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식

10.당뇨의 운동요법

달리는 말(이재남) 2007. 2. 24. 07:43

운동요법이 왜 필요한가요?

당뇨병의 모든 치료의 일차적인 목표는 혈당을 정상화시키는데 있습니다. 그렇다면 운동요법은 왜 필요한 것일까요? 그것은 쉽게 말하면 운동요법이 바로 혈당조절을 양호하게 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이 운동을 하게 되면 여러분의 근육은 혈액 속에 과다하게 돌아다니고 있는 포도당을 끌어들여 연료로 사용하게 되기 때문에 혈당을 떨어뜨리는 효과를 가지게 됩니다. 이러한 효과는 혈당조절이 잘 안되던 환자에게서 혈당을 정상화하거나, 또는 혈당조절을 잘 하고 있는 환자에서 사용하는 인슐린이나 약의 사용량을 줄여주는 효과를 보여 줄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여러분이 운동을 하면 많은 부가적인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성인형 당뇨병 환자의 80%가 비만형인 서구의 경우와는 조금 차이가 있지만 우리나라에서도 여전히 당뇨병 환자중 비만한 환자가 많은 편이고 이러한 비만한 환자에서 운동은 식욕을 감소시켜 주고, 체중을 감소시켜 이차적으로 혈당조절이 잘 되게 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 운동을 하면 여러분의 심장기능을 더 튼튼하게 하여 주고 작은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순환을 좋게 하여줍니다. 운동을 하다보면 새로운 친구들을 사귈 수 있게 되구요 또 스트레스를 해소시켜 주기 때문에 좀더 밝고 즐거운 생활을 할 수 있게 하여 줄 것입니다.


운동요법에 들어가기 전에 조심해야 할 점은 없는지요?

운동요법에 들어가기 전에 먼저 여러분의 주치의를 만나서 여러분이 운동요법을 시작하는데 문제는 없겠는지 상담을 하여야 합니다. 그러면 여러분의 주치의는 아마 신체적인 검사를 한 후 혈압, 혈중 지질치, 당화혈색소, 혈당치, 심장기능, 체형, 눈과 발을 검사하게 될 것입니다.
특히 혈압이 높은 경우는 혈압조절을 하신 후에, 혈당이 300mg/dl이상인 경우는 혈당을 좀더 조절한 후에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허혈성 심질환으로 심장이 과도한 운동을 할 때 감당할 능력이 없다면 심장전문의와 상의한 뒤 적절한 운동량을 배정 받아야 하구요, 망막증으로 초자체 출혈의 위험이 있거나 당뇨병성 족부병변으로 발에 문제가 있으면 운동은 금기사항이 되겠습니다.

운동요법은 어떻게 시작하여야 합니까?


우선 운동요법을 시작하기 전에 여러분의 생활습관부터 점검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대인들은 문명의 이기 덕택으로 자꾸만 몸을 움직이지 않으려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들부터 교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차를 조금 멀리 해 놓고 걸어보는 것, 엘리베이터를 타지 않고 계단을 직접 올라가 보는 것, 세차를 셀프 세차방에 가서 직접 해보는 것, 텔레비전을 보다가 광고시간이 되면 방에서 일어나 몸 구부렸다 펴기 운동을 해보는 것 등 여러분의 생활 속에 찾아보면 활동양을 늘일 수 있는 많은 부분들이 있고 이러한 것들이 교정되고 습관화됨으로서 여러분의 혈당을 눈에 띄게 좋아질 수 있습니다.
이제 운동을 시작하시려면 한 번 주위 환경을 둘러보십시오. 주위에 아름다운 공원이 있다면 좋은 장소에 살고 있는 것이지요. 테니스장이나 수영장이 있어도 좋구요. 요즘은 배드민턴 코트도 있는 곳이 있고 아니면 그냥 조깅할 수 있는 산책로도 충분합니다. 그리고 자신을 돌아보십시오. 나는 어떤 종류의 운동을 좋아하는지 먼저 생각해보십시오. 자신이 좋아하지 않는 운동은 결코 오래 지속할 수 없는 법입니다. 그리고 자신의 나이와 체력을 생각해 보십시오. 또한 주위에 그룹으로 운동을 할 수 있는 멤버가 없는지 생각해 보십시오.

유산소운동

이러한 여건들이 고려하신 다음 어떤 운동이든지 상관이 없습니다. 가능하면 몸의 큰 근육들을 사용할 수 있는 유산소운동이 좋습니다. 즉 역기같은 운동은 큰 힘이 들고 장기간 지속할 수 없는 운동입니다. 이런 운동보다는 큰 근육을 규칙적으로 또 지속적으로 움직일 수 있는 운동 즉 조깅, 수영, 테니스, 자전거타기, 에어로빅 등의 운동이 권할만한 운동이구요 경제적인 여유가 있으면 런닝 머신을 하나 사서 달려보시는 것도 괜찮습니다. 이러한 것들이 여의치 않으시면 그냥 걸으시면 됩니다. 하루에 3km만 걸어도 약 200칼로리의 열량이 소모됩니다.
중요한 점은 날마다 지속적으로 운동을 하지 않으면 효과가 줄어든다는 점입니다. 하루에 최소한 30분 이상 그리고 일주일에 5번 이상 운동을 하십시오. 이렇게 운동을 계속하시다보면 혈당이 점점 떨어지고 있다는 것, 그리고 자신의 몸이 점점 튼튼해지고 있다는 것을 발견하게 되실 것입니다.
운동을 할 때 가장 주의해야 할 점중의 하나는 저혈당입니다. 운동을 하다보면 근육에서 많은 양의 당을 사용하게 되고 이것은 저혈당의 증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을 막기 위해 일단 처음에는 운동하기 전에 혈당을 재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다음 표에 따라 적당한 양의 음식을 드신 후에 운동을 하시는 것이 저혈당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운동을 하시다가 저혈당의 증상을 느끼시면 곧바로 운동을 중단하고 당분을 섭취하셔야 됩니다. 그리고 하루 종일 운동을 하게 되는 경우 즉 집의 페인트칠을 한다거나 정원의 땅을 정리한더거나 하는 작업을 할 때에는 평소에 맞던 인슐린 양의 30-50%를 맞는 것이 안전합니다. 또한 위의 표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절대 혈당이 300mg/dl이상으로 올라가면 운동을 하지 말아야 합니다.
그리고 운동 후 수시간이 지난 후에라도 근육에서는 운동을 하는 동안 소모된 당을 보충하기 위하여 근육으로 당을 지속적으로 끌어당기게 되고 이것은 저혈당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심지어는 심한 운동을 하면 24시간 후에도 저혈당이 올 수 있습니다.
운동의 종류에 따라서 인슐린을 맞는 위치도 달라져야 합니다. 팔을 많이 사용하는 운동 즉 차를 세차한다거나 페인트칠을 한다거나 하는 운동을 할 때는 가능하면 복부나 허벅지에, 발을 많이 사용하는 운동 즉 조깅이나 스키를 탄다면 복부나 팔에 맞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을 하는 근육에 가까운 부위에 맞게 되면 그곳에 혈액공급이 많아지게 되어 인슐린이 빨리 흡수되면서 저혈당이 올 수 있습니다.
내용출처 : 네이버 지식iN[직접 서술] 참고서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