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대륙 서북쪽의 섬나라, 영국 일주여행

47.에든버러의 구조

달리는 말(이재남) 2022. 11. 28. 07:20

에든버러의 구조

에든버러의 구시가지는 중세시대에 형성된 이후 개발을 거듭, 현재의 모습이 되었다. 구시가지는 에든버러 성과 홀리루드 궁전을 잇는 로열마일을 중심으로 클로즈(Close)라 불리는 좁은 골목길 뒤편에 위치한 여러 시장, 성 자일스교회와 같은 중세유적이 있다. 또한 구시가지에는 스코틀랜드국립박물관이 위치해 있다.

 

스코틀랜드의 수도 에든버러(Edinburgh)-세인트 자일스 대성당(St. Giles' Cathedral)


신시가지는 1800년대에 구시가지의 인구를 분산시킬 목적으로 건설되었다. 1766년 계몽주의적 합리성을 바탕으로 제임스 크레이그에 의해 설계되었다. 신시가지는 조지스트리트를 중심으로 펼쳐지며, 남쪽의 구시가지와 연결되어있다. 신시가지에는 스코틀랜드 자치정부총리의 관저인 부트 하우스가 있다.

 

에딘버러성


에든버러 성은 캐슬 록이라는 바위산 위에 세워진 고대의 요새로 에든버러의 상징이다. 스코틀랜드에서는 글래스고의 켈빈그로브 미술관 및 박물관 다음으로 많은 관광객이 찾아온다. 인간의 정착은 기원전 9세기 전후부터로 알려져 있다. 성내에서 가장 오래된 12세기 초기의 건축물인 세인트 마가렛예배당을 제외하면 성의 건축물의 일부는 16세기 이전의 것이다. 

 

에든버러(Edinburgh)의 그레이프라이어스 보비(Greyfriars bobby)동상

『그레이프라이어스 바비』동상은 에든버러의 그레이프라이어스에 존재했던 개를 기리기 위해 세워진 동상이다. 「바비」라는 개의 종류는 스카이 테리어(skye terrier)로 이 개는 주인인 에든버러 경찰의 존 그레이(John Gray)가 1858년에 사망한 후 14년간이나 그의 무덤 옆에 앉아 있었다. 
동물들에게 에든버러동물원은 비교적 자유로운 행동을 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것 같다. 펭귄사육에 관해서는 세계에서 선구적인 존재로 정해진 시간이 되면 펭귄들에게 동물원 내 손님이 있는 통로를 산책시키는 이벤트『펭귄 워크(penguin walk)』가 행하여지는 것이 볼만하단다. 

 

스코틀랜드의 수도 에든버러(Edinburgh)-윌리엄 피트(WilliamPitt) 동상 서쪽 조지 스트리트(George Street)


아서의 왕좌는 에든버러의 홀리루드 파크에 있으며, 공원의 대부분을 형성하고 있는 몇 개의 언덕 중 가장 고도가 높다. 작가 로버트 루이스 스티븐슨은 "규모에서 보면 언덕에 불과하지만 그 거친 모습은 훌륭한 산이다"라고 표현하고 있다. 에든버러 성에서 동쪽으로 약 1.6 km거리로 에든버러 시내중심에 위치하고 있으며, 해발 250.5m 언덕에서 도시의 멋진 전망을 즐길 수 있다. 
스코틀랜드국립미술관은 에든버러에 있는 국립미술관이다. 정밀한 신고전주의양식의 건물로 에든버러 중심부의 마운드(The Mound)라는 인공적인 언덕에 세워져 있다. 건물은 스코틀랜드 건축가 윌리엄 헨리 플레이 페어의 설계에 의한 것으로, 1859년에 개관했다. 

 

스코틀랜드의 수도 에든버러(Edinburgh)-프린시스 스트리트에서 바라본 에든버러 성(Edinburgh Cast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