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서부 여행

5.San Francisco의 금문교

달리는 말(이재남) 2012. 11. 8. 07:54

San Francisco의 금문교  

 

 

 

골든브릿지를 배경으로 

San Francisco의 상징으로,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다리. 이 지역에 금이 많이 나와 이곳 항구를 통해 수많은 사람들이 금을 캐기 위해 드나들었기 때문에 골든-게이트 브리지(금문교)라고 한다. San Francisco와 마린 군을 연결하는 길이 2736m 폭 27m 중심부 높이 67m의 대적교이다.
현지 가이드 문씨로부터 안내된 곳, 미국 태평양의 관문 항구로서 California 금융의 중심지이며 미국 서해안에서 가장 먼저 문명이 발달된 낭만적이며 아름다운 항구도시 San Francisco 는 개척시대에 서부만을 따라 거슬러 올라온 성직자들이 발견했다 하여 성직자의 이름을 붙였다는 설명을 들었다. 미국사람들이 가장 가보고 싶어하는 도시 10위안에 늘 드는 도시, San Francisco는 관광객들에게 늘 친절하고 여유가 있어 보였다.
 

센프란시스코 골든게이트

 


또 환태평양 지진대에 놓여있어 지진이 많아 집들의 특징이 옆집과 벽을 공유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었다. 한 때 대지진으로 막대한 피해를 입어 위기에 처하기도 했으나 완전히 재건되고 금문교의 완성과 항만 정비 등으로 미국에서 가장 매력적인 도시가 되었으며 겨울은 따뜻하고 여름은 시원한 천해의 기후로 미국 서부지역에서는 살기 좋은 도시중 하나라 한다.
San Francisco의 북서쪽에 위치한 폭 800m, 길이 5km에 이르는 세계 최대 규모의 공원인 골든-게이트 파크(금문공원)의 경내에는 수많은 레크리에이션 시설, 박물관, 미술관, 수족관과 식물원이 있었으며 San Francisco시민들의 휴식처가 되고 있었다. 금문공원에 들어가 일본인의 정원을 그대로 닮았다고 하여「일본정원」이라고 이름이 붙여진 정원을 구경하고 공원광장으로 나아갔다. 그곳 넓은 광장에서는 많은 시민들이 조깅을 하고있는 모습을 볼 수 있었으며 무대가 설치돼있는 그곳 광장에서는 경쾌한 음악에 맞추어 젊은 남녀가 모여 그릅 댄스를 하면서 즐기는 인상깊은 광경을 한참동안 바라볼 수가 있었다.
 

센프란시스코 골든게이트

센프란시스코 골든게이트


미국인은 누구나 늙는다는 것과 살찌는 것을 싫어한다. 그래서 그들은 ' 젊어 보인다' 는 말과 ' 날씬하다' 는 말을 제일 좋아한다. 비만은 미국 사회의 가장 큰 자기모순이다. 영화, TV, 잡지 어느 것을 보아도 영양실조 걸린 것 같은 패션 모델이 우상으로 등장한다.
그렇게 하는 동안 아저씨와 아줌마들은 빅 사이즈 맥도날드 햄버거와 튀김요리를 게걸스럽게 먹는다. 아이러니컬하게도 뚱보가 받는 사회적 냉대는 다른 형태의 편견이라면 도저히 생각할 수도 없을 만큼 심한데도 별 문제 없이 통용된다.  그곳 골든-게이트 파크(금문공원)을 관광한 후, San Francisco만 입구인 골든 게이트 해협을 가로질러 놓인 금문교 다리는 케이블카와 함께 San Francisco의 상징으로,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다리이다.
 

센프란시스코 골든게이트

 
이 지역에 금이 많이 나와 이곳 항구를 통해 수많은 사람들이 금을 캐기 위해 드나들었기 때문에 골든-게이트 브리지(금문교)라는 이름이 붙여졌는데 다리가 붉은 색인 것은 다리를 놓을 때 인부들이 대부분 중국인들이었고, 그들의 희생이 많았기 때문에 이를 기념하기 위해 그들 중국인들의 상징인 붉은 색으로 다리를 칠했기 때문이라고 한다.
San Francisco와 마린 군을 연결하는 길이 2736m 폭 27m 중심부 높이 67m의 대적교인 금문교, 이 다리는 차갑고 빠른 조류와 안개가 많은 기후, 복잡한 지형 때문에 『건설 불가능한 다리』라고 일컬어졌었다. 1937년, 4년의 세월과 3500만 달러의 건설비 그리고 11명의 소중한 생명을 잃어가며 이 다리의 건설 계획을 완성시킨 사람은 조셉 스트라우스라는 엔진니어였다.
 

센프란시스코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