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자, 손녀와 함께한 태국 여행

손자, 손녀와 함께한 태국여행(18)-아유타야의 역사와 고대유물

달리는 말(이재남) 2014. 12. 22. 06:05

                                                                                                

아유타야의 역사와 고대유물

 

아유타야는 "사라지지 않는다." 란 뜻의 오래된 도시이자 나라였다. 룹부리 강, 파삭 강, 차오프라야 강이 만나는 좋은 위치에 있어서 오래전부터 크메르 족들이 살아왔던 곳이다. 불교를 숭배했던 우통 왕가가 새로 건국한 아유타야 왕국은 400여 년 유지된 왕국이다.

아유타야 왕국의 왕들은 자신의 존재를 과시하고 백성들이 숭배하도록 하기 위하여 수많은 건축물을 세웠다. 왕궁 3 곳을 비롯하여 375곳의 사원, 29개의 요새, 94개의 커다란 문이 세워졌다. 아유타야 전체가 거대한 유적지였던 셈이다. 이곳은 버마에 의해 철저하게 파괴된 후, 약 200년 동안이나 정글 속에 그 모습을 숨기고 있었다.

그러다가 유네스코의 발굴 작업을 통해 세상에 모습을 드러냈다. 아유타야 유적지는 태국의 불교와 왕가의 변천사를 보여주는 중요한 유적지이다. 이곳은 입지조건이 뛰어난 곳으로서 사방이 강으로 둘러싸여 있어 적으로부터 도시를 방어하기 좋은 것은 물론이고, 무역을 하고 새로운 문화를 받아들이기에도 더없이 좋은 곳이었다.

버마에 의해 멸망하기 전까지는 큰 어려움 없이 왕국을 유지할 수 있었다. 한때 버마군을 몰아내고 버마를 공격하는 원정길에 오르기도 했지만 1767년 결국 버마에 의해 멸망하고 말았다.

초기에 지어진「왓 마하탓」은 아유타야를 대표하는 유적지로서 크메르양식과 「롭부리양식」이 혼합된 흥미로운 탑과 부처상이 즐비하게 서있다. 누구나 인정하는 이곳의 최고의 자랑거리는 거대한 보리수 나무뿌리에 있는 잘려진 석가모니 상이다. 목이 잘려져 얼굴만 남아있지만 자신의 목을 자른 버마군을 용서라도 한 듯 방문객을 미소로 맞고 있다.

왓 마하탓 건너편에는 왓 라차부라나」가 있다. 이 왓 라차부라나는 거대한 탑과 그 양쪽으로 사리를 모셔 둔 2개의 「체디(Chedi)」가 있는 사원이다. 1767년 버마의 공격으로 도시를 잃고, 5년 후인 1782년 새롭게 탄생한 차크리왕조는 곧바로 버마군을 격퇴시켰다.

체디라는 낱말은 야다브왕에 의해 다스려진 많은 중서부 인도 왕국중의 하나였던 체디 왕국으로부터 유래한다. 체디란 산스크리트어의 차이티야에서 유래된 타이의 스투파이다. 일반적으로 불타의 사리탑을 의미하지만 왕이나 고승 등의 유골을 모신 것도 포함된다.

체디는 사리를 봉안한 스투파에 한정되는 의미는 아니고 스투파를 포함한 기념물 전체를 나타내는 용어이다. 체디의 기본 형태는 스리랑카의 「다가바」와 유사한데 3단의 기단부 위에 돔이 있고 그 윗부분에는 하르미카가 놓여 있다. 그렇지만 시대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복잡한 체디가 등장하므로 일률적으로 말할 수는 없다.

현존하는 예들은 드바라바티(Dvāravatī)왕조 시대(6~11세기)에 제작된 것이고 수코타이(Sukhothai)기인 13~14세기 이후에 크게 유행하였다. 그리고 수도를 아유타야에서 남쪽으로 약 80km 쯤 떨어진 방콕으로 옮겨갔다. 새로운 수도 방콕을 건설하는데, 왕궁과 사원을 건설할 자재가 부족해서 엄청난 자재를 아유타야에서 방콕으로 옮겼다.

400 곳이 넘는 파괴된 유적지에 자재가 거의 남아있지 않은 것으로 보아 방콕의 초기 건축물은 대부분 아유타야에서 필요한 자재를 가져간 것으로 보아도 틀림이 없어 보인다. 또한 버마군에게 약탈당한 것을 제외한 대부분의 유물과 보석도 방콕으로 옮겨져 새로운 왕궁을 건설하는데 사용되었다. 그나마 과거의 아유타야의 화려했던 모습을 간직한 유적지가 많이 남아있는 것으로 태국의 많은 사람들은 위안을 삼으며 살고 있단다.

  

방콕의 외곽  왕실의 별장, 아유타야 입구의 두 손자 

               방콕의 외곽  왕실의 별장, 아유타야 입구 

              방콕의 외곽 왕실의 별장, 아유타야 

              방콕의 외곽 왕실의 별장, 아유타야 

              방콕의 외곽 왕실의 별장, 아유타야 

방콕의 외곽 왕실의 별장, 아유타야 

방콕의 외곽 왕실의 별장, 아유타야 

방콕의 외곽 왕실의 별장, 아유타야 

방콕의 외곽 왕실의 별장, 아유타야 

방콕의 외곽 왕실의 별장, 아유타야 

방콕의 외곽 왕실의 별장, 아유타야 

방콕의 외곽 왕실의 별장, 아유타야 

방콕의 외곽 왕실의 별장, 아유타야 

방콕의 외곽 왕실의 별장, 아유타야방콕의 외곽 왕실의 별장, 아유타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