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앙코르왓트-
-타프롬사원의 이엥나무 뿌리-
-타프롬사원의 스평나무 뿌리-
-타프롬 사원-
-코끼리테라스 유적지에서-
-코끼리테라스-
바이욘사원, 엘레펀트 테라스
앙코르톰을 중심으로 바이욘사원, 엘레펀트 테라스 등 앙코르와트 일대는 힌두교·불교를 비롯하여 지난 10세기 동안 캄보디아의 다양한 문화가 뒤엉키어 “다문화의 보고”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바이욘 사원」은 앙코르 톰의 한가운데에 자리하고 있으며 앙코르 지역에서 가장 이상적인 사원 가운데 하나이다. 이 사원의 특징은 사원이 200여 개의 얼굴로 구성된 54개의 탑들로 형성되었다는 것이다
오늘날 많은 탑과 얼굴이 손상되어 있기는 하지만 아직도 많은 감명을 주는 사원으로 자리 잡고 있다. 또 하나의 특징은 3번째 회랑의 외벽에 총길이 1,200m의 부조물이 있는데, 그때당시 생활하는 모습과 전투하는 장면을 생생하게 묘사해주고 있어 역사적 기록이 남아있지 않는 앙코르 주민들의 생활상과 군대 출동모습, 종교 행사 및 의복의 형태 등을 엿볼 수 있다.
왕의 연설을 듣거나 행사를 관람하는데 쓰이던 코끼리 테라스는 350m 길이의 웅장한 규모를 지니고 있다. 코끼리 테라스의 옹벽은 온통 코끼리로 장식되어 있으며 코끼리를 입체적으로 만들어 놓은 코끼리 행진(Parade of Elephants)이 테라스의 양쪽 끝에 새겨져 있다. 코끼리 테라스의 바로 옆으로는 문둥이 왕의 테라스가 자리 잡고 있다.
문둥이 왕의 테라스에 오르면 머리가 깨진 상태로 앉아 있는 나상이 하나 보이는데 이는 모조품이란다. 진짜는 머리통이 온전한 모습으로 프놈펜의 국립박물관에 보관되어 있는데 나병으로 죽은 야소바르만 왕의 모습이라고 전해지고 있다.
테라스의 옹벽에는 예쁜 여자 댄서(압사라스)가 다섯 층에 걸쳐 조각되어 있다. 거대한 앙코르와트의 건축 양식은 안쪽으로 들어갈수록 그 진면목을 드러내고 있다. 다리를 건너면 높이 7m나 되는 성벽을 가진 정문이 보는 이들의 시선을 압도한다.
놀랍게도 그 옛날 우리나라의 규장각처럼, 또는 장서각으로 사용되었던 건물이라고 하니 앙코르왕국의 수준을 짐작할 수 있다. 이 장서각을 지나면 양쪽으로 2개의 못이 나온다. 이 못의 거울 같은 수면에 비치는 앙코르와트의 모습은 또 다른 볼거리다. 이곳의 왼쪽에는 현재 승려들이 기거하는 사찰이 있다.
많은 수도승이 기거했던 타프롬사원
「타프롬사원」은 다른 사원과는 달리 수도원의 기능이 강화되었던 사원으로서 많은 수도승이 기거하였었다 한다. 다른 앙코르 유적지와는 달리 이 사원은 개보수를 하지 않고 자연 상태 그 자체로 보존하기로 결정되어 정글에 묻혀있던 앙코르의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곳이다.
곧게 솟은 이엥나무와 사원의 벽과 기둥을 휘감고 뒤엉킨 뿌리가 사원을 들어올리는 스펑나무가 울창한 이곳은 오랫동안 잊혀져 있던 문명의 흔적을 탐험하는 느낌을 갖게 한다. 사원은 사암으로 된 단층의 건물로 되어있고 부분적으로 황토가 섞인 5개의 벽으로 둘러싸여 있다.
울창한 수목과 이끼가 덮인 벽, 뿌리가 파헤치며 들어 올려진 사원의 모습은 보는 이로 하여금 안타까움을 자아낸다. 내부에 자리 잡은 각각의 조각상과 건축물의 아름다움은 뒤로 하고라도 그 규모에 벌려진 입을 다물 수가 없게 한다.
가로 1.3km에 세로 1.5km를 둘러싸고 있는 해자(인공으로 만든 운하를 말함)에 당시 인도에서 건너온 우주(宇宙)관을 접목해 “세상의 중심에 내가 있다”고 한 실로 오만하면서도 당당함의 표출은 당시 왕족의 권력을 대변해 주고 있는 게 아니던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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