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2 11

58.벨파스트 성(Belfast castle)

벨파스트 성(Belfast castle) 벨파스트에서 가장 높다는 해발 약 120m 케이브 힐(Cave hill)경사면에 자리하고 있는 이 성은 시내와 호수가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그야말로 전망이 매우 좋은 곳에 위치해있다. 현재는 중요한 회의와 연회, 행사 등을 개최하는 장소로 쓰이고 특히 젊은 사람들이 결혼식을 올리고 싶어 하는 장소로 각광을 받고 있다. 이성은『고양이의 성(The castle cat)』이라고도 불리며, 이 이름은 가문의 상징이기도 하다. 옛날 이곳 성주가 고양이를 무척 좋아했다고 해서 정원(The cat Garden)에 고양이 조각이나 조형물들을 만들어 놓아 7개의 고양이가 정원의 여기저기에 숨어있다. 북아일랜드의 주도, 벨파스트의 성과 성의 정원 북아일랜드의 주도, 벨파스트의 성과 ..

57.북아일랜드의 주도, 벨파스트

북아일랜드의 주도, 벨파스트 북아일랜드지방의 인구 1/4 이 북아일랜드의 주도인 벨파스트에 살고 있다. 과거 분쟁(The Troubles)의 유물들이 서부벨파스트 같은 지역의 경치 속에 명백히 남아있긴하지만 평화의 벽, 버려진 건물들과 정치성 짙은 벽화들, 차량제한구역, 보안검사와 무장순경들과 같은 한때 벨파스트의 거리를 걸을 때 골칫거리였던 것들이 지금은 옛날처럼 자주 만날 수 없다. 북아일랜드의 주도, 벨파스트 George's Market 이라는 주말 시장으로 겉으로 보기에는 시장이라기보다 버스터미널이나 관공서처럼 보이는 건물이다 벨파스트 George's Market 지금은 복개공사가 완성되어 도로 밑으로 흐르고 있는 파셋 강(River Farset)을 가로지르는 그 여울을 지키기 위해 세워진 요새들..

56.대니 보이(Danny boy)에 얽힌 애절한 이야기

대니 보이(Danny boy)에 얽힌 애절한 이야기 북아일랜드의 항구도시『런던데리(Londonderry』에서 전해지는 민요『런던데리에어(Londonderry air)』가 그 원곡으로 1855년 조지 페트리라는 전통민요 수집가가 발행한『Ancient music of Ireland』에 최초로 곡을 수록했다. 전쟁터로 출정하는 자신의 아들을 보내는 어버이의 사랑 노래이다. 『조지 페트리』는 이곡을 런던데리주의 소읍인『리마바디』에 살고 있는『제인로스』라는 여인으로부터 기록을 확인하고자하였는데, 명확한 제목을 알지 못하자 그녀의 거주지인『런던데리』의 이름을 따서『Londonderry air』라는 제목을 붙였다 고한다. 『런던데리』는 북아일랜드에서 두 번째로 큰 도시다. 북아일랜드의 런던데리는 16세기 엘리자베스여..

55.바다를 건너간 북아일랜드

바다를 건너간 북아일랜드 오늘은 여행을 시작한지 닷새째 되는 날, 아침 5시 30분에 모닝콜이 있어 호텔을 떠날 준비를 하고 6시 15분에 전용버스를 탔다. 20분정도를 달려 캐어리안 부두에 도착하여 우리가 탈 페리를 기다리고 있는데, 항만직원이 버스 안으로 들어와 인원체크 및 몇 사람의 가방을 선택하여 안을 들어다 본다. 마약을 소지했는지 또 다른 안전문제는 없는지를 체크하는 것이란다. 페리선착장에서 승선차례를 기다렸다. 시커먼 북해의 바닷물이 넘실대는 북아일랜드 벨파스트로 가는 페리를 기다리고 있는 여기가 오래전부터 이용해온 북아일랜드로 가는 가장 가까운 뱃길인가 보다. 북아일랜드의 주도, 벨파스트의 타이타닉 박물관 레스토랑이 갖추어진 페리 4층으로 올라가 식사할 좌석을 정하고 앉으니 뷔페식 아침식사..

54.바닷가 작은 항구도시『스트랜라』

바닷가 작은 항구도시『스트랜라』 스코틀랜드 남서부에 속하는 에어셔(Ayrshire)州의 바닷가 작은 항구도시인 스트랜라(Stranraer)에 도착한다. 북해의 바다를 바라보며 한동안 달려오는데, 차창 밖으로 바라보이는 풍경은 인적이 드문 오직 바다와 해변이 펼쳐져 있을 뿐이다. 가슴이 확 트인다는 표현을 이럴 때 써야 될 것 같다. 세상과 단절된 듯 적막함이 흐르는 이곳 스트랜라는 북아일랜드 벨파스트로 가는 페리호 선착장이 있는 곳이다. 이곳에서 하룻밤을 지내고 내일 아침 북아일랜드로 향하는 페리를 타야한다. 스트랜라에 하나밖에 없는『노스웨스트 캐슬 호텔』은 자그마한 성처럼 느껴지면서 마치 동화나라에 등장하는 성 같다. 스트랜나의『노스웨스트 캐슬(North west castle)호텔』 스트랜나의『노스웨스..

53.스카치위스키 홍보관 익스피리언스

스카치위스키 홍보관 익스피리언스 영국 스코틀랜드 에든버러 로열마일의 거리에 스카치위스키 홍보 관이 있다. 실제 위스키공장과 똑같이 만든 미니어처 모형공장이 있다. 실제 공장처럼 움직이며 위스키제조방법을 단계별로 알기 쉽게 보여주며 또, 양조용 배럴모양의 열차를 타고 이동하며 위스키의 역사를 설명해준다. 한 해 동안에 4억 6천만 여병이 수출되는 이 스카치위스키는 스코틀랜드 경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며 수출효자품목일 뿐만 아니라 스카치위스키를 만드는 현장은 관광 상품으로 포장돼 있다. 연간 1백20만 명 이상이 위스키투어로 영국을 다녀갈 정도란다. 에든버러 성으로 올라가는 길가 스카치위스키 홍보관 익스피리언스 에든버러 성으로 올라가는 길가 스카치위스키 홍보관 익스피리언스 지도를 들고, 목적지까지 찾아가면서..

52.성 자일스성당(St. Giles' Cathedral)

성 자일스성당(St. Giles' Cathedral) 세인트 자일스대성당은 에든버러에 있는 스코틀랜드교회의 성당으로, 다른 이름으로 에든버러고 교회(High Kirk of Edinburgh)라고 한다. 로열마일의 중간에 있다. 매우 눈길을 끄는 왕관 탑으로 장식된 건물이다. 대성당은 약 900년간 에든버러의 종교의 중심 이였으며, 때로는 장로교의 어머니교회로 간주되고 있다. 하이 스트리트 맞은편에 자리 잡은 이 성당은 15세기에 지어진 것으로 추정된다. 사실 854년부터 이곳에 성 자일스성당이 있었다. 성 자일스성당은 1120년경 당시 인기 있던 자일스 성인에게 헌정하기 위해 지어진 성당이다. 자일스 성인은 장애인, 나병, 사냥꾼의 화살을 막아주기 위한 사슴들의 수호성인으로 알려져 왔다. 이 성당은 그 ..

51.자갈이 깔린 길, 로열마일

자갈이 깔린 길, 로열마일 그 유명한 로열마일은 에든버러성에서 왕궁이 있는 홀리루드 궁전으로 연결이 된 이 도시에서 가장 오래된 자갈이 깔린 약 1.6km 길을 말한다. 이 길에는 에든버러를 대표하는 유명한 건축물과 저택들이 즐비한데, 그 중에서 가장 유명한 명소로 로열마일의 양끝에 자리 잡고 있는 에든버러성과 홀리루드 궁전을 들 수 있다. 에든버러의 구시가지 하이 스트릿(High Street), 로열 마일(Royal Mile) 에든버러의 구시가지 하이 스트릿(High Street), 로열 마일(Royal Mile) 이 궁전의 정식명칭은 홀리루드하우스 궁전(The Palace of Holyroodhouse)이다. 1128년에 데비드1세에 의해 세워진 홀리루드 수도원이 전신이다. 15세기에서 스코틀랜드 국..

50.해리포터 시리즈(Harry Potter Series)

해리포터 시리즈(Harry Potter Series) 조앤은 1965년 영국의 작은 도시에서 태어났고 꼬마 조앤은 책 읽기를 좋아했으며 6살 때 동물에 관한 동화를 직접 썼단다. 이런 재능이 나중에 빛을 발휘하지 않았을까? 그녀는 자라서 엑서터 대학을 졸업하고 몇 년간 평범한 직장인으로 살아가다가 1990년 다발성경화증으로 고통받던 어머니가 돌아가면서 조앤은 큰 슬픔에 빠졌다. 그리고 그 여파로 직장도 잃게 된 조앤은 자신의 인생이 행복과는 거리가 멀다고 느껴져 돌파구를 찾기 위해 새로운 것에 도전하기로 했다. 포르투갈의 어느 도시에 있는 학교에서 영어교사를 모집한다는 공고를 보고 지원했는데, 운 좋게도 합격하여 포르투갈에서 교사로 일하게 되었다. 그곳에서 사랑하는 사람을 만나 결혼하고 귀여운 딸이 태어..

49.해리포터의 작가, 조앤 K 롤링

해리포터의 작가, 조앤 K 롤링 중세유럽의 모습을 그대로 제일 많이 간직하고 있는 곳이 에든버러가 아닐까 생각된다. 그리고 해리포터의 나라로 조앤 K 롤링이 바로 이 에든버러에서 해리포터를 만들어냈으며 해리포터를 좋아하는 사람이 아니더라도 꼭 와보고 싶었던 곳이 에든버러일 것이다. 해리포터 팬이라면 너무 매력적인 나라로 생각하기도 하고, 이미 보아온 사진을 통해 제대로 된 중세유럽을 느끼고 싶다. 에든버러 남쪽으로 에든버러성과 로열마일을 중심으로 구 시가지를 형성하고 있다. 에든버러성으로 통하는 로열마일의 고풍스런 거리 에든버러성으로 통하는 로열마일의 고풍스런 거리 에든버러성으로 통하는 로열마일의 고풍스런 거리 구시가지는 중세에 형성된 후 개발을 거듭하여 현재의 모습이 되었다는 길을 걷는데, 해리포터의 ..