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대륙 서북쪽의 섬나라, 영국 일주여행

24.셰익스피어의 활동

달리는 말(이재남) 2022. 9. 24. 07:17

셰익스피어의 활동

셰익스피어가 작품 활동을 시작한 시기는 정확히 알려진 바가 없다. 그러나 같은 시기에 활동했던 극작가 로버트 그린의 기록을 보면 셰익스피어가 적어도 1592년에는 런던에서 알려진 극작가 중 하나였을 것이라 짐작할 수 있다. 1594년부터 셰익스피어는 당시 런던연극계를 양분하는 극단의 하나였던「궁내부장관극단」의 전속 극작가가 되었다.
1599년 궁내부장관극단은 테임즈 강남 쪽에 글로브 극장을 신축하고 1603년 엘리자베스1세가 사망한 후 제임스1세가 즉위하자 국왕극단으로 이름을 바꾸었다. 셰익스피어는 이 극단에서 조연급배우로서도 활동했으나 극작에 더 주력하였다. 

 

셰익스피어의 도시, 스트래퍼드 어폰 에이본

세익스피어 생가가 있는 스트레퍼드 어폰 에이븐

극작가로서의 셰익스피어의 활동기간은 1590~1613년까지의 대략 24년간으로 볼 수 있는데, 이 기간에 희·비극을 포함한 모두 38편의 작품을 발표하였다. 평론가들은 셰익스피어의 작품세계를 습작시대, 희극시대, 비극시대, 전기극(傳奇劇)시대 등 4기로 나누고 있다. 
대체적으로『실수 연발(The Comey of Errors)(1592)』,『베로나의 두 신사(Two Gentlemén of Verona)(1594)』등 소극(笑劇)과『한여름 밤의 꿈(A Midsummer Night's Dream)(1595)』,『로미오와 줄리엣(Romeo and Juliet)(1594)』등 제1기의 작품은 서정적이고 젊음이 넘쳐흐른다.『헨리 4세(Henry Ⅳ)(1597-1598)』,『베니스의 상인(The Merchant of Venice)(1596)』,『십이야(Twelfth Night)(1599)』등 제2기에 들어선 그의 희극은 더욱 원숙하다. 
『햄릿(1600)』,『맥베스(1605)』,『오셀로(1604)』,『리어 왕(1605)』 등 이른바 4대 비극의 비통한 격정과 절망의 폭풍이 휘몰아치는 제3기 뒤에,『심베린(Cymbeline)(1609)』,『겨울 밤 이야기(The Winters Tale)(1610)』, 『템페스트(Tempest)(1611)』등 제4기의 해맑은 심경의 로맨스에 도달하고 있다. 

 

세익스피어 생가가 있는 스트레퍼드 어폰 에이븐

이상의 작품 외에 존 플레처와 합작으로『헨리 8세(Henry Ⅷ)』및『두 귀족(Two Noble Kinsmen)』을 남기고 있다. 또한 시인으로서의 셰익스피어는『비너스와 아도니스(Venus and Adonis)(1592)』,『루크리스의 능욕(凌辱)(The Rape of Lucrece)(1593)』등 두 편의 이야기 시집과 영어 최대의 소네트집이 있다. 특히 그는 소네트로 서정시적 천분을 유감없이 발휘하고 있다. 참고자료 1. Wikipedia  2.네이버 지식백과
그에 대한 평가는 생전에 이미 최대의 찬사를 받았고, 죽은 후에도 계속 숭앙의 대상이 되어 거의 신격화되었다. 비평가 칼라일이 "영국 식민지 인도와도 바꿀 수 없다"고 말할 정도로 위대한 인류의 유산이었다. 셰익스피어가 위대한 작가로 추앙받게 된 데에는 운 좋게도 문학적 자양분을 풍부하게 제공하는 시대에 태어났다는 점도 한몫 했다. 
그동안 38개의 작품 전부를 과연 대학교육도 받지 않은 장갑제조업자의 아들 셰익스피어가 혼자 집필했을까 하는 의문도 끊임없이 제기되어 왔던 게 사실이다. 어떤 학자는 철학자이며 정치가인 프랜시스 베이컨이 셰익스피어 작품의 실제 저자라고 추정하기도 하고 에식스 백작 또는 옥스퍼드 백작이 실제 저자라고 추정하기도 했다. 그러나 이러한 추측에는 아무런 근거가 없는 것 같다. 새뮤얼 존슨의 다음과 같은 논평은 아마 셰익스피어를 가장 적절하게 평가하는 글일 것이다.
            

셰익스피어의 도시, 스트래퍼드 어폰 에이본

“보편적인 자연을 올바르게 재현하는 것 외에는 아무것도 많은 사람들을 오래도록 즐겁게 할 수 없다. 셰익스피어는 어느 작가보다도 자연의 시인이다. 즉 그는 독자들에게 삶과 세태의 모습을 충실히 비추어주는 거울을 들어 보이는 시인이다. 그의 등장인물들은 공통의 인간본성을 지닌 인류의 진정한 자손들이다. 그가 그린 인물들은 모든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고 삶의 전 체계를 움직이게 하는 보편적인 감정과 원칙에 따라 말하고 행동한다. 다른 작가의 작품에 등장하는 인물들이 개별적 인간이라면 셰익스피어 작품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일반적으로 하나의 종(種)이다”.

  
     비너스와 아도니스(Venus and Adonis)                 
 
      "Fondling," she saith, "since I have hemm'd thee here
      Within the circuit of this ivory pale,
      I'll be a park, and thou shalt be my deer;
      Feed where thou wilt, on mountain or in dale
      Graze on my lips; and if those hills be dry,
      Stray lower, where the pleasant fountains lie.“

셰익스피어의 초상화  


 "내사랑"하며 그녀는 말했지, "이 상아빛 하얀 원 사이에
   내가 너를 붙잡고 있는 동안
   나는 뜨락이 되고 너는 내 사슴이 되어
   산과 언덕에서 마냥 마음껏 먹어다오
   내 입술을 탐해다오, 언덕이 메마른다면
   더 밑으로 내려와 그곳에 누운 샘을 찾아다오
  -윌리엄 셰익스피어가 쓴 장편 서사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