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식

108.건강하려면 꼭 알아두어야 할 건강상식(70)-감기에 특효약이 있다?

달리는 말(이재남) 2012. 11. 26. 20:09

감기에 특효약이 있다?

                                          
감기는 바이러스에 의해 감염됩니다. 바이러스는 숙주 몸 속에 기생함으로 감기 바이러스를 박멸하려면 숙주세포 까지 죽게 만들어야 함으로 감기 바이러스를 직접 죽일수가 없습니다. 빈대 잡으려고 초가삼간을 태울 수는 없는 노릇이지요. 우리가 감기약이라고 치료받는 것은 감기 바이러스를 죽이는 것이 아니라 감기바이러스로 인해 발생한 염증을 치료하거나 불편이 발생한 부위의 통증을 감소시키거나 열을 내리게 하거나 기침이 덜 나게 하거나 몸에 기력을 보강하는 말하자면 감기로 발생한 증상을 치료하는 대중 치료로서 감기바이러스를 직접 죽이거나 없애는 치료는 아닙니다.

그러므로 감기는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하고 평소 건강 관리에 유의하여야 합니다. 적당한 운동, 고른 영양섭취, 충분한 휴식, 깨끗한 환경 및 위생관리, 스트레스를 적게 받는 긍정적인 사고까지 건강한 몸에는 감기가 침투할 수 없습니다.

같이 감기환자와 생활해도 감염되는 사람이 있고 감염 안 되는 사람도 있는 것이 이런 이유입니다. 물론 모든 병이 건강한 사람에게는 잘 걸리지 않지만 세균성 전염병의 경우 병을 이긴다는 것은 병원균을 모두 퇴치한 것을 의미하고 세균에 노출되지 않으면 걸리지 않을 뿐만 아니라 한번 걸린 병에는 저항력이 생겨 다음에는 웬만해서는 잘 걸리지 않지만 바이러스성 전염병의 경우 바이러스가 항상 우리 몸에 잠복해 있습니다.

우리 몸이 약해지거나 이상이 생길 때 재발하게 되고 재발할 경우 변종 바이러스가 발생되어 우리 몸의 항체가 제대로 대항할 수 없어 다시 발병하게 됩니다. 따라서 감기에 걸렸을 경우 지나치게 약에 의존하지 말고 원인을 잘 판단해서 휴식을 취하거나, 적당한 운동으로 몸이 활력을 찾을 수 있도록 배려하는 것이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참고로 우리나라에서는 감기약이 종류도 많고 발달(?) 되었다고도 할 수 있지만 외국의 경우 특별한 치료약이 없고 비타민C 와 물을 충분히 마시고 휴식을 취할 것을 권하는 것이 감기처방의 전부인 경우가 많습니다.

감기에는 특효약이 없습니다. 건강한 몸에는 감기바이러스가 침투할 수 없고 감기에 걸린 경우 평소의 건강을 되찾을 수 있는 자기 몸이나 자신이 처한 여건에 맞는 적절한 건강 회복법을 터득하는 것이 감기약 이라고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