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타이완여행

7.하룡베이 유람선

달리는 말(이재남) 2012. 11. 18. 22:19

하룡베이 유람선  

 

 

 

 -하노이 전통시장-


매운 고추와 붉은 고추·파는 송송 썰고 쌀 국수는 미지근한 물에 1시간 정도 담갔다가 끓는 물에서 30초 정도 삶아 찬물로 헹궈 체에 밭쳐 놓는다. 그릇에 쌀 국수와 편육, 숙주, 양파 절인 것을 담고 따끈한 육수를 넉넉히 부은 뒤 고수나 민트로 장식하고 생선 소스인 누옥맘(Nuoc Mam)이나 고추 썬 것, 칠리소스, 레몬즙을 곁들인다.
누옥맘은 우리나라의 멸치액젓이나 까나리액젓 비슷한 생선 젓갈로, 생선에 소금·설탕을 넣고 발효시켜 윗부분의 맑은 물을 걸러낸 것이다. 이 소스는 빵을 찍어 먹거나 쌈장 재료, 국에 넣는 조미료, 쌀 국수나 튀김을 찍어 먹는 소스 등의 재료로 쓰는데, 베트남요리에서는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음식이란다.
 

     베트남 맛집 해산물 식당-새우

      베트남 맛집 해산물 식당-소라

 
아침식사를 마치고 호텔 로비에 내려가니 비는 거의 멎은 상태였다. 7시 50분에 짐 가방을 차에 싣고 하롱베이 유람선을 타려고 조금 옮겨갔다. 우리일행 11명과 2명의 가이드, 그리고 베트남 여자사진사 등이 한척의 유람선에 승선하고 출발하였다. 베트남은 열대계절풍 기후를 나타내어 겨울에 남부는 덥고 북부는 서늘한 편이다. 베트남은 몬순지대에 속하여 중부에 걸친 온습한 열대기후, 남부 저지대의 몬순기후, 습기가 많고 서늘한 산지기후, 약간 건조한 적도기후 등으로 구분된다.
남부는 우기와 건기가 있고 북부에는 사계가 있다. 연평균기온은 북부 하노이 23℃, 남부 호치민 시티 27℃이다. 연평균강우량은 1,500∼2,000㎜로 5∼10월에 집중적으로 내린다. 베트남의 기후는 건기와 우기로 나눌 수 있는데 우기 때에는 강물이 범람하여 농민생활에 커다란 위협이 되며, 건기는 11-4월, 우기는 5-10월까지이다. 이 기간에 강우량 차이가 심한 편이다.
 

베트남의 하롱베이

베트남의 하롱베이

베트남의 하롱베이

언제 비가 왔었느냐는 듯 비는 멎었으나 시야가 별로 좋지 못했다. 오랜 옛날 바다건너 쳐들어온 침략자들을 하늘에서 내려온 용이 수천 개의 기암을 만들어 물리쳤다는 전설을 간직한 곳이 바로 하롱베이다. 유람선을 타고 10여분쯤 나갔을 때 많은 섬들이 시야에 들어왔다. 은하수를 닮은 3천여 개의 석회암으로 이루어진 섬들과 에메랄드 빛 바다를 자랑하는 하롱베이 국립공원(Halong Bay National Park)은 묵화를 닮은 아름다움으로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곳이었다.
호수같이 잔잔한 해면과 그 위에 살포시 떠있는 용섬, 원숭이섬, 거북섬 등의 별명을 갖은 섬들로 인해 '바다의 계림'이라고도 불릴 만했다. 하롱이라는 이름은 '하'(降), '롱'(龍)으로 용이 내린 곳이라는 의미이다. 그 이름에는 전설이 담겨져 있는데 옛날 외적의 침략이 잦았던 이 지역에 용이 내려와 적을 물리치고 보석을 얻었는데 그것이 기암이 되어 바다로부터 외적의 침입을 막는 역할을 해줬다는 것이다. 푸르고 깊은 아름다움을 간직한 바다에는 그러한 전설과 잘 어울리는 신비스러운 분위기가 감돌고 있었다.
 

베트남의 하롱베이

베트남의 하롱베이

베트남의 하롱베이

 
하롱베이의 유람선에 올라 다소곳한 하롱베이의 전경과 베트남여행에서 볼 수 없었던 침엽수, 곳곳에 산재하는 동굴 등을 바라보며 하롱베이를 가슴 깊숙이 담아볼 수 있었다. 19세기말 이곳을 찾은 유럽 관광객들은 하롱베이의 아름다운 경치에 넋을 빼앗겨 기암괴석과 수많은 석굴에 "경이"와 "신비"라는 수식어를 붙이는데 주저하지 않았단다. 1993년 하롱베이는 유네스코로부터 세계적 경치로 인정받았으며 하롱 시는 세계적 관광도시로 대대적으로 개발되고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