 기다리고 있다. 이 버스를 타고 에든버러를 출발한 시간은 오후 3시 30분이다. 약 2시간을 달려 도착한 곳은 스코틀랜드 남서쪽 에어셔(Ayrshire)州의 스트랜라 어촌마을이다. 주로 생선으로 요리한 음식으로 호텔저녁식사를 마치고 이 어촌마을로부터 1시간 30분을 더 달려 도착한 곳은 스트랜라의 노스웨스트 케슬호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