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칸반도 일주여행

발칸반도 일주여행(38)-디나르알프스산맥

달리는 말(이재남) 2015. 8. 5. 06:30

 

슬로베니아 호반도시 브레드 브레드섬과 호수 

슬로베니아 호반도시 브레드 브레드섬과 호수 

슬로베니아 호반도시 브레드 브레드섬과 호수 

슬로베니아 호반도시 브레드 브레드성과 호수 

슬로베니아 호반도시  

슬로베니아 호반도시 브레드 호수주변슬로베니아 호반도시 브레드와 호수 

 

 

디나르알프스산맥

 

 

이 디나르알프스산맥(Dinar Alps Mts)발칸반도의 북서부, 슬로베니아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에 있는 산맥을 말한다. 길이 약 650km. 너비 60∼180km. 평균고도 1,600m. 이스트리아반도에서 남동방향의 알바니아까지 뻗은 산계로, 가장 높은 산은 북서부에 있는 트리글라브 산(2,863m)이다.
산지는 대체로 알프스같이 험준하지는 않으며, 고원상의 산지가 널리 전개되어 있다. 여기에서 이스트리아반도는 아드리아 해 북서쪽 끝에서 남쪽을 향해 돌출되어 있는 반도를 말하며, 대부분 크로아티아에 속해 있다. 석회암이 널리 분포하여 크고 작은 폴리예(Polije)와 돌리네(Doline)로 구성된 카르스트지형이 있으나, 특히 북서쪽의 카르스트지방에서 현저하다.

지하자원으로서는 망간·안티몬·크롬·철 등을 산출하며, 해안산지에서는 발전도 하고 있다. 이 산지의 고도는 그다지 높지는 않으나, 남동유럽의 기후에 크게 영향을 끼쳐, 지중해성기후와 내륙성기후를 구분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아드리아해안은 상쾌한 지중해성기후로, 비가 많아 연강수량 1,000∼1,500mm에 이른다.

산자락 일대에서는 포도·올리브·무화과 등 지중해성 과실이 재배되고 있다. 고산지역의 우량은 연 2,000∼3,000mm에 이르며, 떡갈나무·너도밤나무·소나무 등의 침엽수림도 볼 수 있다. 산지 대부분은 물의 침투력이 강한 석회암지역이므로 유럽에서 최다우지역임에도 불구하고 토지가 건조하여 카르스트지형과 아울러 황무지와 반 건조초지가 넓게 분포하고 있다.

이와 같은 산간에서는 폴리예와 돌리네의 바닥이나 낮은 평야에서 농경이 이루어지는 외에 양의 목축이 있을 뿐으로 인구밀도는 낮고, 특히 산지남부는 사람이 더 적게 살고 있으며, 산지의 교통이 불편한데다가 아드리아해안 부근의 혜택이 적어 항구도시의 발달이 거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