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과 패션의 나라, 프랑스 일주여행

9.파리를 대표하는 명소인 에펠탑

달리는 말(이재남) 2021. 9. 6. 07:02

에펠탑은 파리의 중앙에서 조금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다. 파리의 에펠 탑(Tour Eiffel)1889년 파리 마르스광장에 지어진 탑이다. 프랑스의 대표건축물인 이 탑은 격자 구조로 이루어진 파리에서 가장 높은 건축물이며, 매년 수백만 명이 방문할 만큼 세계적인 유료관람지이다.

 

파리 에펠탑의 야경

석양빛의 에펠탑의 모습

 

이를 디자인한 귀스타브 에펠의 이름에서 명칭을 따왔으며, 1889년 프랑스혁명 100주년기념 세계박람회의 출입관문으로 건축되었다. 에펠탑은 그 높이가 324m이며, 이는 81층 높이의 건물과 맞먹는 높이이다. 1930년 크라이슬러빌딩이 완공되기 전까지는 세계에서 가장 높은 건축물이었다.

방송용 안테나를 제외하고도, 2004년 지어진 미요 교에 이어 프랑스에서 두 번째로 높은 구조물이다. 관광객을 위해 3개 층이 개방되어있다. 첫 번째 층과 두 번째 층 까지는 표를 구입해 계단과 승강기를 통해 올라갈 수 있다. 첫 번째 층까지의 높이와 첫 번째 층부터 두 번째 층까지의 높이는 각각 300계단이 넘는다.

가장 높은 세 번째 층은 승강기로만 올라갈 수 있다. 첫 번째 층과 두 번째 층에는 음식점이 운영 중이다. 1전망대는 57m 지점에, 2전망대는 115m 지점에, 3전망대는 274m 지점에 있다. 비스듬히 올라가는 승강기를 타고 파리 시내를 감상하는 것도 별미로다.

특히 제3전망대에서 파리 시내를 한눈에 내려다보는 것은 파리관광의 하이라이트가 아니었나 싶다. 모리스 쾨클랭의 구조설계를 바탕으로, 300명의 작업자가 정련되고 단단히 제련된 건축용 철제 18,038 조각을 50여 만 개의 리벳을 이용해 조립하였단다.

 

파리의 에펠탑

 

이 작업에 공동으로 참여한 건축가는 에밀 누기에와 모리스 쾨클랭, 그리고 스테펭 소베스트르이었다. 에펠탑은 현대의 마천루들과는 다르게, 두개의 층 외에는 아무런 외벽이 없는 열린 형태이기 때문에 사고의 위험이 매우 컸다. 하지만, 에펠이 가드레일과 가림판 등의 안전조치를 해놓은 덕에 단 한 명만 사망했다.

탑은 1889331일 준공식을 하였고, 같은 해 56일 일반에 공개되었다. 이 탑은 처음 지어졌을 때, 많은 이로부터 거슬린다는 비난을 받았다. 당시의 신문은 파리 예술협회가 실은 비난조의 글들로 채워졌다. 가장 널리 인용되는 문장은 1892년 미국정부 출판부서에서 윌리엄 왓슨이 발간한,파리 만국박람회: 토목공학, 공공 토목공사와 건축에 실렸다.

 

파리의 세느강 유람선에서 바라본 에펠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