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대륙 서북쪽의 섬나라, 영국 일주여행

12.둥근 돔의 도서관, 래드클리프 카메라

달리는 말(이재남) 2022. 8. 17. 07:16

둥근 돔의 도서관, 래드클리프 카메라

 

보들리 경에 의해 재건된 이 옛 도서관은 1602년에 2,500권의 장서를 소장하고 새롭게 단장된 모습으로 개관되었다. 당시 많은 사람들이 도서관 재건에 참여하였는데, 기증자 중에는 보들리 경은 물론이고 유명한 탐험가요 작가인 월터 롤리 경(Sir Walter Raleigh,1552?~1618)이나 시인 필립 시드니 경(Sir Philip Sidney, 1554~1586)과 같은 당대의 유명인들도 포함되어 있었다.

그러나 좁고 협소한 도서관이 늘어나는 장서를 감당할 수 없게 되자 보들리 경은 도서관을 일부 증축하는 한편, 새로운 건물을 지을 계획도 추진했는데, 그 결실을 보기 전인 1613년에 세상을 떠났다.

그가 계획한 옛 도서관 동쪽으로 이어진 새로운 건물(Schools Quadrangle)1619년에 완성되어 오늘날까지 그 모습을 지키고 있다. 도서관 입구 앞에 서 있는 보들리 경의 동상은, 자기의 지팡이를 바로 도서관 문 앞에 꽂겠다고 하며 도서관 재건에 대한 의지를 보인 그의 말을 반영한 것이 아닌가 싶다.

 

옥스퍼드 크라이처치

옥스퍼드대학 도서관의 하나인 래드클리프 카메라

옥스퍼드 크라이스트 처치

 

보들리언 도서관과 옥스퍼드대학의 주요 성당인 동정녀 성모마리아 성당(University Church of St. Mary the Virgin)사이에 있는 광장 한가운데에는 둥근 돔 모양의 웅장한 건물이 우뚝 서 있다. 바로 옥스퍼드를 상징하는 하나의 지표인 래드클리프 카메라(Radcliffe Camera)라 불리는 도서관 건물이며, 이 광장을 래드클리프 광장이라 한다.

래드클리프 카메라(Redcliff Camera, Oxford)는 옥스퍼드대학 도서관의 하나로 그 팔라이안 스타일의 아름다운 외관으로 더욱 유명하다. 둥근 돔 형태의 건축물은 밖에서 보기에는 3, 내부에는 2층으로 되어 있으며, 현재는 학생들의 열람실과 화랑으로 사용되고 있다.

 

래드클리프 카메라

 

고딕풍의 주변건물과 대조를 이루는 이 도서관은 1749년에 완공되어 개관되었으며, 당시에 이름을 떨치던 의사 존 래드클리프(John Radcliffe, 1652~1714)가 대학에 기증한 것이다. 18세기의 건물답게 고전주의건축양식으로 지어졌으며, 매우 일찍이 세워진 둥근 돔 모양 건물의 도서관으로 유명하다.

래드클리프 도서관이라 불리던 이 도서관은 원래 독립된 도서관으로 보들리언에 속하지 않았으며, 주로 의학이나 자연과학 관련서적을 소장하고 있었다. 그러나 19세기에 들어 자연과학장서가 다른 곳으로 이전되면서, 1860년에 보들리언에 편입되었고 이름 또한 래드클리프 카메라로 바뀌었다.

 

옥스퍼드 크라이처치 Great hall

  카메라는 라틴어로이라는 뜻이다. 주요 인문학(사학, 신학, 그리고 영문학)등의 서적을 소장한 이 도서관은 주로 학부생들이 애용한다. 2시간 남짓을 걸어서 옥스퍼드의 여기저기를 돌아다니며 설명을 들으면서 사진은 가능한 한 많이 찍으려고 노력했다. 1120분경 옥스퍼드도서관 주변의 도서관을 관람하고, 도서관의 기념품 등을 개인적으로 구경하면서 시간을 보내다가 1145분쯤 안내(i)센터 앞에서 일행들을 만났다.

 

옥스퍼드 애슈몰린 박물관의 주님의 모습은 옥스퍼드 대학교 투어만큼 볼만한 것이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