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대륙 서북쪽의 섬나라, 영국 일주여행

17.가장 영국다운 전원 마을, 코츠월드

달리는 말(이재남) 2022. 9. 4. 07:25

가장 영국다운 전원 마을, 코츠월드

옥스퍼드마을에서 많이 걸으며 많은 에너지를 사용했기 때문에 배가 고파온다. 필자일행이 만난 장소에서 가까운 뷔페레스토랑을 찾아갔다. 배가 고팠기 때문에 허겁지겁 많은 음식을 가져다가 배불리 먹었으니 이제 옥스퍼드를 떠나야 할 시간이 다가온다. 12시 50분경 옥스퍼드를 출발하여『코츠월드(Cotswold)』를 향해 달린다. 잉글랜드 남서부에 있는 구릉지로, 숲과 목초지로 둘러싸인 아기자기하고 영국다운 마을들과 전원풍경이 아름답게 펼쳐져 있으며, 작은 마을 100여 개를 통틀어 코츠월드라고 한다. 

 

코츠월드의『버튼 온 더 워터(Bourton on the Water)』

코츠월드의『버튼 온 더 워터(Bourton on the Water)』

코츠월드는 양들의 언덕이라는 의미인데, 이곳은 구릉지라 양들이 자라기 매우 좋은 환경이기 때문에 양털을 팔아서 부자가 된 주민들이 단단한 돌로 집을 짓고 살았다고 한다. 라콕마을 역시 코츠월드의 한 마을이다. 이곳은 제인오스틴의 오만과 편견, 해리포터의 촬영지로 유명하다. 
고대거리가 그대로 숨 쉬는 듯한 마을이며  코즈월드의 남쪽 가장자리에 위치해 있다. 라콕 수도원과 빅토리아정원이 유명하다. 번화한 대도시가 아닌 목가적인 전원풍경이 펼쳐지는 소도시에서 즐기는「감성 여행」이 자유여행객을 중심으로 여행의 한 축이 되고 있다. 
영국북부 요크셔지방의 중심도시 리즈에 이어서 소개하는「스몰시티」는「코츠월드」에서 가을 여행을 즐길 수 있다. 『코츠월드』는 특정 도시의 이름이 아닌 영국 잉글랜드 남서부구릉지의 목가적인 작은 마을을 통틀어 일컫는 이름으로 약 2000㎢가 넘는 지역을 아우른다. 
영국 중세시대의 모습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는 코츠월드에서는 번화하고 대중화된 영국 주요도시에서는 볼 수 없는 전통가옥과 전원풍경이 돋보이는 작은 마을, 중세 고성이 보존된 유적지, 청정지역 등이 펼쳐진다. 대표적인 마을로는 UNESCO 세계 문화유산에 빛나는『바이버리(Bibury)』로부터『버튼 온 더 워터(Bourton on the Water)』,『스토우 온 더 월드』등이 있다. 

 

코츠월즈의 버튼 온 더 워터는 아름답고 잔잔한 곳 영국분위기 나는 마을이다

코즈월즈는 조용하고 한적하여 영국사람들이 은퇴하고 가장 살고싶은 버튼온더워터마을이다


호빗(Hobbits)이 금방이라도 문을 열고나올 것 같은『스토우 온 더 월드(Stow on the World)』는 영국 잉글랜드 글로스토셔에 있는 소도시로, 로마시대에도 존재했던 마을로 오랜 역사를 자랑하며, 오늘날에도 중세부터 내려온 골동품시장이 여전히 명맥을 이어가고 있다.
호빗이란「반지의 제왕」에 등장하는 난쟁이 종족으로 작가가 창조해낸 독특한 존재로서 주로 농사를 지어 자족하며 노래와 떠들썩한 잔치를 좋아하는 유쾌한 종족이다. 발바닥 가죽이 매우 튼튼하고, 멀리 여행가는 일이 없기 때문에 신발은 신지 않는다. 
인간의 절반 정도 되는 작은 체격에 걸맞게 매우 겁이 많아 자신들의 마을 밖으로 웬만해선 나오는 일이 없는 종족을 말한다. 코츠월드에서 가장 높은 고지(800ft)에 자리하고 있는 스토우 온 더 월드는 양모시장이 크게 성업했던 당시에 지어진 부유한 상인들의 저택들이 돋보인다. 대부분 가옥이 영국 전통방식에 따라 「허니 스톤」이라 불리는 벌꿀색 석회암으로 지어져, 마을은 전체적으로 노란색을 띠고 있다.
영국의 시인, 윌리엄 모리스는 송어가 유유히 헤엄치는 맑은 강이 흐르는『바이버리』를 방문하고“잉글랜드에서 가장 아름답다”고 칭송했을 정도로 고즈넉한 영국 전통마을의 여유로움을 느낄 수 있다. 바이버리의『알링턴 로우(Alrington Row)』는 영국의 여권 안쪽에 인쇄되어있다. 

코즈월즈는 조용하고 한적하여 영국사람들이 은퇴하고 가장 살고싶은 버튼온더워터마을이다

알링턴 로우의 집들은 1380년대에 양모 저장 곳간으로 건축하였으며 17세기에 양모 방직공들이 가정집으로 개조하여 거주하였고 지금의 모습으로 변하였으나, 600년 정도 되었으며『내셔널트러스트(National Trust)』비영리 기관에서 관리하고 있다고 한다. 

 

코츠월드의 바이버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