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식

41.잘못된 건강상식 병을 만들어 간다(2)-감기

달리는 말(이재남) 2007. 4. 12. 05:54

                        

감기


감기에는 주사가 최고'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러나 이는 잘못된 건강상식이다. 현재 감기바이러스를 퇴치하는 약은 존재하지 않는다. 감기약은 콧물 기침 열 등의 증세를 다소 경감시킬 뿐 병 자체를 낫게 하는 능력은 없다. 물론 감기에 걸렸다고 주사를 맞을 필요도 없다.  
감기주사의 주성분인 해열제 항생제 부신피질호르몬제 비타민 포도당 등은 감기 자체에는 별 효과가 없고 부작용 가능성도 크다. 예를 들면 부신피질호르몬제는 마약과 같아서 맞을 때는 입맛이 나고 기분도 좋지만 종국에는 감기를 더 악화시킬 가능성이 크다. 항생제는 세균에만 효과가 있을 뿐 바이러스를 죽이지 못한다. 그런데도 주사를 선호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서울대병원 가정의학과 유태우교수는 "일반국민들간에 주사를 맞아야 빨리 낫는다는 인식이 뿌리깊은 데다 감기의 경우 약국을 먼저 들렀다가 의사를 찾기 때문에 약이 아닌 다른 것을 기대하는 심리가 강하다"고 분석했다. 병원에서 주사를 맞고 더 빨리 나은 경우는. 이는 감기 증세가 심하지 않았거나 심리적인 위약효과 때문이라는 게 전문의들의 분석이다.
건강에 대한 일반인의 관심이 고조되면서 잘못된 건강상식과 검증되지 않은 의학정보가 범람하고 있다. 엉뚱한 민간요법이나 치료법 등에 의존하다 기존 질병을 악화시키는 경우도 많다. 우리 주변에 널리 퍼져있는 잘못된 건강상식을 정리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