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자, 손녀와 함께한 호치민 나트랑여행

아들가족과 딸의 가족이 함께한 베트남의 호치민과 나트랑여행

달리는 말(이재남) 2024. 4. 16. 07:15

22.베트남의 약사

 

베트남의 간략한 역사를 살펴보아야 하겠다. 베트남에 인류가 살기 시작한 것은 약 50~30만 년 전으로 추측된다. 기원전 7천 년경부터는 농사를 지었으며, 오늘날 베트남인의 조상은 기원전 4세기경에 나타났다. 고대 최초의 국가인 흥 왕조 이후 많은 나라들이 생겼다 사라졌다.

특히 기원전 3세기경 흥 왕조 다음으로 들어선 어우락 왕조의 통치 기간 중에는 최고의 청동기 기술을 바탕으로 세련된 동썬 문화가 꽃을 피웠다. 이때 만들어진 청동기 작품들은 동남아시아 지역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기원전 111년 베트남 북부에 중국 한나라의 침입으로 중국에 병합된 뒤, 베트남 지역은 939년까지 중국의 지배를 받게 된다.

 

 -호치민시티 문화의 전당인 오페라하우스의 공연스케쥴-

-베트남 호치민의 문화의 전당 오페라하우스 옆 호텔-

 

그때까지 독자적으로 발전해 왔던 베트남 문화에 중국으로부터 들어온 불교, 도교, 유교, 한자 등은 베트남의 사회·문화에 큰 영향을 주었다. 그러나 동시에 베트남 국민들은 오랫동안 외세의 지배에 대한 투쟁을 계속하게 된다. 특히 40년에는 쯩 자매가 최초의 대규모 저항 운동을 일으켜, 2년 정도 중국의 지배를 벗어나기도 했다.

반면 중국의 지배를 받지 않은 중남부 지역에서는 인도문명의 영향을 많이 받은 국가들이 나타났다. 참파 왕국은 6세기 전성기를 맞아 인도의 영향을 드러내는 건축물이 많이 지어졌으나 10세기부터 17세기까지 긴 시간에 걸쳐 베트남 왕조에 흡수되게 되었다.

중국의 지배를 받던 북부지역에서는 끊임없이 독립투쟁이 이어져, 결국 939년에 응오 꾸엔 장군이 중국을 물리치고 천 년 이상의 지배에서 벗어나, 독립 왕조인 응오 왕조를 세우게된다. 이후 딘 왕조가 나라를 통일한 뒤 레 왕조와 리 왕조, 쩐 왕조까지 이어졌지만, 1406년 다시 중국의 속국이 되고 만다.

이후 1428, 레 러이와 응웬 짜이가 다시 명나라를 몰아내고 후기 레 왕조를 세운다. ()에 레 왕조는 베트남 왕조 중 가장 오랫동안 집권하면서 정부 체제를 개혁하였다. 법률과 문학면에서도 베트남만의 전통 문화를 만들어 냈으며, 군사 제도와 유교 제도를 정비하기에 이른다.

 

-호치민 시티의 건물-

-호치민 시티의 건물-

-호치민 시티의 건물-

-호치민 시티의 건물의 야경-

 

또한 남부의 참파 왕국을 점령하여 영토를 확장하고 현대화의 바탕을 마련하여 베트남의 황금기를 열게 되었다. 떠이 썬 왕조와 떠이 썬 반란을 이끈 응웬 후에는 떠이 썬 왕조를 세운 뒤 청나라 군사 29만을 물리쳐, 베트남 역사상 가장 훌륭한 영웅으로 불린다.

후레 왕조 후기, 북부의 찐 가문과 남부의 응웬 가문이 강력한 힘을 갖고 각자의 지역을 통치한다. 그러나 두 가문이 대립하면서 농민에 대한 착취가 심해지자 1771, 베트남 최초의 농민 반란인 떠이 썬 반란이 일어난다. 떠이 썬 마을의 응웬 삼형제를 중심으로 한 이 반란에 의해 찐, 응웬 가문과 후레 왕조 모두 무너지고 떠이 썬 왕조가 세워진다.

그러나 그 뒤 남부 응웬 가문에서 살아남은 응웬 안 왕자가 프랑스의 도움을 받아 비엣남이라는 국호로 베트남의 마지막 왕조인 응웬 왕조를 연다. 응웬 왕조 초기에는 통일에 도움을 준 프랑스에 많은 상업적 이권을 주었으나, 이후에는 중국과 우호를 다지면서 프랑스를 등한시하게 된다. 결국 프랑스 선교사 박해 사건을 계기로 프랑스군이 베트남을 공격하기 시작하여, 1883년에는 아르망 조약으로 베트남 전 국토가 프랑스의 식민지가 되고 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