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곤명여행

2. 인천국제공항을 향한 공항철도

달리는 말(이재남) 2020. 5. 14. 07:16

인천국제공항을 향한 공항철도

 

완전히 전철만을 활용하여 인천공항까지 갈 방법을 선택해보려는 것이다. 인천공항을 가려면 서울역에서 공항철도를 이용한다. 이렇게 하려면 우선서울역에 간다. 4호선 전철역에서 공항철도로 갈아타기 위하여 서울역에서 하차하여 계단으로 올라간다.

정문(서울역환승센터 쪽)으로 들어갔다면 안쪽으로 곧장 들어가 공항철도 안내 이정표와 기업은행 환전소를 만날 수 있다. 1호선과 4호선이 합쳐진 곳에서 길고 긴 무빙워크를 건너고, 에스컬레이터로 한 번 더 내려가 환승게이트를 통과하면 승강장을 만날 수 있다. 공항철도 이정표를 따라 들어가다 보면 서울역에서 출발하는 공항철도 시간표를 확인할 수 있다.

왼쪽 주황색이 직통열차시간이고 오른쪽 파란색은 일반열차시간표이다. 자 이제 열차를 타러 간다. 왼쪽에는 승강기를 타고 가는 길이 있고 오른쪽으로는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가는 길이 있다. 답답하지 않는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한 층을 내려오고 또 한 번 더 내려간다. 이렇게 지하2층에 도착해서 살짝 왼쪽으로 고개를 돌려보면 주황색 인포와 주황색 공항철도직행열차 매표소가 보인다.

표를 사고 매표소에서 다시 왼쪽을 보면 직통열차 타는 곳이라고 주황색 이정표가 나온다. 탑승 장으로 내려가는 곳 바로 옆에 라운지라는 곳이 보이는데 그냥 소파들이 있어 앉아 쉴 수 있는 정도다. 주어진 시간에 일반열차를 탑승하고 나면 53분이 소요되고 요금은 3850원이다.

 

 -서울역 공항철도 시간표-  

 -인천국제공항의 교통 센터-              

 

직통(논스톱)으로는 43분이 소요되고 요금은 8000원이다. 어쨌든 인천공항에 도착한다. 서울역에서 탑승할 때와 마찬가지로 나가는 출구에 플라스틱 표를 쏘옥 넣고 나가면 인천공항까지 바로 연결되는 이동 통로가 나온다. 인천공항 3층까지는 걸어서 대략 10분 정도 소요된다.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올라가면여기는 여객터미널 연결통로 2층입니다.라는 안내와 도착은 1층 출발은 3층이라는 전광판이 보인다. 누구를 마중 나온 것이 아니라면 3층으로 올라가야한다. 이제 저 무빙벨트만 타고 가면 공항 안으로 들어갈 수 있다. 여기서는 출국수속을 밟으면 되는 것이다.

 

 -인천국제공항의 동서로 이어진 탑승 로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