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의 세부여행

15.필리핀 특유의 대중교통, 지프니

달리는 말(이재남) 2012. 11. 18. 16:53

    

아름다운 바닷속의 풍경                

 

 

필리핀 특유의 대중교통, 지프니

 

짐은 포터가 운반해 주었으며 들어가면서 1인당 공항세 550패소를 지불했다. 물론 그 공항세는 다이애너가 우리에게 주고 간 돈으로 냈다. 출국수속이 끝나자 우선 겨울옷으로 갈아입었다. 그리고는 공항의 면세점에서 이곳의 특산품 망고의 즙이 들어있는 상품과 망고열매를 말린 상품을 귀국하면 선물하려고 샀다.

필리핀은 비교적 큰 섬들이 대부분 휴화산과 산맥들이 두드러진 특징을 이루는 가운데 전반적으로 다양한 지형 분포를 보인다. 대부분의 섬에서 군데군데 중단되는 좁은 해안평야와 대체로 북쪽으로 흐르는 강들을 볼 수 있다. 그런데 필리핀의 대도시를 벗어나면 영양실조가 만연되어 있고, 보건에 대한 수요는 계속 늘어나 현재의 시설과 요원으로 감당할 수 없는 상태이다. 주택난이 심각하며, 공유지 무단 거주자들이 모여 사는 몇몇 공동체(특히 마닐라 주변)에는 기본적인 보건․위생 시설도 없다.

 

세부 막탄섬 포트 산 페드로 요새는 스페인 통치 시절, 해적의 침입을 막기 위해 항구에 만들어진 곳으로 스페인 분위기가 진하게 나는 유적지이다. 특히 산페드로 요새는 400년에 가까운 스페인의 총치 시절을 겪고, 미국의 식민지로, 일본의 식민지로의 험난한 필리핀의 역사를 담고있는 곳이다.

 

문자해독 율은 동남아시아 여러 나라들에 비해 비교적 높다. 6년제인 초등교육은 공식적으로 의무교육이며, 공립학교에서는 무상교육이 실시되어 대부분의 아동들이 혜택을 받는다. 대부분 20세기 초에 설립된 다수의 대규모 종합대학교들이 마닐라에 집중되어 있다. 언론의 자유가 헌법으로 보장되어 있으며, 필리핀어, 영어 및 그 외 수많은 지방어로 신문이 발간된다. 필리핀 전역에 걸쳐 많은 라디오 및 텔레비전 방송국이 운영되고 있다.

필리핀은 수세기에 걸쳐 스페인의 지배를 받았고 반세기 동안 지속된 미국의 통치하에서 그들의 영향을 강하게 받았지만 동남아 고유의 정신적 지주는 뚜렷하게 남아 있다. 스페인 식민지시대에도 많은 필리핀 노래와 춤이 유지되거나 재해석되었으며, 바야니한과 같은 합주단들은 이러한 전통예술을 공연하여 전 세계의 청중들에게 널리 알려왔다.

 

    코스타벨라호텔의 수영장 주변

 막탄섬 샹그릴라 리조트

 

 

필리핀은 섬나라의 특성상 비행기와 배가 중요한 교통수단으로 잘 발달되어 있지만 여전히 버스를 많이 타고, 대중교통은 「지프니」가 대표적이다. 이 지프니는 일본 ISUZU사의 소형 트럭을 개조하여 지붕을 얹고, 지하철처럼 양쪽에 9명쯤 앉을 좌석을 마주 보게 놓아서 만든 필리핀 특유의 대중교통이란다.

일본에서 어느 정도 쓰던 차들이어서인지 매연과 소음이 심하지만 나름대로 안팎에 화려한 장식을 붙이고 차비를 승객들 손에서 손으로 운전사에게까지 전달하는 모습을 보노라면 정감이 갔다. 대체로 지프니 노선은 하나같이 외곽에서 시내로 오가는데, 때문에 시내에서는 다른 지역으로 가는 지프니를 갈아 탈 수 있도록 한 중앙 집중식 체제란다. "모든 지프니는 시내로 통한다."라는 식이다.

 

우리나라 버스와 같은 지프니는 다마스 정도 되는 크기나 조금 더 크다 형형색색~ 정말 다양한 치장을한 지프니를 보면 필리핀사람들도 우리나라처럼 참 꾸미기를 좋아하는 민족이구나를 느끼게 되었다.

 

필리핀의 음식은 지나치게 달고 짜고 신 것을 즐겨 먹고, 고기는 가리지 않으며 생선과 열대 과일이 풍부하고 지역에 따라 채소도 다양했다. 서구화의 영향으로 패스트푸드점이 곳곳에 있다. 50년대 수입환관리와 페소화(貨) 가치의 상승이라는 유리한 조건과 더불어 생산재수입, 금융, 세제면의 우대 조치가 실시되어 공업화가 급속도로 진전되었다. 이와 함께 국민소득 및 노동력 인구의 구성이 농업으로부터 공업으로 급속한 전환을 보였고, 각종 경공업 분야에서도 자급화가 진행되었다.

그러나 아직은 경공업 단계를 벗어나지 못한 상태란다. 필리핀의 경제는 70년대에 들어와 연평균 6.9 %의 성장률을 기록하였으나 모노컬처에 의존하는 농업구조와 도시, 농촌간의 격차, 소득계층에 따른 심한 불균형, 지나치게 비대해진 재벌의 존재 등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