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집트 일주 여행

(5)-투탕카멘의 무덤 덕분에 고대 이집트 신왕국시대의 비밀이 어느 정도 벗겨졌다.

달리는 말(이재남) 2015. 12. 18. 06:13

투탕카멘의 무덤 덕분에 고대 이집트 신왕국시대의 비밀이 어느 정도 벗겨졌다.  
             

 

20세기에 발견된 투탕카멘 왕의 무덤 덕분에 고대 이집트 신왕국시대의 비밀이 어느 정도 벗겨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즉위한 지 9년 만에 요절한 덕분에 그의 무덤 규모는 다른 왕들보다 작은 40m의 정도의 깊이였고 그래서 도굴꾼들의 주목을 피할 수 있었다.

더군다나 다른 왕의 무덤을 도굴할 때 파내느라고 쌓아올린 흙 때문에 그의 무덤 입구가 발견되지 않았던 것이다. 이집트인들뿐만이 아니라 세계 고고학, 인류학, 이집트 학자들은 투탕카멘의 손상되지 않은 무덤 발굴을 두고 「운명」이라고 말한다. 투트모스 3세의 무덤을 구경하고 나온 일행들은 이번에는 람세스 4세의 무덤을 찾아갔다. 이집트의 기후는 햇볕이 드는 곳에는 덥고 그늘에 들어가면 시원하다. 마땅히 그늘이지는 무덤 속에 들어가면 시원하리라 생각했는데 더욱 답답하고 덥게 느껴온다.

고대 이집트문명은 건조하는데 선구자였을까? 바로 이 무덤에서 람세스 4세의 영혼은 온 세상을 떠돌게 해놓고 람세스 4세의 몸뚱이는 마치 건어물같이 미라로 남아 돌아올 세상을 기다리고 있었단 말인가? 그러나 그 몸마저 도굴하는 사람들에게 모욕당하고, 훼손된 채, 거느리던 부장품들까지도 도둑맞아 부서지고 말았더란 말인가? 천장에는 선으로 오각을 만들어 놓은 별들이 가득하다.

짙은 푸른색 바탕에 흰색 직선으로 자그마하게 그려놓은 별들이 많기도 하여 마치 구름 한점 없는 하늘을 바라보는 듯 별들이 가득하다. 이 아름다운 모습을 사진으로 남기고 싶었으나 모든 무덤의 내부는 벽화의 손상 때문에 사진 촬영이 금지되어 있어 촬영을 할 수없었으므로 아쉬움으로 남는다.

이들이 숭배하던 태양신인「라」는 낮에는 태양배를 타고 하늘을 지나고, 밤이 되면 또 다른 배를 타고 지하세계를 여행하면서 악한 뱀과 싸워 이긴 다음날 다시 태양배를 탄다고 생각했다. 그러므로 밤은 지하세계이며 지하의 세계는 죽음의 세계라서 이 왕가의 무덤 천장에 별을 그러 놓았다고 한다. 깊고 깊은 현실에 들어가면 바닥을 제외한 내세에의 희망, 소망, 본인의 치적들을 써놓았다.

그 원색으로 써놓은 상형문자와 여러 신을 묘사한 그림들로 가득한 모습을 볼 수 있다. 상형문자는 배경과 같고 벽화는 사연을 가진 이야기들 이란다. 상형문자와 그림들 속에 담긴 깊은 뜻이야 자세히 알 수는 없다. 그렇지만 내세의 풍요와 행복, 그리고 부활을 믿는 그들로서는 정성을 다했을 거리는 생각이 든다. 룩소르는 「이집트에서 여행자가 가장 많이 모이는 최대 관광지」 중 하나다. 항상 사람들로 붐비고 물가도 비싼 편이지만 지나치기에는 아쉬운 곳이다.

지금은 카이로에 수도 자리를 내어주었지만 고대 이집트 역사 중 1700년 동안 수도로 번성했던 곳이다, 그런 만큼 문화유적과 볼거리들이 많다는 것이다, 그 중 사카라는 계단식 피라미드로 유명한데, 이는 일반적으로 알려진 형태의 피라미드로 변형되기 이전의 형식이라고 한다.

왕가의 계곡은 파라오 64명이 잠들어 있는 곳이다. 60여명 왕의 무덤을 비롯하여 왕비와 귀족까지 5백여 개의 무덤이 발견됐고 아직도 발굴 작업이 진행 중이다. 죽음을 의미하는 땅답게 온통 사막이다. 건조한 사막기후는 미라를 오랫동안 보존하기에 안성맞춤이었기 때문이라고 한다. 학자들에 의하면 도굴꾼들의 약탈을 피하기 위해 사막지역 깊은 계곡에 터를 잡게 된다. 그 유명한 투탕카멘의 묘와 황금마스크 등이 발견된 곳도 이곳이다.

험한 계곡을 등지고 있는 하트셉수트 여왕의 장제전 또한 유명한 장소다. 여왕은 이집트 유일의 여자 통치자로서 남편인 투트모스 2세가 죽자 어린 아들을 대신해 섭정을 하다 결국 자신이 파라오가 된 것이다. 남자만이 왕을 할 수 있었던 까닭에 수염을 붙이는 등 남장을 했었다고 한다. 하트셉수트는 투트모스 1세의 딸로 이집트 최초의 여성 파라오였다. 이집트 왕실은 피를 보존하기 위해 근친결혼을 해왔고, 또 왕가의 남자들은 왕가의 여자와 결혼함으로써 파라오의 위치에 오를 자격을 얻었는데, 친오빠나 남동생이 없었던 그녀는 이복동생인 투트모스 2세와 결혼한다.  

멤피스 람세스3세의 기념관의 스핑크스

멤피스 람세스3세의 기념관의 스핑크스

람세스 3세의 동상

람세스 3세의 무덤

룩소의 투트메스3세의 무덤입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