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포르투갈,모로코여행

세계 3대 기적지의 하나로 불리는, 포르투갈의 파티마대성당

달리는 말(이재남) 2007. 1. 29. 07:22

세계 3대 기적지의 하나로 불리는, 산골마을에 있는 파티마대성당

세계 3대 기적지의 하나로 불리는, 산골마을에 있는 파티마대성당

세계 3대 기적지의 하나로 불리는, 산골마을에 있는 파티마대성당

세계 3대 기적지의 하나로 불리는, 산골마을에 있는 파티마대성당

세계 3대 기적지의 하나로 불리는, 산골마을에 있는 파티마대성당

세계 3대 기적지의 하나로 불리는, 산골마을에 있는 파티마대성당

세계 3대 기적지의 하나로 불리는, 산골마을에 있는 파티마대성당

세계 3대 기적지의 하나로 불리는, 산골마을에 있는 파티마대성당

멕시코의 과달루페 대성당, 프랑스의 루르드 대성당과 더불어 성모가 발현한 세계 3대 기적지의 하나로 불리는, 산골마을에 있는 파티마대성당을 향하여 출발하였다. 현 파티마대성당이 있는 이곳에 1917년 5월부터 10월까지 매달 13일이 되면 3명의 어린 목동 앞에 성모 마리아가 나타나 죄의 회개와 로사리오의 기도를 권하였다는 유래 때문에 순례지로서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그 당시의 정부는 목동들을 체포하고 순례를 금지시켰으나 30년 레이리아의 주교가 이 사실의 신빙성을 인정하게 되면서 『파티마의 로사리오 성모』에 대한 숭앙은 세계적으로 확산된다. 지금은 대성당이 건립되어 해마다 많은 순례자들이 이곳을 찾아 참배한다. 성당의 꼭대기에 꽂은 큰 십자가의 높이가 65m나 되는 탑이 눈에 확 들어온다.

예수님의 어머니, 복되신 동정녀 마리아께서는 1917년 5월 13일과 10월 13일 사이에, 포르투갈, 파티마 근처에서 3명의 목동 어린이들(프란치스코 당시 9세, 히야친따 7세, 루치아 10세인데 프란치스코와 히야친따는 친남매간이며 루치아와는 사촌 간임)에게 6번에 걸쳐 발현하신다.

어린이들에게 발현하신 복되신 동정녀께서는 우리 세기에 살고 있는 모든 남자, 여자 그리고 어린이들을 위한 메시지를 지니고 하느님에 의해서 파견되었다고 그들에게 말씀하신다. 전쟁과 유혈적 폭력에 의해서 문명이 처참하게 파괴되었던 시기에 오신 성모님께서 요청하신 기도, 배상(보속), 그리고 봉헌이 받아들여지고 이행된다면, 하느님께서는 온 세상에 평화를 주실 것이라고 약속하신다.

"나의 요청이 받아들여지면, 세상에는 평화가 있을 것이다."  파티마의 성모님께서는 그 어린이들에게 전쟁이란 죄에 대한 징벌이라고 설명하시고, 하느님께서는 하느님의 뜻에 대한 불순종의 대가로 전쟁, 기근, 그리고 성교회와, 교황, 가톨릭 신자에 대한 박해를 통해서 세상을 더욱 징계하실 것이라고 경고하신다.

복되신 성모님께서는 러시아가 하느님께서 선택하신 「징벌의 도구」이며, 온 세상에 무신론과 물질주의의 「오류」를 퍼뜨릴 것이며, 전쟁을 조장하고, 세상 어디에서나 신자들을 박해하고, 국가들을 소멸시킬 것이다“라고 예언하시게 된다.

"만약 나의 요청이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러시아는 전 세계에 그 오류를 퍼뜨릴 것이며, 전쟁을 일으키고, 성교회를 박해할 것이다. 선한 자는 순교할 것이고, 교황은 많은 고통을 받을 것이며, 많은 국가들이 소멸될 것이다."

파티마에서 있었던 성모님의 모든 발현에 있어서, 복되신 성모님께서는 매일 묵주기도를 바치고, 가르멜산의 갈색 스카풀라를 착용하고, 그리고 보속과 희생을 행하여야 할 필요성을 거듭 강조하신다. 러시아의 수중에 있는 무서운 징벌을 막고 「그 불쌍한 국가」를 회개시키기 위해서, 성모님께서는 교황과 세계의 모든 가톨릭 주교들에 의해서 러시아가 티 없으신 성모성심께 공식적으로 봉헌되기를 요청하기에 이른다.

또한, 성모님께서는 신자들이 다섯 달 연속해서 첫 토요일에 배상의 신심행위를 행할 것을 요청하신(첫 토요일 신심) 전 세계에 대한 성모님 메시지의 핵심은 성모님께서 1917년 7월에 3명의 어린 환시 자들에게 알려주신「비밀」이라고 불리게 된 메시지 안에 들어있다.

그 비밀은 실제로 세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중에서 처음 두 부분은 공개적으로 밝혀졌다. 그 비밀의 첫째 부분은「불쌍한 죄인들의 영혼이 가는」무시무시한 지옥의 장면이며, 그리고 영혼들을 구하기 위하여 기도와 희생의 행위에 대한 성모님으로부터의 긴급한 요청을 담고 있다.

그 비밀의 둘째 부분은 제2차 세계대전의 발발을 구체적으로 예언하고 있으며, 세계 평화의 조건으로서 러시아의 봉헌에 대한 복되신 성모님의 정중한 요청을 담고 있다. 그것은 또한 러시아의 봉헌에 뒤이은 티 없으신 성모성심의 필연적인 승리와「그 불쌍한 국가」의 가톨릭 신앙으로의 회두를 예고하고 있다.  

그 비밀의 마지막 부분(제3의 비밀이라고 알려진 내용)은 아직까지 공개되지 않고 있으나, 파티마의 환시자중 유일하게 살아있는 루치아 수녀에 의해서 1944년 쓰이어졌으며, 1957년 이래로 교황청에 보관되고 있다. 전문적인 소식통들에 의하면, 제3의 비밀은 가톨릭교회 내부에 발생될 혼돈(대혼란, 무질서)에 관한 것이고, 1960년대에 시작되는 신앙의 상실과 교회 내에 만연될 배교(변절)를 예고하는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너희들은 불쌍한 죄인들의 영혼이 가는 지옥을 보았다. 그들을 구원하기 위하여, 하느님께서는 이 세상에 나의 티 없는 성심에 대한 신심을 확립하시기를 원하신다. 만약 사람들이 내가 요청한 것을 행하면, 많은 영혼들이 구원될 것이며 세상에는 평화가 있을 것이다."

복되신 동정녀께서 세 환시 자들에게 파티마의 비밀을 말씀하실 당시, 성모님께서는 ?모든 이들이 믿을 수 있도록? 하느님께서는 다가오는 10월에 큰 기적을 행하실 것임을 약속하셨다. 1917년 10월 13일, 약 7만 명의 목격자가 운집한 가운데, 그 어린이들이 일찍이 알려 주었던 바로 그 시간 그 장소에서, 큰 기적이 파티마의 하늘에 펼쳐진다.

목격자들은 태양이 그 하늘에서 실제로「춤을 추는」것처럼 보이고, 또한 태양이 하늘에 있는 원래의 위치로 되돌아가기 전에 지상으로 떨어지는 것처럼 느껴진다고 말하였다. "그 마지막 달에, 나는 모든 이들이 믿을 수 있도록 어떤 기적을 행할 것이다."

이 사건은 현재 「태양의 기적」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20세기의 가장 위대한 초자연적 사건으로 평가되어지고 있다. 파티마에 관해 뛰어난 권위자 중의 한 사람이 말한 것처럼, 이 위대한 기적은 "단순히 신앙의 영역이나, 혹은 과학의 영역에만 속하지 않는다. 그 모든 것에 앞서서, 그것은 역사적인 사건이다." 가톨릭교회는 파티마의 메시지를 1930년 이래 『믿을 가치가 있는 것으로』공식적으로 인정하기에 이르고, 연이은 다섯 분의 교황님들이 파티마 발현의 정당성과 중요성에 대해서 당신들의 믿음과 인정을 공식적으로 표명해왔다.

여러 교황님들이 공식적인 순례 일정으로 파티마를 방문하시고, 교황 요한 바오로 2세는 적어도 교황 재위 10년에 한번씩은 방문하셨다. 교황성하께서 1981년에 있었던 암살 시도 때에 생명을 구할 수 있었던 것은 파티마의 성모님 덕택이었다고 공개적으로 말씀하실 정도다.

(그 사건은 우연하게도 파티마 첫 번째 발현 64주년 기념일에 발생했다.) 그 다음 해에, 성모님의 중재에 대한 감사를 드리기 위해서 파티마에 머무시는 동안, 교황님은 성모님이 처음 발현하셨을 때보다도 오늘날에 ?파티마 메시지가 더 유효하고, 더 긴급하다.?라고 말씀하셨다.

파티마에서 하늘의 여왕의 발현이 있은 이래로, 수없이 많은 책, 팸플릿, 녹음, 필름, 그리고 비디오 프로그램들이 만들어져서, 신앙과 신심의 전 세계적인 성장에 한 몫을 다하였다. (see Our Lady's Book Service). 파티마 발현에 대한 믿음과 성모님의 전 메시지는 현재 로마 가톨릭 교회의 정통적인 교의, 의식, 그리고 전통적 행위나 가르침에 널리 일치한다.

많은 신학자들은 성모님의 메시지가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어렵고 힘든 시기를 위해서 계획되었으며, 그리고 세상을 전쟁, 기아, 난국으로부터 구하고, 가톨릭교회를 배교와 혼동으로부터 구하며, 수많은 영혼들을 영원한 파멸로부터 구하는 것이 바로 하늘의 중재에 의한 것임을 암시한다고 믿고 있다.

파티마 메시지는 죄와 불순종에 대해서는 무서운 징벌로서 엄격히 경고하는 한편, 가톨릭 신자들과 선한 의지를 지닌 다른 모든 이들을 위해서는 근본적으로 생명을 주고 믿음을 키워주는 희망과 평화의 메시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