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자, 손녀와 함께한 마카오 홍콩 여행

아들가족과 딸의 가족이 함께한 마카오와 홍콩여행

달리는 말(이재남) 2023. 12. 4. 07:19

27.홍콩의 19세기 초반과 중화인민공화국 설립 후

 

19세기의 홍콩은 영국의 주요 무역항이었다. 홍콩은 영국의 물산 집산지로써 활용되는 자유무역항으로 선언되었고 구룡반도-광동간 철도가 개통되었으며 또한 영국식 교육 시스템이 도입되었다. 1870년대~1880년대 이후 홍콩은 아시아의 영국령 중에서 가장 빅토리아 문화가 개화된 지역이 되었다. 1941128일 일본군은 홍콩을 침략했다.

 

-홍콩 센트럴 지역의 고층 건물인 리포빌딩-

 -홍콩 센트럴 지역의 고층 건물인 리포빌딩-

-홍콩의 침사추이 역에서 내려 딤섬 전문 레스토랑, 당조(糖朝 The Sweet Dynast)를 찾아가는 중에 만난 올해 닭의 해를 뜻하는 조형물-

-홍콩의 침사추이 역에서 내려 딤섬 전문 레스토랑, 당조(糖朝 The Sweet Dynast)를 찾아가는 중에 만난 올해 닭의 해를 뜻하는 조형물-

 

일본 제국 군대는 1941년 영국 총독부의 항복과 함께 퀸스 로드(Queen's Road)를 따라 진군했다. 홍콩에서의 전투는 영국과 캐나다 군이 그해 1225일 일본에 식민지 지배권을 건네주면서 전쟁은 종료되었다홍콩이 일본 제국에게 지배받는 동안 시민들은 강제적인 배급에 의한 식량 부족에 시달렸고 전쟁 국채 발행을 위한 통화 환율 정책의 강제로 엄청난 인플레이션을 겪었다. 전쟁 전 홍콩의 인구는 160만이었으나, 영국이 식민지 지배권을 회복한 19458월에는 거의 60만으로 줄었다.

홍콩의 인구는 중국 국공내전을 피해 도망친 본토 이민자들의 물결로 인해 빠르게 회복되었다.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中華人民共和國) 건국으로 더 많은 이민자들이 중국 공산당의 박해의 공포를 피해 홍콩으로 도망쳐 왔다. 상하이와 광저우의 많은 회사들도 중국이 공산화되자, 역시 홍콩으로 그들의 본사를 이전하였다.

 

-홍콩 침사추이 역 부근 water front산책로로, 연인의 거리, 스타의 거리로 명명-

-홍콩의 침사추이에서 바라본 풍경-

 

중국은 외부세계의 영향에서 벗어나 스스로를 고립시켰기 때문에 홍콩은 서방세계와 중국 본토를 연결해 주는 유일한 장소가 되었다. 하지만, 중국 본토와의 무역은 한국전쟁 당시 유엔이 공산국가와의 무역을 통제하면서 중단되었다. 섬유와 제조 산업은 인구증가와 값싼 노동력의 도움으로 성장했다. 홍콩의 경제는 홍콩의 빠른 공업화와 국제시장으로의 수출덕분에 급격히 성장했으며, 삶의 질 또한 공업화와 함께 지속적으로 개선되어 갔다. 하지만 홍콩은 1967년도의 폭동으로 인해 혼란에 빠졌다. 본토의 문화대혁명에 자극받은 좌파 공산주의 지지자들이 식민지 정권에 대해 폭력 시위와 함께 노동 쟁의를 일으킨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