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포르투갈,모로코여행

스페인, 포루투갈, 모로코를 다녀와서(14)

달리는 말(이재남) 2006. 7. 18. 10:39

이슬람교는 하루에 다섯 차례의 예배시간이 있다. 이슬람교를 신봉하는 나라를 관광하고 있으니 당연히 이슬람교에 관한 설명이 필요하다. 이슬람교(회교)는 7세기 초 아라비아의 예언자 마호메트(이슬람어로 무하마드)가 완성시킨 종교다. 크리스트교․불교와 함께 세계 3대 종교의 하나다.

전지전능(全知全能)하신 신 알라의 가르침이 대천사(大天使) 가브리엘을 통하여 마호메트에게 계시되었으며, 유대교 ․크리스트교 등 유대계의 여러 종교를 완성시킨 유일신 종교임을 자처한다. 유럽에서는 창시자의 이름을 따서 마호메트교라고 하며, 중국에서는 위구르족(回紇族)을 통하여  전래되었으므로 회회교(回回敎) 또는 청진교(淸眞敎)라고 한다.

한국에서는 이슬람교 또는 회교(回敎)로 불린다. 이슬람교의 신() 알라는 다신교 시대부터 메카에서 최고신으로 숭배되어 오는데, 마호메트는 한 걸음 더 나아가 다른 모든 신을 부정하고 오직 알라만을 유일신으로 내세운다. 알라는 만물의 창조주이며, 이와 동등하거나 비교될 존재는 없다.

모든 피 창조물과는 엄격한 거리가 있으면서도 사람들의 경동맥(頸動脈)보다도 더욱 가까이 있다. 알라는 이 세상 모든 것을 주지만 아무 대가를 요구하지 않으며, 마음은 어디까지나 관대하고 자애에 넘쳐 잘 용서하고, 잘 들어주고, 잘 보아준다.

알라는 진리이며 빛이며 『동도 서도 알라의 것, 어느 쪽을 향해도 알라의 얼굴은 거기에 계신다. 골고루 존재하며 모든 것을 알고 계신다.』(코란 2:11)고 한다. 알라의 계시를 모은 것을 「코란」이라고 하며, 이것은 마호메트가 말한 내용으로서, 그가 죽은 뒤 신도들이 수집하여 정리한 것이다.

마호메트는 메카에서 선교하기 시작한지 3년 만에 40명, 10년 만에 겨우 100명의 신도밖에 얻지 못하였고 게다가 메카의 집권자인 코레이시족의 박해가 날로 심해지므로, 이를 피하여 622년 9월 메카 북방 약 400km 떨어져 있는 메디나로 가게 된다.

신도들도 이때를 전후하여 메디나로 피난, 그곳 협력자들(안사르)의 집에 수용되었는데, 이 메디나행()을 이슬람에서는 『헤지라[聖遷]』라고 하며, 이 해를 이슬람력()의 기원으로 삼고 있다.

아라비아에서는 어떤 명문 인사가 다른 유럽 부족의 보호를 요청하여 그곳으로 옮겨가는 것을 헤지라라고 하여, 지금도 가끔 볼 수 있는 풍습이다. 마호메트의 운명과 이슬람의 장래는 이 헤지라를 통하여 일변하게 된다.

메카에서 이주한 교도(무하지룬)와 메디나의 협력자들은 힘을 합쳐 교단을 조직하게 되였으며 이것이 이슬람교의 시초이다. 후에 점차 강화되어 이슬람교단은 국가로까지 발전하여, 그 후 마호메트는 교단을 이끌고 여러 차례 메카군()과 싸워 630년 1월에는 마침내 메카를 정복하고, 카바 신전(神殿)을 알라의 신전으로 바꾸어놓는다.

얼마 후 아라비아인의 태반이 이슬람교를 받아들이게 됨으로써 그 광대한 아라비아 지역이 하나의 조직으로 통합된 것은 실로 유사 이래 처음이다. 그의 이상은 종래의 부족단위의 사회를 하나의 이슬람 교단으로 바꾸어, 알라의 가르침에 따라 전체 교도를 한 형제로 삼는 평화스런 사회를 만드는 데 있었으나 꿈을 이루지 못하고 632년 6월 메디나의 자택에서 병사하기에 이른다.

이슬람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코란」이지만 마호메트가 죽은 뒤에는 그것만으로는 교의상 판단이 곤란한 경우가 많아, 그러한 때에는『수나(마호메트의 언행)』으로 보완된다. 그리고 이『수나』를 중요시하여 이상으로 삼는 사람들을 수니파라고 하여 이것이 이슬람교의 정통파로 지목되고, 이슬람교도의 대부분이 수니파에 속 한다.

아라비아의 원시 이슬람은 다른 여러 민족을 정복함에 따라 많은 종교와 사상에 부딪쳐, 이들을 받아들이거나 동화시키는 과정에서 몇 개의 이단적 유파(流派)가 생겨난다. 페르시아 만 연안의 뱃사람이나 장사꾼을 그 주축으로 하는 하리지파가 그 최초의 것인데, 7세기 중반부터 시작되었으나 현재는 오만, 동아프리카, 북아프리 등지에 약간 잔존할 뿐이다.

 

 

      -모로코 카사블랑카의 핫산 메스키다사원- 

           - 카사블랑카 모하메드 5세 광장- 

          -카사블랑카 모하메드 5세 광장- 

- 모로코의 고도 패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