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의 세부여행

13.1521년 막탄섬을 발견한, 포르투갈의 탐험가 페르디난드 마젤란

달리는 말(이재남) 2012. 11. 18. 16:48

 

         아름다운 바닷속의 풍경

 

 

1521년 막탄섬을 발견한, 포르투갈의 탐험가 페르디난드 마젤란

 

세부는 역사적으로 매우 중요하다. AD 800년경부터 세부항은 중국, 이슬람, 말레이 물품의 주요한 무역항이었다. 1521년 포르투갈의 탐험가 페르디난드 마젤란이 막탄을 발견하였다. 그는 결국 그 지방의 추장이었던 라푸라푸와의 싸움에서 라푸라푸로부터 독화살을 맞아 죽임을 당했다. 아시아인과 유럽 침략자의 첫 번째 싸움인 막탄 전쟁에서 최후를 맞이한 것이다. 최초로 지구를 항해한 마젤란은 마지막으로 막탄에 남겨지게 되었다.

 

세부 막탄섬의 쉬라인공원의 라푸라푸동상-필리핀에서는 국가적 영웅으로 기억되고 있다

 

다른 역사 기록에 의하면 마젤란 탐험대에 세부인 승무원이 있었다고 한다. 그는 일찍이 아시아와 지중해를 돌아다녔다. 그 후 스페인에서 탐험대에 합류하여 세부에 도착했는데 사실상 세계 일주를 완성한 첫 번째 사람으로 전해진다. 초기스페인 시대 때 세부는 영향력 있는 중심 도시였다. 후에 수도는 마닐라로 옮겨졌는데 해상공격에 보다 쉽게 방어를 할 수 있었고, 세부는 무역항으로서 계속 번영했다. 오늘날 세부는 중국인, 스페인, 말레이인 등 다양한 민족으로 이루어져 있다.

 

세부 막탄섬의 족장 라푸라푸가 침략자 포르투갈의 마젤란을 살해하는 장면(위키백과 사진)


그런데 세부의 평균 기온이 27.3 로 우리나라의 한여름 기온이므로 일사병과 저 체온 증의 현상이 나타날 수도 있어 주의해야 하며, 외출 시에는 모자나 선글라스, 햇빛가리개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이 지역은 보통 일 년 내내 쾌청한 편이고, 우기가 뚜렷하지 않아 비가 잠깐 온 뒤 맑은 날씨가 이어진다. 세부와 다리로 연결되어 있는 막탄섬은 공기와 물이 매우 깨끗하고 수상 스포츠와 스쿠버 다이빙을 연중 즐길 수 있다.

산들바람이 계속 불고, 공장이 없어서 공기가 맑고 오염이 되지 않았다. 막탄 주위의 바다는 투명하고 해파리와 상어의 위험이 없다. 그래서 스노 쿨링을 하기에 적합한 장소로 알려져 있는 모양이다. 또한 세부는 큰 섬들로 둘러싸여 있어서 태풍으로부터 안전하고 화산이나 지진활동이 없다. 세부에서 중국 사원(Taoist Temple)은 베버리 힐즈의 중앙에 세워진 큰 도교 사원. 중국의 철학자 노자의 가르침을 전하는 사원이다.

 

 

세부 막탄섬 포트 산 페드로 요새는 스페인 통치 시절, 해적의 침입을 막기 위해 항구에 만들어진 곳으로 스페인 분위기가 진하게 나는 유적지이다. 특히 산페드로 요새는 400년에 가까운 스페인의 총치 시절을 겪고, 미국의 식민지로, 일본의 식민지로의 험난한 필리핀의 역사를 담고있는 곳이다.

 

매주 수요일, 토요일은 예식이 행하여져 신자들로 붐빈다. 빨강, 파랑, 노랑 등의 원색적으로 칠한 동양풍의 건물이 언덕의 푸름과 조화를 이루어 멀리서 바라보면 한 폭의 그림처럼 아름답다. 야간에는 사원의 어디에선가 색색의 전구가 등불이 되어 밤하늘을 비춰 한층 그 아름다움을 더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