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타이완여행

10.베트남의 수상인형극을 대표하고 있는 탕롱극단

달리는 말(이재남) 2012. 11. 18. 22:24

베트남의 수상인형극을 대표하고 있는 탕롱극단

 

 

 

 

 

 -하노이 문묘의 아름답게 핀 연꽃-


하롱베이로부터 하노이까지는 거리가 약150km 정도다. 고속도로라고는 하지만 오토바이와 자전거는 물론 사람들이 걸어가기도 하고 소 같은 동물이 걸어 지나가기도 한다. 이렇듯 교통사정이 좋지 않은데다가 퇴근시간이 되자 엄청난 교통 혼잡이 이루어져 4시간 이상의 시간이 소요됐다.
베트남 하노이에서 놓치고 가면 후회할 아주 훌륭한 공연이 있다. 물 위의 무대에서 펼쳐지는 수상인형극이 그것이다. 이 수상인형극은 세계 각지의 여러 인형극 제에서 수상할 정도로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으며, 베트남의 전통을 효과적으로 소개하고 있다.
특히 호안키엠 호수 변에 자리한 탕롱 극단(Thang Long puppet troupe)은 베트남의 수상인형극을 대표하고 있다. 이 극장의 인형극은 인기가 높다. 미리 예매를 해 두지 않으면 수상인형극을 차분하게 볼 수 없단다.
 

베트남-하노이-수상인형극

베트남-하노이-수상인형극


하롱베이로부터 무려 4시간 이상을 달려서 어렵게 찾아온 곳이 바로 이 극장이었다. 어둑어둑한 이 극장 입구는 각 국에서 온 여행자들로 가득하다. 규모가 그리 크지 않은 극장 안이 수많은 사람들로 온통 북적거리니 수상 극에 대한 기대가 더욱 높아졌다.
수상인형극이 열리는 탕롱 수상인형극장은 마치 우리나라의 1970년대 극장과 같은 분위기를 자아내고 있었다. 오래된 건물이지만 뭔가 새로운 공연에 대한 묘한 기대감을 품게 하는 곳이다. 우리가 입장할 때에는 이미 좋은 위치의 좌석은 다른 여행자들이 거의 다 차지하고 없어서 계단을 올라 맨 뒤 쪽의 공간에 서서 설레는 마음으로 무대를 바라보았다.
 

베트남-하노이-수상인형극

 베트남-하노이-수상인형극


그 수상인형극을 녹화하기 위하여 캠코더를 꺼내서 중요한 장면은 촬영하면서 관람했다. 인형극은 주로 시골생활을 담고 있고 베트남 민요가 짙게 묻어난다. 시골의 일상생활과 조부모가 들려주는 베트남의 민화, 작물을 수확하는 이야기, 고기를 잡는 이야기, 온갖 축제에 대한 이야기들이 하이라이트였다.
수상인형극은 10세기 삼각주의 홍 강(Red river)에서 수확을 끝낸 뒤 주변 환경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인형을 만들어 논둑에서 공연하는 형태로 소박하게 시작되었으며 지금은 베트남의 전통 오케스트라와 창을 닮은 체오(cheo), 꼭두각시의 춤을 함께 즐길 수 있는 매력적인 공연으로 자리를 잡았다고 했다.
무대 왼쪽 옆에서는 6명으로 이루어진 악단의 악사들이 베트남 전통악단의 붉고 검은 복장을 입고 있었다. 악사들이 악기 연주를 시작함과 동시에 베트남 특유의 높은 음조의 노래가 공연될 이야기를 소개한다. 그리고 전통악기의 연주가 시작되면서 수상인형극의 인형들이 등장하기 시작한다.  이 전통악단은 인형극이 진행되는 동안 계속하여 베트남 전통음악을 이 인형극의 배경음악으로 연주하고 있었다.
 

베트남-하노이-수상인형극

 베트남-하노이-수상인형극

 
이 악사들은 베트남 민속 악기를 연주하며 노래를 부르고 인형과 어우러진 수상극의 대사를 말하며, 추임새와 효과음을 유효적절하게 섞었다. 이들이 연주하는 베트남 민요는 베트남인들의 차분한 정감이 잘 묻어났다. 수상인형극이 공연되는 시간 동안 줄곧 베트남 전통 악기들의 음색과 선율은 배경음악을 잘 소화하고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