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집트 일주 여행

(14)-나일강 선상 디너 크루즈의 벨리댄스와 수피댄스공연

달리는 말(이재남) 2016. 1. 4. 06:32

나일강 선상 디너 크루즈의 벨리댄스와 수피댄스공연

 

이슬람에서 가장 오래된 아즈하르 모스크, 칸엘 칼릴리 바자르(시장)

박물관에서 나온 일행은 카이로에서 가장 유명하다는 한국음식을 전문으로 하는 「구룡식당」에서 맛있고 푸짐한 점심식사를 했다. 된장국과 돼지고기볶음, 상치 쌈, 우거지 국, 고등어 볶음 등을 실컷 먹고 나왔다.  파티마왕조가 카이로에 세운 아즈하르의 모스크에 부설된 마드라사는 현존하는 세계 최고(最古)의 대학으로서, 이슬람 여러 학문의 중심지로서 유명하다. 이슬람 신비주의라고 불리는 수피즘의 다사우프는 9세기 무렵부터 융성하여, 12세기 이후는 많은 수도단의 타리카가 발달했으며, 또한 이 같은 경향의 사람들이 지은 뛰어난 시편(詩篇) 등도 이슬람문화에 빛을 더하고 있다.

이슬람에서 가장 오래된 천년 모스크 아즈하라

알 아즈하르 모스크대학



이렇게 유명한 이슬람에서 가장 오래된 천년 모스크 아즈하르 모스크를 방문하고 밖으로 나온 일행을 이번에는 칸엘 칼릴리(Khaan il-Khalili)바자르에서 2시간의 자유시간을 갖기로 하고 헤어졌다. 칸엘 칼릴리 바자르는 14세기에 형성된 카이로의 유명한 시장(바자르)이다. 19세기 초반에 12개의 바자르들이 하나로 합쳐졌고 그것이 지금까지 대형 기념품 타운으로 이어진 것이다. 흔히「칸 엘 칼릴리에서 구할 수 없는 물건은 없다.」고 말할 정도로 다양한 물품들을 판매하는 곳이다.

칸 알 칼릴리 시장


금·은·동으로 만든 금속 세공품들이 관광객들의 눈을 사로잡고 아랍권에서 볼 수 있는 물 담배 시샤(Shisha) 또한 이곳에서 구입할 수 있다. 카이로의 칸 엘 칼릴리가 아니라도 이집트 각 도시마다 특색 있는 바자르가 형성되어 있다. 바자르는 지저분하고 허름한 재래시장이지만 특산 향신료와 과일, 화려한 파티 의상들과 옷감들, 때로는 당나귀가 이끄는 노상들이 눈을 즐겁게 하는 이색적인 관광 코스이다. 우리부부는 그 시장을 한 바퀴 돌아다니면서 구경을 했다.  2시간 후에 만나기로 약속된 시장입구에서 전용버스를 타고 호텔로 돌아오니 4시다. 샤워를 하고 휴식을 취하면서 약속된 6시 20분을 기다렸다가 로비로 내려가 나일강 선상 디너 크루즈를 위하여 차량으로 30분간 옮겨갔다.

나일강 선상 디너 크루즈의 벨리댄스와 수피댄스공연

밤이 되니 홍콩 같은 야경은 아니더라도 나름대로 운치 있는 나일강과 카이로의 야경을 감상할 수 있었다. 어둑어둑해진 시간에 나일강 유람선을 탔는데 고층빌딩이 즐비한 현대의 카이로를 만날 수 있다.  각종 타악기가 어우러진 리듬이 강한 연주와 함께 크루즈 안에서는 이집트의 벨리댄스와 남자댄서가 치마를 돌리며 춤을 추는 수피댄스공연이 시작된다. 특히 개인적으로 이 수피댄스는 굉장히 인상적이다.
치마를 머리 위까지 들어올리고 추는데 이것이 이슬람 수니파의 수행방식이기도 했다고 한다.  오랫동안 보고 있노라면 정신이 아련해 지는 기분까지 느껴진다. 이러다 무아지경에 빠질 수도 있겠구나 싶었다.  벨리 댄스의 역사는 깊다. 고대 이집트 신왕국 시대 제 18왕조의 무덤 속에 현재의 벨리 댄스와  똑같은 형태로 춤을 추는 무용수가 그려져 있을 정도로 오래된 것이다. 이슬람 제국이 번영을 누리던 9~10세기경에는 정부의 보호를 받을 정도였다.

수피댄스

수피댄스


벨리 댄스는 오스만 터키시대가 되면서 터키 문화의 영향을 받아 에로틱한 분위기를 띄기 시작한다. 이 댄스는 「신비」의 댄스이다. 이것은 모성애와 생명의 수정, 분만의 고통과 새 생명이 세상에 나올 때의 행복을 표현하는 춤이다. 특히 여자의 몸을 위해 디자인 된 댄스로서 복부근육과 힙, 가슴 움직임이 포인트인 근육댄스이다. 베일(veil), 스틱(stick), 핑거 심벌(finger cymbal)과 초(candle) 등등 많은 소품들을 사용하여 유쾌함을 더해준다.
벨리댄스는 움직임이 자연스럽고 몸에 부담을 주지 않으며 자신들이 알지 못하는 복부부위의 근육을 많이 쓰기 때문에 중년 여성들의 건강과 유연한 몸매를 유지하는데 매우 적합한 춤이다. 벨리댄스는 유럽의 발레와는 달리 조용히 감상하는 춤이 아니라 관객과 댄서가 하나가 되어 박수를 치면서 즐기는 춤이다. 오늘날에는 이집트인뿐만 아니라 미국인과 유럽 사람들도 즐겨 추는 세계적으로 인기를 모으고 있는 유명한 춤이다.

벨리댄스(이집트 카이로에 위치한 나일강을 오가는 크루즈선에서  공연을 펼치는 무용가의 모습)

벨리댄스(하렘의 춤)La danza nell'Harem)에 등장)


카이로 나일강 디너 크루즈는 약 2시간에 걸쳐 벨리댄스 및 민속공연을 즐기며 저녁식사를 하는 선택 관광이었다. 나일강을 따라 움직이는 수많은 크루즈를 보며 이집트의 정취를 만끽할 수 있는 좋은 시간이 되었다. 밖으로 나와서 낮과는 다른 나일강에 부는 밤바람을 맞으니 이집트만의 특별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2시간의공연이 끝나 호텔로 돌아오니 9시 반이다. 이날의 여행일지를 쓰고 잠자리에 들으니 적당하게 피곤하여 잠을 잘 이룰 수 있다.

 

시장에서 판매하고 있는 온갖 향신료    

석양에 바라본 나일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